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이그니션'으로 시그너스 직업군의 6개 직업 모두가 리마스터됐습니다. 기존의 색깔을 지키면서 이펙트 및 편의성 위주로 개선된 직업도 있지만, 대규모 변경으로 플레이스타일 자체가 바뀐 직업들도 있죠.

리마스터된 6개의 직업군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그리고 실제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이번엔 많은 단점이 보완되어 드디어 수면위로 떠오른 직업, 미하일입니다.

▲ 이젠 상위권 직업? 리마스터로 떠오른 빛의 기사!


미하일 리마스터, 가장 큰 단점이었던 낮은 딜 능력이 보완되다!
여러 스킬의 개편과 추가로 드디어 화력 증가!

#. 다양한 스킬의 추가/개편으로 화력 증가!

미하일은 여러가지 의미로 이질적인 직업입니다. 시그너스 기사단 소속이지만 혼자서 단장의 포지션을 맡고 있고, 스토리상의 중요성 때문인지 여 캐릭터 생성도 불가능하죠. 플레이 스타일도 독특한데요. 공격보다는 방어적인 스킬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6초 쿨타임 4초 지속 시간의 무적기, '로얄 가드'의 존재는 미하일의 플레이를 더 이질적으로 만드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로얄 가드라는 스킬로 인해, 미하일은 안정성이 높은 직업으로 인식되어왔습니다. 이론상 67%의 가동률을 자랑하는 무적기기에, 다른 캐릭터와 비교를 불허하는 안정성을 갖고 있죠. 하지만 고성능의 무적기를 얻은 대신 캐릭터 자체의 화력은 비교적 떨어지는 편이 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미하일은 언제나 플레이 유저가 가장 적은 직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고성능의 무적기가 있는 대신 화력이 약해 인기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로 미하일의 입지와 인식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화력만큼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로얄 가드에 '오펜시브 디펜스'라는 기능이 추가, 반격이 성공한 적에게 추가 타격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인스톨 실드'라는 무한 지속 설치기의 추가와 이와 연계하는 '로얄 마제스티', 그리고 '로 아이아스'의 조정 등, 화력 하나는 확실하게 증가했습니다. 실제, 특정 보스에서 최상위권 클리어 타임까지 보이는 등, 실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유의미한 대미지 상승으로, 과거의 이미지를 벗어 던졌습니다



미하일 리마스터, 설치기와 그 연계기의 제약이 문제
인스톨 실드와 로얄 마제스티의 개선 필요

#. 인스톨 실드의 위치 변경 불가와 그에 따른 버프 사용의 불편함

미하일은 이번 리마스터로 확실히 강해졌습니다. 많은 유저들도 버프가 체감될 정도라고 말씀해주시고 있죠. 이렇게만 본다면 미하일 리마스터는 분명 성공적이라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밸런스 조정에 있어 100% 만족이라는 것이 있을 수 없듯, 성공적이라고 평가되는 미하일 리마스터에도 아쉬운 부분은 있습니다. 바로 신규 스킬 '인스톨 실드'와 그와 연계되는 신규 버프 스킬 '소울 마제스티'의 문제입니다.

신규 스킬 인스톨 실드는 성능 면에선 나쁘지 않는 스킬입니다. 지속 시간이 쿨타임보다 길기에 무한 지속이 가능하죠. 여기에, 대미지도 나쁘지 않아 대보스전의 화력 증가에도 제법 도움을 줍니다. 사냥/보스 양쪽 모두에게 유용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한 영역을 완전히 커버해 사냥에 도움을 주는 인스톨 실드


하지만 문제는 재사용 대기 시간입니다. 인스톨 실드는 60초 지속에 40초 쿨타임을 갖고 있는데, 한 번 설치하면 40초 동안은 위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고정형 보스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이동이 잦은 보스에겐 효율이 급감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인스톨 실드 하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인스톨 실드와 연계하여 사용하는 극딜 버프 스킬 '소울 마제스티'에게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소울 마제스티는 인스톨 실드로 발동되는 디버프를 강화하는 스킬인데, 이 역시 인스톨 실드의 이동 문제로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많은 분들이 인스톨 실드를 이동할 수 있게끔 하는 등의 후속 패치가 필요하다고 말씀해주고 있는 상황인데요. 확실히 이 부분은 부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는 만큼, 조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인스톨 실드의 이동 문제에 대해선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 체인지 헤어/성형만 기다려야 한다? 여전히 걸려있는 젠더락

7월 21일,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이그니션 2차 업데이트가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최고 난이도인 익스트림부터 다이나믹 필드 개편까지,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지만, 미하일 유저들이 주목한 부분은 따로 있었습니다. 바로 새로운 체인지 성형/헤어의 목록입니다.

미하일은 스토리상의 비중때문인지, 여캐릭터 생성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여캐릭터를 키우고 싶다면, 외형이라도 체인지 성형으로 바꿔 플레이해야 하죠. 그리고 이번에 인기 헤어인 신비/버블리의 남자 버전의 출시가 예고되어, 많은 미하일 유저들이 환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런 임시방편으로 막을 수는 없는 일... 이번 리마스터에선 아쉽게도 적용되지 못했지만, 이후에라도 여 미하일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네요.

▲ 언젠가 여 미하일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미하일 리마스터, 그래서 추천할만한 직업이 되었나?
무적기 위주의 독특한 전투를 원한다면 추천

#. '로얄 가드'가 나랑 잘 맞을까? 미하일을 고르는 데 가장 중요한 기준!

이번 리마스터로 미하일의 성능이 많이 올라왔지만, 그럼에도 미하일의 정체성이자 핵심 스킬은 '로얄 가드'입니다.

로얄 가드로 인해 미하일은 고성능 무적기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로얄 가드를 단순히 무적기만으로 활용하는 것도 아니죠. 대미지에도 큰 지분을 차지하고, 사냥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미하일의 알파와 오메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하지만 로얄 가드는 사용하기 쉬운 기술이 아닌데요. 여러 패치로 많이 완화되었다곤 하나, 스킬 발동 후 저스트에 가까운 짧은 시간 안에 피격당해야 발동되는 특성상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타이밍을 놓친다면 대미지를 입고 스킬의 제성능도 발휘하지 못합니다. 직업의 제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이 운영에 부담을 느끼는 유저도 적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자신과 잘 맞냐 안 맞냐가, 미하일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겠네요.

▲ 로얄 가드가 취향에 맞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미하일 리마스터, 인벤 유저들의 만족도는?
투표를 통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