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이그니션'으로 시그너스 직업군의 6개 직업 모두가 리마스터됐습니다. 기존의 색깔을 지키면서 이펙트 및 편의성 위주로 개선된 직업도 있지만, 대규모 변경으로 플레이스타일 자체가 바뀐 직업들도 있죠.

리마스터된 6개의 직업군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그리고 실제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첫 번째로 알아볼 직업은 리마스터로 대격변은 맞은 '소울 마스터'입니다.

▲ 리마스터보단 리메이크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리는 소울 마스터!


소울마스터, 리마스터로 강제 점프가 삭제되다
편의성과 화력 모두 증가!

#. 강제 점프 안녕! 스탠다드한 조작감으로 변경된 소울 마스터

소울마스터는 리마스터된 여섯 직업을 통틀어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직업입니다. 다른 직업들이 기존의 플레이를 유지한 채 여러 부분이 추가/보완되었다면, 소울 마스터의 패치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뜯어고친 '리메이크'에 가까웠죠.

실제 리마스터된 소울 마스터를 플레이해보니, 기존에 소울 마스터가 갖고 있던 색이 많이 옅어졌음을 느꼈습니다. '강제 점프'라는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이 사라지니, 이젠 히어로나 아델과 같은 일반적인 전사 직업군을 조작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소울 마스터는 이번 리마스터로 신규 시스템 '코스믹 오브'가 추가되었는데요. 스택을 사용하는 시스템이지만 운영이 복잡하진 않습니다. 그냥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알아서 쌓이고, 소모도 자동으로 할 수 있죠. 극딜 시엔 버프만 사용하면 되기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제 성능을 내는 스킬입니다. 편리한 조작으로 극딜/평딜 모두 올려주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강제 점프가 사라지고 평범한 보스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간편한 조작으로 큰 화력을 내는 코스믹 오브 시스템


#. 조작의 편의성은 유지, 뛰어난 기동력은 건재

소울 마스터의 강점이있던 조작의 편의성은 유지되었습니다. 극딜기인 엘리시온을 사용하면 주력 스킬이 크로스 더 스틱스로 변경, 사실상 주력기 버튼 하나로 평딜과 극딜기를 오갈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코스믹 오브도 자동으로 발사되기에 스택 관리의 어려움도 비교적 덜한 편입니다.

원래부터 뛰어났던 기동성은 더욱 보완되었습니다. 예전엔 공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순간이동 판정의 대시 스킬, '솔루나 슬래시'는 지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적기는 호불호가 조금은 갈리는데요. 신규 하이퍼 스킬 '블레이징 어설트/러스티 차지'는 무적 판정의 돌진기입니다. 총 2회 사용할 수 있어, 총합 3.6초의 무적을 최대 2회까지 원하는 타이밍에 나눠 쓸 수 있죠. 강제로 이동하기에 리스트레인트 링의 범위를 넘어갈 수도 있는 점은 디메리트지만, 꽤 넉넉한 무적 시간을 쪼개 쓸 수 있는 점은 편리합니다.

▲ 솔루나 슬래시의 지상 사용! 소마 유저라면 반길만한 패치입니다

▲ 무적기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그래도 우수한 편에 속합니다


소울 마스터 리마스터, 이 점은 아쉽다
주력기의 이펙트와 범위, 무적기의 강제 이동 문제

소울 마스터 리마스터에 대해선 많은 이야기가 나오지만, 유저들의 반응은 비교적 긍정적인 편입니다. 이번 리마스터로 완전히 다른 캐릭터가 되었다고 봐도 될 정도기에 기존의 스타일을 좋아하셨던 분들은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겠지만, 패치 결과만 놓고 본다면 여러 부분에서 편해지고 상향된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부분은 있습니다. 먼저, 변경된 주력기 '루나 디바이드'의 범위 가시성 및 스킬 이펙트입니다. 루나 디바이드를 사용하면 소울 마스터가 달빛 조각을 발사하는데, 이 이펙트가 다소 캐릭터 콘셉트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게다가 태양과 달 두 스탠스가 계속 스위칭되는 특성상, 스킬의 범위를 알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이펙트와 범위 가시성의 개선이 필요한 루나 디바이드


호불호 갈리는 무적기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고 나오고 있습니다. 리마스터 이전, 소울 마스터의 무적기는 '크로스 더 스틱스'에 붙어 있었는데요. 해당 스킬은 쿨타임도 짧고, 차지로 무적 시간도 조정할 수 있어 사용이 편리했습니다.

이번 리마스터로 소울 마스터의 무적기는 돌진기로 옮겨졌는데요. 무적 시간도 비교적 길고 두 번 나눠서 사용할 수 있어 생존기로는 우수한 스킬이지만, 돌진기라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할 때가 있습니다. 앞서도 잠깐 설명드렸지만 무적기 사용 시 리스트레인트 링의 범위를 벗어날 수 있기에, 특정 상황에서 사용이 제한되는 점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외에도 극딜기 '소울 이클립스'의 버프 프리저 미적용과 코스믹 오브 스택 조정의 편의성 증가 등, 소울 마스터 유저들이 이번 리마스터와 관련해서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는데요. 아무쪼록 잘 조정되었으면 합니다.

▲ 리레 범위를 탈출해버리는 소마의 무적기


소울 마스터 리마스터, 그래서 추천할만한 직업이 되었나?
메린이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하이퍼 버닝 최적의 직업

리마스터로 확 달라진 소울 마스터는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직업이 되었을까요? 여러가지 의견으로 갈릴 수 있는 주제지만, 많은 분들이 소울 마스터를 하이퍼 버닝으로 시작하기 좋은 직업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 간편한 조작, 강력한 화력

소울 마스터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조작 편의성에 있습니다. 강제 점프 시절부터 조작 자체가 어렵진 않았지만 운영과 생존이 어려운 편에 속했는데, 이번 리마스터로 많은 부분이 해결되었죠. 새로운 시스템인 코스믹 오브를 비롯, 많은 스킬들이 자동 발동형이기에 보스전 운영도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화력 또한 뛰어난 편입니다. 이번 개편으로 각 스킬들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시너지를 발생하게끔 수정/보완되어, 극딜 능력 역시 대폭 상승했습니다.


#. 편한 사냥, 쉬운 코어 강화

소울 마스터는 사냥이 편한 직업입니다. 주력기만 사용해도 나쁘지 않는 모습을 보이죠. 여기에, 이번에 추가된 코스모스의 가동률이 나쁘지 않기에, 사냥을 더욱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코어 강화도 쉽습니다. 주력기와 코스믹 샤워, 코스믹 버스트 세 개만 강화해주면 됩니다. 코어 강화의 부담도 비교적 덜한 편이기에, 하이퍼 버닝 캐릭터로 추천합니다.

▲ 코어 강화도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 뛰어난 기동성과 우수한 파티 시너지 스킬

소울 마스터는 전사 직업군 최상급의 X축 이동기를 갖고 있습니다. 대시기를 기본으로, 텔레포트 판정의 이동기와 무적 판정의 대시기도 갖고 있습니다.

소울 마스터를 상징하는 디버프, '트루 사이트'도 건재합니다. 적의 방어력과 속성 내성을 큰 폭으로 깎고, 파티원 전체의 최종 대미지를 증가시켜줘 파티 전체의 화력을 크게 높여줍니다. 이 스킬의 존재로 소울 마스터는 솔로 플레이뿐만 아니라 파티 플레이까지 다방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 개인 및 파티의 화력을 크게 올려주는 트루 사이트


소울 마스터 리마스터, 인벤 유저들의 만족도는?
투표를 통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