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소개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계식 키보드의 진입 장벽은 아주 높은 편이었지만, 체리 사의 라이센스가 풀리면서 중국기업들 위주로 다양한 스위치가 출시되면서 최근에는 만 원대의 기계식 키보드를 볼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이런 기계식 키보드의 홍수 속에서도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키보드다. 사실 엄밀히 따지면 기계식 키보드와 비슷한 느낌의 무접점 광축 키보드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다.

기계식 키보드는 보통 2개의 물리적 접점으로 스위치가 눌릴 때 인식하는 반면 광축의 경우 기판을 지나는 IR센서를 스위치가 눌러질 때 차단되면서 인식하는 무접점 방식이다. 다만 두 키보드의 동일한 축에서는 타건감이 비슷하여 기계식 키보드라고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멤브레인 방식과 유사하고 구름타법이 가능한 무접점 방식의 키보드가 존재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 생각된다.


ASUS ROG STRIX SCOPE 시리즈는 현재 NX와 RX 두 가지 제품군을 유통하고 있다. 바로 위에서 말한 기계식 스위치를 적용한 제품이 NX 그리고 광축 스위치를 적용한 제품이 RX이다.

RX 광축 스위치는 LED 모듈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서 상단 혹은 하단에 위치한 기계식 스위치에 비해 균일한 광량과 뛰어난 RGB 표현력을 자랑한다. 또한 광축의 최대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빠른 입력과 흔들림 없는, 균형 잡힌 키압으로 안정적인 키 입력을 보장하는 프리미엄 스위치다.

그중에서도 이번 소개하는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키보드는 유무선 겸용의 텐키리스 비키 디자인으로 2.4GHz 무선과 블루투스 5.2 무선의 듀얼 무선연결을 지원하여 최대한 편의성을 고려했고, 최대 137시간(블루투스 사용 시 145시간) 사용 가능한 넉넉한 니튬 이온 배터리가 적용되었다.

마그네틱 방식의 고급 팜레스트를 기본 제공하고 AURA SYNC 연동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ARMOURY CRATE) 매크로를 지원하는 등 플래그십 키보드에 어울리는 기능을 모두 담고 있는 제품이다.

▲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제품 정보




■ 제품 구성






▲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박스 외관

구성품에 팜레스트가 포함되어 있어 일반적인 키보드에 비해서 박스가 제법 두꺼운 편이다. 색상은 에이수스 로그의 블랙, 레드 조합으로 이뤄져 있으며, 제품의 실 사진과 특징 및 스위치 종류가 인쇄되어 있다. 후면에는 제품의 간략한 특징을 보여주며 측면 제품 명은 빛을 받으면 색상이 변하는 홀로그램 방식으로 프리미엄 키보드임을 강조하는 부분이다.

▲ 박스 내부에는 키보드 본체가 고급 부직포에 한번 더 포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구성품은 팜레스트, USB Type-C to A 케이블, USB연장 젠더, RGB 스티커와 사용자 설명서를 제공한다.




■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외형




▲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전체적인 외형

PrtSc와 ScrLK 그리고 Pause 키를 제외한 84키 텐키리스 비키스타일의 디자인이다. 제외된 3개의 키는 FN키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각종 기능키를 키캡에 측각을 해놓아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 인디케이터 부분

좌측부터 Caps Lock, Scroll Lock, Funtion Lock, Window Lock 순서이다. 해당 Lock이 활성화될 때 문자 바로 위에 있는 LED가 점등된다.

▲ ASUS ROG 로고

보통 이 위치에 있어야 할 것이 PrtSc와 ScrLK 그리고 Pause 키이지만 해당 키를 Fn키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외하고 LED가 점등되는 로고로 대체했다. ASUS ROG 로고는 블루투스 페어링 시에는 블루 색상이 빠르게 점멸하면서 페어링 대기 상태임을 표시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배터리상태(녹색-80%이상, 파란색-20%이상, 빨간색-20%이하)를 표시해 준다.

▲ 각종 기능키가 키캡에 측각되어 있다.


▲ 키캡은 뛰어난 빛 투과율과 내구성을 갖춘 ABS재질이다.


▲ 모서리 부분은 라운딩 처리가 되어있다.

▲ 좌측부에는 ROG가 각인되어 있다.

▲ 모드 변경 스위치와 유선 연결 포트 그리고 USB 동글이

▲ USB 동글이는 키보드 본체에 내장되어 있고 마그네틱 방식으로 분실위험을 줄였다.

▲ 모드 변경 버튼은 좌측부터 블루투스, 유선, 2.4GHz 무선 순이다.

▲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

먼저 블루투스 모드로 버튼을 변경하고 Fn키와 7번키를 동시에 눌러서 대기상태로 만든다. 이때 우측 상단에 있는 ROG 로고에서 파란색이 빠르게 점멸된다. 연결하고자하는 기기의 번호를 8/9/10 중에 하나에 지정하고 검색을 통해서 STRIX SCOPE RX TKL WL을 찾아 지정하면 페어링이 끝나게 된다.

▲ 가장 이상적인 타이핑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스탭스컬처2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 좌우 모서리와 받침대 그리고 중앙 부분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 바닥 우측에는 빗살 무늬를 따라 ROG 로고가 음각되어 있다.


▲ 2단계 높이 조절 받침대

▲ 받침대 끝 부분에도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 받침대를 편 모습 - 적당한 높이로 팜레스트와 결합시 편안한 타건환경이 된다.



■ 팜레스트




▲ 기본 제공하는 고급 마그네틱 팜레스트

▲ 팜레스트 우측에 음각되어 있는 RGB 로고


▲ 팜레스트 바닥 중앙에도 ROG 로고와 텍스처가 음각되어 있다.



▲ 미끄럼 방지 패드 부분

▲ 마그네틱 연결부에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범퍼가 적용되어 있다.






▲ 키보드 본체와 팜레스트를 연결한 모습



▲ 마우스와 함께 올려놓으면 ROG 감성의 로그 세트 완성!

700mm 장패드와 팜레스트를 연결한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키보드 그리고 마우스는 ASUS ROG KERIS WIRELESS (정품)이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무선 환경으로 구성하면 케이블이 사라져서 모니터 앞을 아주 깔끔하게 세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케이블이 없다는 것 하나 만으로도 생각 이상의 만족도를 준다. 그것이 ROG 감성의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라면 만족도는 배가가 된다.


■ 키캡과 스위치





▲ ABS 재질의 키캡

일반적인 +모양의 키캡과 달리 4개의 결합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키캡 호환은 되지 않는다. 길이가 긴 키캡의 경우 스테빌라이저가 마제식과 체리식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본적인 윤활처리가 되어있어서 윤활제가 묻어 있는 것도 눈으로 확인이 된다.



▲ 일반적인 +자 모양의 스위치가 아닌 ROG RX RED 프리미엄 광축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다.

▲ ROG RX RED 스위치 분해도

4핀 스위치 결합 구조로 일관된 키입력이 가능하고 1억번의 키 스트로크 수명과 빠른 입력을 위한 1.5mm 작동 지점, 49gf의 초기 압력과 55gf의 총 압력을 가지는 부드럽고 매끄러운 느낌을 제공한다.

▲ 체리식과 마제식이 복합적으로 섞여있는 스태빌라이저

FPS 게이머를 위해 2배 더 넓어진 Ctrl키로 인해서 Shift키와 동일한 사이즈의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된 것도 독특한 점이라고 하겠다. 대부분의 키보드에서의 Ctrl키는 스태빌라이저가 필요하지 않은 작은 사이즈의 키캡이 적용되어 있다.



■ 소프트웨어(ARMOURY CRATE)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은 ASUS의 통합 소프트웨어인 ARMOURY CRATE를 통해서 세부 설정 및 AURA SYNC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ARMOURY CRATE를 실행한 모습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의 세부 설정은 설정>업데이트 센터에서 UWP 앱 및 핵심 서비스와 장치 및 구성요소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진행하도록 하자.

▲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장치에 키보드가 표시되며 세부 설정을 할 수 있게 된다.

▲ 상단부에 위치한 5개의 메인 메뉴

▲ 키 설정 메뉴

▲ ROG 로고 램프 표시 설정 메뉴

▲ 조명 메뉴

▲ 전원 메뉴

▲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


▲ AURA SYNC를 통해서 연결된 모든 기기의 동기화 설정도 가능하다.




■ LED 효과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은 LED 모듈이 스위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뛰어난 LED 투과율과 강력한 내구성을 갖춘 ABS 재질의 키캡이 적용되어 있어서 균일한 광량으로 인한 뛰어난 RGB 표현력을 자랑한다. 측각되어 있는 기능키조차도 선명한 LED 투과로 최고의 시인성을 제공한다.

▲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LED 영상



■ 타건영상

※ 타건감은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 타건영상

앞서 서두에서 기계식 스위치와 광축 스위치의 동일한 축에서는 비슷한 키감과 타건음이라 두 스위치를 묶어서 기계식 키보드라고 통칭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은 리니어 방식의 대표적인 스위치라고 할 수 있는 적축이 적용되어 있는데 광축 스위치 적축이라고 해서 키감이 완전히 달라지지는 않는다. 비슷하지만 뭔가 구별되는 독특하다고 할 수 있는 느낌이 드는 스위치이다. 낮은 키압과 빠른 반발력으로 인해서 좀더 빠른 타건이 가능하고 4개의 핀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인해서 키캡의 어느 부분을 타건해도 균일한 키감을 느낄 수 있다.

메모리 폼이 적용된 마그네틱 방식의 고급 팜레스트를 연결하면 장시간 타이핑을 해도 손목이 꺽이지 않아서 피곤함도 덜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윤활 및 흡음재 적용으로 인해서 통울림과 스태빌라이저 철심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았고 정갈하면서도 통통 튀는 듯한 매력적인 타건감과 타건음을 제공한다. 타건을 하고 있으면 내가 정말 좋은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 정도로 만족도는 최상위권의 키보드였다.



■ 마무리






지금까지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RF 2.4GHz 무선, 블루투스 5.2 그리고 유선까지 삼중 연결 모드를 지원하는 유무선 키보드로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한 제품으로 ROG RX 프리미엄 옵티컬 스위치 적축이 적용되어 있는 키보드다. PrtSc와 ScrLK 그리고 Pause 키를 제외한 84키 텐키리스 비키스타일의 텐키리스 디자인으로 FPS 게이머를 위한 2배 더 넓어진 CTRL키와 게이머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스텔스키(즉시 화면 접힘 + 음소거 기능)를 지원한다.

LED 모듈이 스위치 중앙에 위치해서 균일한 광량으로 뛰어난 조명효과를 제공하고, 스위치 결합을 일반적인 + 방식이 아닌 4곳으로 분할하여 결합하는 방식으로 키캡 어느곳을 누르든 일정한 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기본적인 윤활과 더불이 내부에 흡음재를 적용하여 통울림 및 스태빌라이저 철심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았고 정갈하면서도 통통튀는 듯한 반발력으로 인해서 개성적이면서도 고급진 타건감과 타건음을 제공한다.

현재 오픈마켓 기준으로 229,900원에 판매되고 있는 높은 가격대의 제품이지만 이번 키보드는 ASUS ROG 감성과 더불어 성능 또한 금액대 이상의 만족감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보급형 키보드와는 비교할 수 없는높은 퀄리티와 타건감 그리고 ROG감성에 화려함까지 원한다면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 (적축)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