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이것이 하이퍼 버닝의 힘? 3위로 껑충 올라온 '메이플스토리'

▲ 온라인 게임 순위 (6월 27일~7월 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7월 첫째주에는 넥슨이 서비스하는 국민 MMORPG, '메이플스토리'의 폭발적인 순위 상승이 돋보입니다. 그간 전야제를 통해 기대감을 끌어올린 여름 대형 업데이트, '이그니션(IGNITION)'의 1차 업데이트가 적용되며 이용자가 급증한 모습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이그니션 1차 업데이트의 골자는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와 하이퍼 버닝 이벤트입니다. 직업별 스킬 이펙트가 개선되었으며, 편의성과 전투 패턴 최신화, 스킬 성장 경험 강화 등의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오는 9월 7일까지 진행되는 '하이퍼 버닝' 이벤트는 250레벨까지 1+2 레벨업을 지원하는 이벤트로, 신규 캐릭터와 함께 200레벨 이상, 248레벨 이하 기존 캐릭터를 대상으로 합니다.

하이퍼 버닝 이벤트 대상 캐릭터는 달성 레벨에 따라 보상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200레벨부터 250레벨 사이에 신규 '아케인리버' 지역을 완료할 경우 해당 지역의 심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빠른 성장을 위한 4개의 버닝 월드 또한 오픈되었습니다.

라이엇게임즈의 온라인 FPS 발로란트는 지난주 업데이트된 신규 에피소드5, '디멘션' 출시에 힘입어 한계단 오른 8위로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새로운 스킨과 신규 맵 '펄'이 추가됐으며, 신규 배틀패스 또한 선보였습니다. 독특한 인게임 이벤트 '크로스오버' 또한 진행중입니다.

지난주 대비 3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한 검은사막은 최근 남미 지역 직접 서비스에 들어가며 전세계 자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를 기념하며 다양한 인게임 아이템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오는 16일에는 검은사막 이용자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 '보이스 오브 어드벤처러스 서울(VOA)'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 6월 5주 PC방 주간 리포트

▲ 6월 5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출처: 더로그)

지난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전주 대비 10.1%, 전월 대비 7.2% 증가한 약 1,774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주간 PC방 가동률은 평균 15.1%로 전주 대비 2% 상승한 가동률을 기록했습니다.

각 게임들의 사용량을 살펴보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주 대비 6.1% 사용시간 증가를 나타냈고, PC방 점유율은 44.5% 약간 감소했습니다. '피파온라인4'는 신규 레전드 아이콘 클래스, Team of the Season 등 업데이트로 17.5%의 사용시간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그니션 1차 업데이트로 순위 상승을 보인 '메이플스토리'는 PC방 지표에서도 약 2배 가량 높은 사용시간을 기록했습니다. 점유율 또한 3.2%에서 5.9%로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발로란트'는 에피소드5: 디멘션 업데이트와 함께 PC방 이벤트 혜택을 강화하며 전주 대비 37.3%의 PC방 사용량 증가를 보였습니다.

▲ 6월 5주차 PC방 지표 (자료출처: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금주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에서는 지난 주말 출시된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대규모 확장팩, '몬스터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이하 '선브레이크')'의 약진이 돋보였습니다. 선브레이크 출시 이후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일일 최다 동시접속자는 23만 명까지 집계되었으며, 지금까지 20만 명 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는 지난 주 정식 출시, 파이널 챕터 업데이트 등으로 순위에 올랐던 '래프트'가 다시 순위표에서 이탈하면서, 4인 협동 온라인 FPS '페이데이2'가 순위에 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2013년 출시 이후 꾸준한 서비스를 계속해오고 있는 '페이데이2'는 지난 6월 중순 신규 하이스트 '미드랜드 랜치'를 업데이트하는 등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스팀에서 이용자들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트렌드 지표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레이싱 게임 F1 2022는 물론,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대전격투게임 'DNF 듀얼', '몬스터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난주 새로운 DLC를 출시한 '컵헤드'도 이용자 수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택티컬 슈터 장르를 표방하는 FPS 레디 오어 낫(Ready or Not) 또한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유저 수 증가를 보였습니다. 그밖에도 스팀 여름 할인이 계속되며 다양한 게임에 평소보다 많은 이용자가 모이는 추세입니다. 스팀 여름 할인은 이번주까지, 정확히는 태평양 표준시 기준 7월 7일 오전 10시까지 진행됩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7월 3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이번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표에서는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우마무스메'의 약진이 어느 정도 누그러든 모양새입니다. 우마무스메는 모바일인덱스 기준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구글 플레이 매출 2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까지 기록하는 데 성공했으나, 서비스가 지속되며 점차 순위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하는 또다른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지난주부터 본격적인 1주년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며 구글 매출 2위에 오르는 데 성공했습니다. 한편, 블리자드의 모바일 RPG 디아블로 이모탈은 점차 매출 순위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 1위를 유지해 오던 원스토어에서도 순위 하락이 감지되었습니다.

인기 모바일게임 순위에서는 방치형 게임이 어김없이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제갈량 키우기가,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쌍칼 키우기가 각각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주 출시된 모바일게임 '인더섬 with BTS'는 28일 출시 이후 애플 앱스토어 인기 2위까지 올랐지만, 3일 기준으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6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7월 3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