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원신의 바람 속성 캐릭터이자, 바람의 신으로 평가받고 있는 카에데하라 카즈하가 복귀 기원에 등장한다. 카즈하가 출시된 당시 유저들은 벤티를 모든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곧 카즈하 이후로 이나즈마 캐릭터가 기원에 등장할 예정었는데, 벤티와 큰 차이점도 없어보이고 벤티보다 별로라는 평도 있어 모두가 원석을 아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뛰어난 편의성에 모두가 감탄하고,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도 있어 인기 캐릭터가 됐다.

원소전투 스킬 치하야부루는 주변의 적을 카즈하쪽으로 끌어당기며 카즈하는 공중으로 솟아오른다. 이후 낙하 공격을 이어갈 수 있는데 낙하 공격도 바람 원소 피해 판정이며 낙하 공격 이후에도 바람이 모여적을 당긴다. 다수의 몬스터 상대로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활강하는 도중, 낙하하는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벤티보다 탐험하기 좋다.

원소폭발 스킬 카즈하의 일도는 카즈하 주변으로 바람 원소 범위 피해를 주며, 8초간 지속적으로 영역 피해를 입힌다. 이때 물/불/얼음/번개 원소에 닿으면 상응하는 원소 속성 피해를 주다보니 딜링 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성유물은 청록색 그림자로 세팅하며 주 옵션은 원소 마스터리만 맞추면 큰 문제가 없다. 카즈하는 비경은 물론, 모험, 보스 토벌 등 모든 콘텐츠에서 활약하며, 아직 명함이 없는 여행자라면 이번 기회에 뽑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원신이 더 재밌어진다.



바람 속성, 5성 한손검 서포터

카즈하는 바람 속성 서포터이며, 운명의 자리를 6단계까지 올리면 딜러로 활약할 수 있는 캐릭터다. 아무래도 바람 속성 캐릭터고 확산 반응까지 활용해야되니 불/물/얼음/번개 원소 캐릭터랑 같이 활용해야 좋다.

치하야부루 원소전투 스킬은 6초/9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한다. 짧게 사용하면 6초, 길게 눌러서 사용하면 9초간 사용할 수 없다. 길게 눌러 사용할수록 딜량이 높다. 사용 시 주변의 물체와 적을 끌어당기며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치하야부루를 사용하면 카즈하가 공중으로 솟아오르는데, 낙하공격을 이어가면 바람 원소 피해로 전환된다. 그리고 낙하 후에도 적들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생긴다.

카즈하의 일도는 카즈하 주변의 적들에게 바람 원소 범위 피해를 주며, 8초간 지속피해를 주는 영역을 생성한다. 이 영역은 물/불/얼음/번개 원소에 닿으면 상응하는 원소 속성을 획득하고 추가로 해당 속성 피해를 주는 특징이 있다.

고유 특성 중 상문 검법은 원소전투 스킬 치하야부루 발동 시 물/불/얼음/번개 원소를 접촉하면 낙하 공격에 공격력 200%만큼 해당 원소 피해를 준다. 바람 속 시 낭송은 카즈하가 확산 반응을 일으키면 원소 마스터리 1pt당 파티 내 모든 캐릭터에게 확산 반응에 해당하는 원소 피해 보너스를 8초간 0.04% 제공해 원소 마스터리 옵션을 챙겨야 한다.

안개 낀 솔바람 특성은 파티 내 자신의 캐릭터의 대시 시 소모하는 스태미나가 20% 감소해 전투 중이나 모험에서 대시를 주로 사용할때 스태미나의 부담감이 줄어든다.


▲ 원소전투 스킬을 사용하면 적을 모으면서 공중으로 뜬다.

▲ 이후 낙하 공격으로 범위 공격 및 적을 또 끌어당긴다.

▲ 원소폭발 스킬은 확산 필드를 설치하고 지속 피해를 준다.


특성 투자와 스킬 사용 연계

카즈하는 모든 특성이 중요하며, 서포터로 쓸지 딜러로 활용할지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서포터로만 활용한다면 원소스킬과 원소폭발 스킬부터 올리며 일반공격은 나중에 투자하자. 딜러로 활용하겠다면 원소폭바로가 일반공격을 우선시해주고 원소스킬을 나중에 올려주면 좋다. 특성은 최소 6/6/6은 찍어두자.

카즈하 콤보는 어렵지 않다. E-낙하공격-Q 또는 Q-E-낙하공격을 사용한다. E를 사용할때 짧게 혹은 길게 눌러야하는데 확산 반응만 만들고 스왑이 주력이라면 짧게, 일단 작은 몬스터들을 한방에 처리하고 싶다면 E를 길게 눌러서 처리하자. 카즈하가 운명의 자리 1돌파면 E-낙하공격-Q-E-낙하공격 콤보가 가능해진다.


▲ 특성은 골고루 하나씩 올려두자.

운명의 자리 추천, 0-1-2-6

카즈하는 명함 자체도 성능도 좋고 1/2/6단계 돌파를 진행해도 충분히 좋은 캐릭터다. 명함만 있어도 다수의 몬스터를 끌어당기는데 문제 없으며, 파티 내 모든 아군에겐 확산 반응에 해당하는 원소 피해 보너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보통 메인 딜러가 불 원소라면 카즈하로 불 확산 반응을 만든 후 불 원소 캐릭터로 바로 스왑해서 딜을 이어가면 된다.

운명의 자리 1단계 '붉게 물든 산'은 치하야부루의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카즈하의 일도 발동 시 치하야부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어 E-Q-E 콤보를 말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E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보니 순간 딜링도 증가하는 셈이다.

운명의 자리 2단계 '산바람의 진심'은 카즈하의 일도 사용 시 지속 시간 내에 카즈하의 원소 마스터리가 200pt 증가하고 필드 상의 캐릭터 원소 마스터리가 200pt 증가한다. 원소 마스터리가 중요한 호두가 카즈하랑 같이 사용하면 딜링이 늘어난다.

운명의 자리 6단계 '심홍의 단풍'은 카즈하를 메인 딜러로 사용할 수 있다. 치하야부루 또는 카즈하의 일도를 발동한 후 5초 동안 바람 원소 부여 효과를 얻으며 카즈하의 원소 마스터리 포인트로 일반 공격/강공격/낙하 공격이 가하는 피해가 0.2% 증가한다. 평타와 강공격을 사용하는 귀한 카즈하가 되는 것이다.


▲ 명함/1/2/6 추천.

성유물과 무기는 어떤 것을 사용할까?

성유물은 '청록색 그림자'를 추천한다. 바람 속성 캐릭터라서 확산 반응이 가하는 피해가 60% 증가하고 해당 원소 내성 40% 감소 옵션이 있는 4세트를 써먹어야 한다.

서포터로 활용하면 주옵션은 모두 원소 마스터리를 챙기자. 부옵션은 원소 충전 효율을 섞으면 끝. 딜러로 활용한다면 시계 공격력%, 성배는 바람피해증가, 왕관은 치확/치피 옵션을 맞추면 된다. 부옵션은 딜러처럼 치명타 피해화 치명타 확률을 맞추면 된다.


▲ 청록색 그림자 성유물을 추천.


전용무기는 '안개를 가르는 회광', '오래된 자유의 서약', '강철 벌침', '암철검'을 추천한다. 안개를 가르는 회광은 성장 옵션이 치명타 피해인데, 카즈하를 딜러로 활용하고 싶다면 착용하면 된다. 서포터로 활용하고 싶다면 자유의 서약, 강철 벌침, 암철검을 쥐어주자.

오래된 자유의 서약은 성장 옵션이 원소 마스터리다. 원소 반응으로 스택을 쌓고 2번 쌓이면 파티 내 모든 캐릭터가 12초 동안 공격력 20% 증가와 일반/강공격/낙하 공격 피해가 16% 증가한다. 강철 벌침도 원소 마스터리가 주 옵션이며, 단조로 만들 수 있다. 원소 피해를 가한 후 6초간 캐릭터가 가하는 피해가 6% 증가한다.

암철검은 리월 먹거리 노점상 쾌도진과 대화를 통해 계정 당 1번 얻을 수 있다. 제련이 불가능하지만, 과부하/초전도/감전/번개 원소 확산 반응을 만들면 12초간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옵션이다. 번개 원소 캐릭터 조합해야되는 제한이 있지만 가성비가 좋아 강철 벌침 대신 써도 된다.


▲ 5성 무기는 회광이나 서약, 4성 무기는 벌침, 3성 무기는 암철검!


추천 조합 - 원소 마스터리가 필요한 딜러 혹은 모든 파티와 함께!

카즈하는 바람 원소 캐릭터이자 확산용으로 쓰이는 서포터다. 바위 파티를 제외한 3명의 딜러들을 배치하고 카즈하만 넣어도 밸런스가 완벽해진다. 굳이 파티를 구성하자면 라이덴, 타르탈리아, 호두와 함께 사용하거나 빙결 파티 조합에 사용해도 된다.


■ 카즈하 - 베넷 - 향릉 - 라이덴



■ 카즈하 - 베넷 - 사라 - 라이덴



■ 카즈하 - 베넷 - 향릉 - 타르탈리아



■ 카즈하 - 종려 - 호두 - 야란



명함만 있으면 충분, 가성비 돌파는 1돌

지금 복각하는 카즈하는 이제 2번째 이벤트 기원으로 등장한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긴 시간 복각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성능과 편의성이 너무 좋다보니 카즈하를 뽑지 않았던 유저들이 눈물을 흘리면서 기다리는 중이다. 게임을 이제 시작하는 초보자나, 원석을 모아두고 있던 복귀자들도 이번 기회에 카즈하는 반드시 손에 쥐어두자. 게임이 정말 편해진다.

필드에서 다수의 몬스터와 상대할때 전투 스킬만 사용해도 한 곳으로 모아주는 성능, 활강 상태에서도 공중으로 튀어 오르는 편의성, 여기저기 떨어진 전리품을 하나로 모아주며 클레의 통통폭탄 사용 후 떨어진 부비트랩도 쉽게 모아주는 성능을 보여준다.

캐릭터의 성능 면에선 아쉬운 점은 없다. 복각이 너무 늦었다는게 아쉬울 뿐이다. 여성 캐릭터가 아닌 남성 캐릭터라고, 멋이 없고 평범하다며 기원 뽑기를 생략하지 말고 직접 뽑아보자. 다들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이번 복각 이후에는 수메르 캐릭터들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다시는 못 볼 수 있다. 놓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