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 1, 방어력 1. 얼핏 보면 별거 아닌 것 같은 수치지만 검은사막에서 공방 1을 올리려면 엄청난 재화를 투자해야 한다. 그렇기에 모험일지 보상으로 곳곳에 숨어있는 공격력과 방어력은 꼭 챙겨주는 것이 좋다. 다소 어렵고 난해한 과제들이 포진되어 있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으니 모험일지를 하지 않았다면 꼭 차근차근 클리어 하도록 하자.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10권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요일과 토요일에만 등장하는 보스 '귄트'를 잡아야 한다. 또한 메디아의 생물 지식 모으기 같은 번거로운 의뢰가 많으니 지식을 모을 때는 지식 획득 확률을 올려주는 '간편한 차림의 크론 정식' 또는 '샘솟는 위니 정령의 비약'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5권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권

■ 길드에 가입된 상태면 자동으로 클리어된다. 각 마을과 도시에 있는 길드 관리 NPC를 통해 소량의 은화를 지불하고 길드를 개설할 수 있으니 1인 길드를 만들어서 해결해도 무방하다.

▲ 길드 관리 NPC를 통해 1인 길드를 만들어도 인정된다


■ 에페리아 항구 마을 근처에서 출현하는 보스 '귄트'를 잡아야 한다. 귄트는 수요일 오후 11시 15분과 토요일 오후 7시에만 등장하니 꼭 시간을 엄수하도록 하자. 발을 구르며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패턴이 가장 위협적이다.

▲ 에페리아 항구 마을 주변에서 등장하는 보스 귄트를 사냥해야 한다


▲ 귄트는 수요일 오후 11시 15분 / 토요일 오후 7시에 등장한다


■ 칼페온에 존재하는 상인 21명의 지식을 획득해야 완료된다. 지식은 [ESC-캐릭터-지식]으로 들어간 뒤 지식 찾기에 '칼페온'을 검색, 인물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칼페온의 사람들-칼페온 도시의 상인]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몇몇 NPC는 지식이 있어도 지도상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다. 각 상인의 위치는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자.

▲ 칼페온의 상인 21명의 지식을 획득하면 클리어


▲ 칼페온 도시의 상인의 위치


▲ 마구간지기도 빼먹지 말자


■ 엔터를 누른 뒤 ALT+1을 눌러 일반 채팅으로 전환하고 '12'를 입력하면 된다.

▲ 대화창을 일반으로 설정하고 숫자 12 입력


■ 거래소에서 칼리스 목걸이 2개를 구매한 후, 흑정령을 통해 장(I) 등급까지 강화하자. 칼페온에 있는 발크스에게 목걸이를 전달해주면 된다.

▲ 거래소에 매물이 많으니 거래소를 이용하자


■ 말 교배를 하려면 축사에 암말이 최소한 1마리는 있어야 한다. 준비가 됐다면 마구간지기를 찾아가 '교배 시장'을 클릭하자. 다른 사람의 수컷말을 이용해 교배해도 무방하나, 내 수컷말로 교배를 하고 싶다면 먼저 축사에서 말을 교배시장에 등록해야 한다. 그 후 교배시장에 들어가 돈을 지불하고 교배를 신청하면 된다.

▲ 교배 시장을 이용하려면 일단 암말을 준비해야 한다


▲ 다른 사람의 말 또는 내 수컷말을 등록하여 교배 시장에서 교배 신청을 하자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7권

■ 플로린 마을에 있는 약초탕기를 사용해 간단한 미니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 플로린 마을에 있는 약초탕기를 사용하면 클리어


▲ 약초탕기는 해당 위치에 있다


■ 천년초는 세렌디아 서부 관문의 물가 쪽에 있는 벽에서 채집할 수 있다. 스크린샷만 보고는 정확한 위치를 알기 힘드니 스크린샷 우측 상단의 미니맵을 참고하자. 단, 천년초를 채집하려면 채집이 숙련 5레벨 이상이 되야 하므로 그 이하의 모험가는 천년초가 나올 때까지 야생 약초를 캐야 한다. 야생 약초는 플로린 마을 근처의 카프라스 동굴 위쪽의 산에서 발견할 수 있다.

▲ 천년초는 채집 숙련 5레벨 이상만 캘 수 있다, 그 이하는 야생 약초를 캐야..


▲ 천년초는 세렌디아 서부 관문에서 발견 가능


▲ 잘 안 보이는 벽 쪽에 붙어있으니 우측 상단의 미니맵을 참고


■ 알레한드로 농장 근처를 살펴보면 길 잃은 양을 발견할 수 있다. 양과 상호작용한 후 양을 벨리아 마을의 아이슬린 바탈리에게 가져다주면 된다.

▲ 우선 길 잃은 양을 찾아야 한다


▲ 알레한드로 농장 근처에서 양을 찾은 후 벨리아 마을의 아이슬린 바탈리에게로


■ 아이슬린 바탈리에게 장(I) 세랍의 목걸이를 주면 된다. 기존에는 마노스 루비 목걸이를 줘야 했지만 모험일지 개선 패치로 인해 구하기가 쉬워졌다. 거래소에 매물이 많으니 거래소를 이용하자.

▲ 원래는 마노스 루비 목걸이가 필요했다


▲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8권

■ 아무 마차에나 타서 달리다 보면 클리어된다. 마차는 마구간지기가 싼 가격에 팔고 있다.

▲ 마구간지기에게 마차를 구매한 후 달리다 보면 완료


■ 맥주를 만들 때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시원한 생맥주를 만들어야 한다. 맥주는 곡물 5개와 요리용 생수 6개, 발효제 2개, 설탕 1개로 제작할 수 있다. 일반 곡물 5개 대신 고급 곡물 2개 또는 최상급 곡물 1개를 넣어도 된다. 그 외의 재료는 여관주인, 요리 상인 등이 판매한다. 재료를 갖추고 주거지에 요리 도구를 설치해 제작하자.

▲ 맥주를 만들 때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시원한 생맥주를 만들어야 한다


▲ 일반 곡물 5개 대신 고급 곡물 2개 또는 최상급 곡물 1개를 사용해도 된다


■ 벨리아 마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족제비의 피를 수액 채취 도구로 뽑으면 된다.

▲ 다른 모험일지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다


▲ 벨리아 마을 주변에서 족제비를 쉽게 찾을 수 있다


■ 주거지에 연금 도구를 설치하고 현자의 혈액을 만들어야 한다. 현자의 혈액은 족제비의 피 2개와 맑은 액체 시약 1개, 비상의 흔적 1개와 수도사의 가지 1개로 만들 수 있다. 비상의 흔적을 제외한 재료는 모두 거래소에서 구매하면 되고, 비상의 흔적은 고대인의 석실을 발굴하는 것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또는 칼페온의 무기 상인 로나츠가 판매하는 유리아 장비를 가열해도 비상의 흔적을 얻을 수 있다.

▲ 족제비의 피 2개+맑은 액체 시약 1개+비상의 흔적 1개+수도사의 가지 1개


▲ 비상의 흔적을 제외한 재료는 거래소에서 구매, 비상의 흔적은 고대인의 석실을 발굴하거나


▲ 칼페온의 무기 상인 로나츠가 판매하는 유리아 장비를 가열해 획득


■ 벨리아 마을의 트라난 언더포에게 연습용 대포와 대포알을 빌리자. 연습용 대포를 사용하면 크론성에 위치가 찍히니 해당 장소로 이동하면 된다. 해당 위치 근처를 살펴보면 바닥에 네모난 돌이 하나 있는데, 거기서 뒤의 성벽 쪽을 바라보고 스크린샷과 동일한 위치로 대포를 조정해주자. 그 후 각도를 최대로 올린 뒤 가장 강력한 파워로 대포를 발사하면 잠시 후 클리어된다.

▲ 벨리아 마을의 트라난 언더포에게 가자


▲ 기운을 소모해 연습용 대포와 대포알을 빌리고, 대포를 사용하면 미니맵에 위치가 찍힌다


▲ 스크린샷과 동일하게 대포 위치를 조정하고, 각도를 최대로 올린 뒤 풀파워로 쏘면 된다


■ 흑정령과 대화하면 완료된다.

▲ 모험일지가 이렇게 다 쉬운 것만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9권

■ 곳곳에 숨겨진 아이템 3개를 찾아 '모험가의 유실물'로 조합해야 한다. 첫 번째 아이템은 고대 유적 발굴지 근처에 있는 은밀한 동굴에서 발견할 수 있다. 안으로 들어가 수상하게 튀어나온 땅을 살펴보면 된다.

두 번째 아이템은 돌부리 해안 근처에 있는 동굴 안에서 찾을 수 있다. 큰 나무 옆에 아래로 떨어지는 구멍이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서 우측을 자세히 바라보면 덩굴로 가려진 통로가 있다. 통로로 들어간 뒤 다시 우측을 보면 또 덩굴로 가려진 다른 통로가 있다. 해당 통로 안으로 들어가 장소를 살펴보면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

마지막 아이템은 동부 관문 근처의 포건 습지에 있는 동굴에서 찾을 수 있다. 안에 있는 아이템을 획득한 뒤 아이템을 [붉은색-노란색-파란색] 순으로 일자 정렬하면 모험가의 유실물이 된다.

▲ 모험가의 유실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3개의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 첫 번째는 고대 유적 발굴지 근처의 동굴에 있다


▲ 안으로 들어가 수상한 땅을 살펴보면 획득


▲ 두 번째는 돌부리 해안 근처에 있는 동굴에 있다


▲ 나무 옆에 아래로 내려가는 동굴이 존재


▲ 동굴로 내려가 우측을 살펴보면 덩굴로 가려진 통로를 발견


▲ 통로를 빠져나와 다시 우측을 보면 또 다른 통로가, 안에서 아이템 획득


▲ 마지막 아이템은 동부 관문 근처의 포건 습지에 있는 동굴에 있다


▲ 동굴 안으로 들어가서


▲ 아이템을 얻은 후 [붉은색-노란색-파란색] 순서로 일자 정렬하면 조합 가능


■ 갑주 단조 공방 5단계가 있는 곳을 찾아 그루닐 갑옷을 제작하면 된다. 그라나, 드벤크룬, 알티노바, 발렌시아 등에서 5단계를 찾을 수 있다. 모든 재료는 거래소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만약 창고에 재료가 있는데 제작이 안 된다면 재료가 있는 도시에서 일꾼을 한 명 고용하면 된다.

▲ 그루닐 갑옷을 제작하려면 갑주 단조 공방 5단계가 필요


▲ 재료는 거래소에서 구매


■ 흑정령이 주는 '광신도의 비밀 연구' 일일 의뢰를 통해 모굴리스 소환서를 획득, 모굴리스를 처치하면 된다.

▲ 모굴리스는 그다지 강하지 않다


▲ 흑정령의 일일 의뢰 '광신도의 비밀 연구'를 통해 소환서 획득


■ 알티노바에 있는 NPC 헤일리와의 지식 대결 의뢰를 클리어하면 된다. 문제가 무려 21개나 존재하는데, 정답을 선택할 때마다 기운 10이 소모되고 마지막 문제는 기운 40이 필요하니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미 의뢰를 완료했는데도 클리어가 되지 않는다면 헤일리와 한 번 대화하면 된다.

☞헤일리와의 지식 대결 정답 (인벤: '소시지따종03'님)

▲ 헤일리와의 지식 대결에서 승리하면 달성, 이미 완료한 사람이라면 헤일리와 대화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0권

■ 투구족 주둔지에서 출현하는 투구족 골렘을 잡고 골렘 파편을 얻을 수 있다.

▲ 슈리 농장의 안나 마레에게 골렘 파편을 전달


▲ 골렘 파편은 투구족 주둔지로 가서


▲ 투구족 골렘을 잡으면 나온다


■ 메디아에 존재하는 생물 28종에 대한 지식을 획득해야 클리어된다. 지식은 메디아로 검색해 [생태-메디아의 생태-메디아의 생물들]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위치는 다음 스크린샷을 참고하자. 해당 생물들은 이외의 장소에도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니 보이는 족족 잡아주자. 또한 높은 머리 돌멘게, 바위 머리 들소 등의 일부 생물은 1마리씩 띄엄띄엄 등장하니 다른 장소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 이번 모험일지 중에서 가장 귀찮다


▲ 돌구멍 거미집 / 돌구멍 거미굴 / 돌구멍 거미 / 작은 돌구멍 거미 / 돌구멍웜 / 바위게


▲ 바위거미


▲ 사막게 / 푸른 사막게 / 베라 사막게 / 바위사막게 / 풍뎅이 돌멘게


▲ 높은 머리 돌멘게


▲ 메디아 돌멘게 알


▲ 성숙한 바위정령


▲ 돌꼬리 들소 / 아르마딜로


▲ 돌 머리 들소 / 작은 돌 머리 들소 / 바위 머리 들소


▲ 돌 코뿔소 / 새끼 돌 코뿔소


▲ 메디아 산양 / 메디아 어린 산양


▲ 풀 고슴도치


▲ 황무지 이구아나


▲ 황무지 치타룡


▲ 엘테


■ 금기의 서 5개를 + 모양으로 조합해 도전할 수 있는 해골 왕을 무려 10번이나 잡아야 한다. 금기의 서는 메디아 지역의 사냥터에서 획득할 수 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니 거래소를 이용하자. 단, 금기의 서를 일일이 인벤토리로 옮겨야 하므로 옮기는 것만 해도 상당히 번거롭다. 난이도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 시간만 투자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 10번은 너무한 거 아니오?


▲ 금기의 서 5개를 + 모양으로 조합, 거래소 이용을 추천


▲ 3페이즈로 나오는 해골 왕을 10번 잡으면 클리어


■ 하스라 유적에서 출몰하는 고대병기 무리를 잡으면 클리어된다.

▲ 약 20마리 정도 잡아야 한다


▲ 차라리 이런 모험일지가 편하다


■ 장(I) 등급 이상의 아술라 액세서리를 착용하면 완료된다. 아술라 액세서리는 거래소에서 구할 수 없다. 투구족 주둔지에서 투구족 1000마리를 사냥하는 의뢰를 수행하면 고(III) 아술라 귀걸이를 얻을 수 있다.

▲ 아술라 액세서리는 거래소에서 구할 수 없다


▲ 투구족 주둔지의 사냥 의뢰를 통해 고(III) 아술라 귀걸이를 획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