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밸런스 패치에 앞서 오픈한 테스트 서버에서 서머너는 큰 폭으로 변화한 4개 클래스 중 하나다. 특히 특화와 상급 소환사를 사용하는 서머너는 기존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서머너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중이다.

물론 변화는 상급 소환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직업 각인의 분리가 목표였듯, 서머너에는 또 다른 직업 각인인 넘치는 교감이 남아있다. 기존에는 1레벨을 채택하는 것이 정석이었지만, 넘치는 교감의 성능 변화로 인해 3레벨 채용이 주류가 될 예정이다.

다만 넘치는 교감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상급 소환사 서머너와 달리, 넘치는 교감 서머너는 상급 소환사 1레벨을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유용하다. 상급 소환사 특유의 아이덴티티 구슬 개수 감소와 함께 아이덴티티 스킬 강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넘치는 교감 서머너는 직업 각인의 분리가 이루어졌다고 보기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 4마리의 소환수와 함께하는 넘치는 교감 서머너


▣ 이제 3레벨은 필수! 넘치는 교감 서머너 변경점

넘치는 교감의 효과가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5/10/20% 증가하고, 피해량이 10/17/25% 증가한다. 소환수의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가 3/6/10% 증가하고, 소환수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6/10% 감소한다.'로 변경되었다.

개편 이후에는 3레벨을 사용해야만 기존 1레벨과 동일한 20% 유지 시간을 제공 받을 수 있으므로 3레벨은 필수나 다름없어졌다. 대신 피해량 수치가 소폭 증가했고, 소환수의 쿨타임과 이동 속도, 공격 속도도 증가했기 때문에 소환수가 주는 대미지는 상승했다고 봐야 한다.

게다가 소환 스킬 자체도 개편되었다. 엘씨드와 슈르디는 변경점이 없고, 마리린은 고대의 기운 수급량이 감소했지만 파우루의 개편이 크다. 첫 번째 트라이포드에 최대 40% 대미지 증가 트라이포드인 약점 포착이 추가되어, 파우루의 실전 대미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 변경된 넘치는 교감 각인, 이제 전설 각인을 배워야 할 시간이다

▲ 약점포착이 추가되어 딜링 능력이 상승한 파우루


아쉬운 것은 새로 추가된 소환 스킬이 전무하다는 것이다. 넘치는 교감의 혜택을 받는 스킬은 각성기를 제외하면 여전히 4개뿐으로, 이외의 일반 스킬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고대의 창이나 물의 정령과 같은 기존에 사용하던 스킬은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

나머지 4개 스킬의 경우 주력 스킬인 고대의 창은 당당하게 한 자리를 차지한다. 게다가 고대의 창이 이번에 개편되면서 대미지가 크게 증가했고 캐스팅 속도는 더더욱 빨라졌기 때문에 뺄 이유가 없다. 마나 회복 및 카운터용인 물의 정령과 만능 시너지인 끈적이는 이끼늪도 버리기는 어려우므로 결국 남는 자리는 하나뿐이다.

기존에 채용률이 높던 마력의 질주는 대미지 10% 상승 및 고대의 기운 수급량 40% 상승 패치를 받았으므로 여전히 좋은 선택이다. 다만 대지 붕괴와 전기 폭풍이 큰 폭으로 개편되었기 때문에, 무력화가 필요한 곳이 아니라면 마력의 질주 대신 두 스킬 중 하나를 채용해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 새롭게 소환 스킬이 명명되었지만, 여전히 4개에 불과하다


소환수의 특징상 쿨 밀림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체인 스킬로 아드레날린 유지가 손쉬우며, 물의 정령이나 슈르디를 통해 마나 관리가 가능하고 슈르디에 치명타 적중률이 있는 서머너는 신속과 상당히 잘 어울리므로 여전히 극신속이 메인 특성이 된다.

문제는 다른 하나다. 기존에는 당연히 치명이었겠지만, 아이덴티티의 상향으로 특화도 선택지에 놓이게 됐다. 평상시라면 치명이 소폭 우위를 보이지만, 켈시온 타이밍이라면 특화가 치명보다 강력해진다.


▲ 예리한 둔기를 포기하고 아이덴티티를 강화한 신특도 선택지가 된다


상급 소환사에 비해 개편된 부분이 적어 버려지는 각인이 될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특화를 올린 상급 소환사가 켈시온 타이밍에 매우 강력한 것은 맞지만, 이외의 타이밍은 신속으로 인한 빠른 쿨타임을 지닌 넘치는 교감이 앞선다.

즉 순간적인 누킹을 원한다면 특화를 올린 상급 소환사, 지속적인 딜링을 원한다면 신속을 올린 넘치는 교감을 선택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물론 고점만 보면 특화를 올린 상급 소환사가 우수한 것은 맞지만, 넘치는 교감은 언제나 지속 가능한 딜링 능력, 높은 생존성, 우수한 기믹 수행 능력을 지니고 있어 각각 장단이 있다고 봐야 한다.


▣ 테스트 서버 넘치는 교감 서머너 총평

- 기존 극신 서머너와 운용에 큰 차이가 없음
- 다만 각인과 취향에 따라 특성을 변경해야 하므로 별도 세팅이 필요함
- 마력의 질주 자리에 대지 붕괴와 전기 폭풍이라는 선택지가 생김
- 상급 소환사에 비해 고점은 낮지만 지속딜, 편의성, 생존성, 기믹 수행 능력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님
- 여전히 소환 스킬이 4개에 불과하다는 아쉬움이 존재


▲ 상급 소환사에 비해 고점은 낮지만, DPS도 우수하고 여타 장점도 많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