펄어비스는 금일(2일) 서초구에 위치한 서울웨이브 아트센터에서 검은사막 모바일 유저 대상 행사인 '2022 하이델 연회'를 개최하고, 추첨을 통해 초청된 100여 명의 이용자를 직접 만나 현장 소통을 진행했다.

여름밤의 축제 느낌으로 구성된 행사 현장은 검은사막 모바일의 OST를 재해석한 라이브 재즈 공연을 비롯해 각종 즐길 거리가 마련되었으며, 하반기 예정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 또한 공개됐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이번 연회와 함께 게임 내에서도 매일 2회 핫타임, 월드 우두머리 처치 이벤트 등 여름 맞이 캠페인을 이어나간다. 게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포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하반기 업데이트 계획 발표

'2022 하이델 연회' 하반기 업데이트 소개 시간에는 김창욱 검은사막 모바일 총괄실장과 김주형 검은사막 모바일 개발 PD가 무대에 올랐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올 하반기, 신규 클래스 '드라카니아' 추가와 함께 요정 콘텐츠, 신규 지역 및 PvP /길드콘텐츠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 김창욱 검은사막 모바일 총괄실장


■ 신규 클래스 '드라카니아', 7월 5일 전 세계 동시 업데이트

▲ 검은사막 모바일 신규 클래스 '드라카니아'

지난 PC 검은사막 온라인을 통해 출시된 신규 클래스, '드라카니아'가 검은사막 모바일에 추가된다. 드라카니아는 '이온 흡수'라는 지속 기술을 이용해 자신을 강화하고, 넓은 범위 공격을 가하는 전투 스타일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일정 시간동안 이온 흡수를 통해 능력치와 기술을 최대 2단계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모으기' 기술을 최대로 사용할 경우 '전방 가드'를 뚫고 피해를 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드라카니아는 주무기로 '슬레이어'라 부르는 양손검을 사용하며, 슬레이어에는 심장과 같은 개념인 '샤드'가 부착되어 이를 보조무기를 활용한다. 양손검을 이용한 공격 사이에 순간적으로 샤드를 빼내어 적을 찌르는 등 공격 방식 또한 보유하고 있다.

신규 클래스 드라카니아는 현장 행사가 마무리되는 2일 22시부터 사전 생성이 가능하며, 오는 7월 5일 전 세계 동시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 모험가의 동반자 역할, '요정' 콘텐츠 추가

▲ 요정의 유년기 모습

모험가의 동반자 역할을 할 '요정' 콘텐츠 또한 추가된다. 함께 모험을 하게 되는 요정은 '대화'기능을 통해 친밀도를 높을 수 있으며, 대화 내용에 따라서 요정의 성향 또한 형성하게 된다. 요정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부탁'을 이뤄주는 것으로도 친밀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요정과의 친밀도가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요정은 성년기에 진입하게 되며, 유년기 시절 동안 교감을 통해 어떤 성향으로 자라왔는지에 따라 헤어스타일과 날개 색상 등 개성이 달라진다. 요정 콘텐츠는 오는 8월 중 검은사막 모바일에 업데이트될 계획이다.

▲ 성년기 모습의 '요정'

■ 대사막 상위 난이도 사냥터, '사하자드'

검은사막 모바일에 새롭게 추가되는 '사하자드'는 대사막의 상위 난이도로, 기존 필드보다 더욱 확장된 규모의 심리스 필드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또한, 사하자드에는 PvP에 특화된 지역인 '무법지역'이 존재한다. 리스크가 있더라도 PvP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에서만 등장하는 필드 우두머리, 특별 혜택 등 모험 요소와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추가로, '에디나 주화'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NPC '떠돌이 상인'또한 추가 등 대사막의 모험 요소를 다채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 드라간 신규 지역

▲ 신규 협동 토벌대 우두머리 '가모스'

드라간의 신규 지역인 수도 '드벤크룬'과 신규 사냥터 '붉은 늑대 부락', '트쉬라 폐허'가 추가된다.

고대어로 '용의 이빨'을 뜻하는 '드벤크룬'은 현 사냥터 기준 가장 높은 권장 전투력을 요구하는 사냥터와 함께, 전투력 40,000 초반대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는 사냥터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선보이게 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협동 토벌대 우두머리인 '가모스' 또한 추가될 예정이다. 가모스를 처치할 경우 착용하면 피격 시 확률적으로 주변 적들을 넉백 및 경직시키고, 아군에게 최대 생명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부여하는 장신구인 '붉은 원한의 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다.

■ 길드 정예 토벌대

길드 내 상위 전투력 10인이 도전하는 신규 콘텐츠로, 단계별로 난이도가 상승하는 형태로 진행하며 보스를 토벌하게 된다. 마지막까지 보스 토벌에 성공하면 길드원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길드 기술도 추가된다. 정예 토벌대에서 올라간 단계에 따라 기술 레벨도 함께 상승하며, 마지막 보스 처치 시 클리어 시간을 기록해 길드의 랭크를 경쟁할 수도 있다.


■ PvP 콘텐츠 강화

▲ 태양의 전장 공성전 모드

신규 캐릭터 및 지역 외에 '태양의 전장' 공성전 모드 등 PvP 콘텐츠에 대한 강화도 이뤄진다. 해당 공성전은 게임 내 역사로 존재하는 칼페온과 발렌시아 사이 벌어진 공성전을 그리며, 양측 진영에 이용자가 참여해 역사적인 전투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대포 및 전투 코끼리 등 다채로운 전투 병기가 배치되어 있어 신규 이용자 또한 충분히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그밖에도 1단계 거점전에 전투력 상한이 적용된 새로운 거점이 추가되며, 이를 통해 전투력에 상한이 존재하는 거점전을 경험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해당 콘텐츠는 이제 막 성장하고 있는 단계인 길드에게 '첫 번째 목표'로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거점전 참여 기준을 낮춰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PvP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전망이다.

또한, PvP 콘텐츠 확장을 위해 기반이 되는 길드 시스템에 대한 보강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길드원이 꾸준히 길드를 단단하게 보강해 나가도, 규모가 작은 길드 또한 서로 협력해 나가며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는 업데이트 또한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칼페온 연회를 통해 언급한 서버 대항 공성전 의 기반 또한 준비되고 있다. 서버 대항 공성전은 토너먼트 방식의 대전으로 각 서버의 대표 길드를 선정하고, 최고를 위해 겨루는 방식의 콘텐츠로 기획중이다. 길드에서 레벨업해 둔 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제공된 병기를 이용해 순수히 전략과 전술로 겨루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기획중이다. 우승 길드에게는 길드원 전체에 대한 보상과 함께 게임 내에 해당 길드의 명예를 알릴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될 예정이다.


■ 신규 및 복귀 이용자 지원 정책 업데이트

현재 진행중인 '지식 부스트'를 포함하여, 신규 및 복귀 이용자들이 게임에 정착하는 것을 지원하는 정책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지식 부스트'는 지식 레벨이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지식 획득 시 수치를 2배 만큼 더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요소로, 하둠 용맹의 땅을 추가로 적용해 해당 지역 지식 획득 작업의 소요 시간을 추가로 단축시킬 계획이다.

또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기초 전투력 핵심 중 하나인 '균형의 돌' 레벨 상승의 난이도가 완화된다. 균형의 돌 레벨을 올리는 데 필요한 타오르는 혼돈의 결정 획득랼이 3배 상승하며, 해당 재료를 구할 수 있는 지역 또한 확장된다. 추가로, 기존 100레벨이던 타오르는 혼돈의 결정 사용 제한을 150레벨로 조정해 균형의 돌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3인 파티형 토벌 소집령 또한 준비되고 있다. 파티원 의형제 길드원 가운데 전투력 제한 없이 소환할 수 있고, 소환된 멤버는 소집령 아이템 없이 함께 전투를 통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카드리 수문장 등 토벌 소집령 속 보스를 3인의 파티원이 토벌하면 공통으로 보상이 지급되고, 파티장에게는 추가 보상이 지급된다. 전투력 13,000대부터 3만까지 발렌시아 남부 드엥 있는 성장 필요한 주요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토벌 소집령은 1차로 7월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향후 상위 지역에 더욱 높은 난이도의 토벌 소집령을 추가할 계획이다.

■ 검은사막 모바일 쿠폰 공개

HEIDELBALL220702를 입력해 블랙펄 4,000개와 여신의 눈물 300,000개를 획득할 수 있다

CLASSCHANGEGIFTS를 입력해 클래스 변경 선택 상자, 돌파 복구권 200,000개를 획득할 수 있다


현장 질의응답

Q. 중복으로 획득한 태고 등급 흑정령 룬을 교환 또는 합성할 수 있는 시스템 추가 계획을 알려달라.
- 새로 추가되는 대사막 사하자드에서 흑정령 룬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재료 파밍이 가능하며, 태고 흑정령 룬의 경우 태고 룬의 강화 한계를 돌파하는 용도를 구상하고 있다. 등급 종류에 상관 없이, 예를 들어 전쟁의 룬을 한계돌파할 떄, 남는 태고 룬이 있다면 돌파 한계를 뚫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Q. 하토르의 시련에서 원거리 클래스가 근거리 클래스보다 유리한 부분에 대해 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 클래스 별 체감 난이도 차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점점 높아지는 조작 난이도를 극복하며 보상을 얻어간다는 기획으로, 1차버전에서는 클래스 간 차이를 크게 신경 안쓰는 버전 진행한 바 있다. 2차 버전에서는 원거리 클래스가 시련을 받는 난이도가 설정될 수도 있고, 반대로 근거리 클래스에게 시련이 되는 난이도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서로 다른 역경이 있는 부분을 헤쳐나가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Q. 은화 수급처를 늘릴 계획은 없나.
-최근 강화 단계가 오르면서, 무기 복구에 사용되는 은화량도 많아지고 균열 입장권도 있다보니 은화가 많이 부족하실 것 같다. 보물 재료가 상점에 가치있는 가격에 판매되는 등 신규 콘텐츠에서는 은화를 좀더 획득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이부분은 앞으로도 밸런스를 잘 맞춰 나가겠다.

Q. 연금석 유물 여러개 보유중일 때 가방 많이 차지한다 스택형 아이템으로 바꿔줄수 있나
- 연금석은 재료형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을 넣을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으며, 유물은 유물 교환 시스템이 남아있고, 태고 제작 시스템이 생길 예정이기 때문에 (스택 방식으로 변경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Q. 다양한 규모의 길드들이 거점전을 즐길 수 있도록 거점전이 개편되었으면 좋겠다.
- 발표에서 언급했듯 전투력 상한니 있는 거점전 1단계를 준비하고 이후 의미있는 결과가 보여지면 2단계나 3단계 거점으로 확장할 여지가 있다. 편의성을 개선하고, 좀더 거점전을 즐길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마련하겠다.

Q. 원거리 근거리 중거리등 검사 캐릭터들의 밸런스를 맞추는 방식, 기준이 궁금하다.
- 캐릭터 밸런스는 많은 상황에서 테스트하고 있고, 일반 필드의 경우 각 캐릭터별로 전투력이 몬스터와 차이가 날때 상황에서 분당 킬수나 dps를 보고 있고, 월드 보스에서도 클래스별 dps나 받는 피해량의 정도 등 성능 지표를 관찰하고 있다. 투기장부터 거점전, 공성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캐릭터 별 승률, 받는 피해량, 가하는 피해량 회복량 등 지표 등을 통해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다고 보시면 좋겠다.

Q. 환상마 기운이 언제 다 차오르는지, 혹은 누적된 기운이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 저 시스템은 공개를 할 예정이다. 영광의 길에서도 기운이 차오른다는 다른 요소에서도 쓰는데, 숫자적으로 보여주면 툴 같은 느낌의 게임이 될까봐 감정적인 요소로 넣었다. 하지만 이미 100이라고 알고 있는 마당에 궂이 지켜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이부분은 추후 반영할 계획이다.

Q. 신규 서버 추가, 또는 서버 이전 및 통합 계획은 없는지 궁금하다.
- 올 겨울 목표로 신규 서버를 추가하고 이전을 같이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의상 망토 숨김 설정할 수 있게 개선 부탁드린다. 무기 숨기는 기능 및 염색 가능 부위 세분화할 계획은 없으신지 궁금하다.
- 의상 망토 숨김 설정, 염색 가능 부위 세분화는 모험가분께서 원하시는 의상부터 해당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며, 무기 숨기는 기능 또한 다음 달 정도로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영지 콘텐츠가 너무 오래 방치되어 있다. 개편 계획은 없는지 궁금하다.
- 영지 컨텐츠는 4분기 중 업데이트 계획이다. 대양 또한 개편 고민을 같이 하고 있다. 생활과 탐험 쪽으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꼭 4분기 중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Q. 새로 시작하는 모험가에게 지급되는 아이템을 개선할 계획은 없나?
- 장비가 너무 과하면 안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오늘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기존 모험가분들이 납득할 수 있는 내에서 적절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


2022 하이델 연회 현장 포토

▲ 약 2년만에 오프라인에서 개최된 2022 하이델 연회

▲ 행사 시작도 전부터 많은 모험가분들이 찾아주었습니다

▲ 현장에 모인 유저들이 서로 교환할 수 있도록 제공된 명함들

▲ 기다리는 동안 마실 수 있는 칵테일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 분주히 칵테일을 준비하는 모습

▲ 입장 시간까지 기다리고 있는 많은 모험가들

▲ 2022 하이델 연회 행사장의 모습

▲ 초청된 모험가 분들을 위해 특별한 식사가 준비되었습니다

▲ 허준 진행자와 함께 무대에 오른 레이먼 킴 셰프

▲ 하이델 정식의 각 요리 별 특징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 하이델 정식의 메인 요리, '북부 대농장의 긴머리 물소 갈빗대 스튜'

▲ 식사 후에는 검은사막 OST를 재해석한 재즈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 456억 은화를 걸고 진행된 달고나 챌린지(?)와

▲ '흑정령의 모험'을 진짜 주사위로 하는 등 즐거운 이벤트와 함께 하이델 연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