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스마트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과는 달리 게이밍 관련 기능을 겸비한 스마트폰이다. 기능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하드웨어 자체도 여타 스마트폰들과 많은 차이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게이밍 관련 기능이라는 건 어떤 것을 뜻하는 걸까.

이를테면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경우 게임을 하려면 대부분 가로로 눕혀 사용한다. 이에 따른 기기 내 스피커를 기본 송수화부 기준이 아닌 대칭형으로 배치하여 좌우 스테레오를 구현한다거나, 걸리적거리는 하단 충전 포트를 옆면에 배치하는 등 레이아웃 배치 또한 다르다. 이외에도 프로세서를 팩토리 오버클럭 한 상태로 출시한다거나 다양한 매핑 버튼 및 터치 버튼 등을 추가하여 출시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슬슬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폰 외 게이밍 스마트폰들이 속속히 등장하고 있으며, 100% 신뢰하긴 어렵겠지만 일부 스마트폰 벤치마크에서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스마트폰 이외 이러한 특수 제품, 이른바 게이밍 스마트폰 제품군의 벤치마크가 더 좋게 나오는 곳도 몇몇 보인다. 그중 중국 베이징의 모바일 기업 치타모바일의 벤치마크 도구 Antutu(안투투) 벤치마크 표를 참고했다.

▲ 세계 스마트폰 벤치마크 순위 (출처 : Antutu Benchmark)

표에 따르면, 지난 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성능 점수 1위는 에이수스의 ASUS ROG Phone 6 Pro, 2위는 ASUS ZenFone 9, 3위와 4위는 게이밍 스마트폰으로 잘 알려진 Red Magic 7과 Black Shark 5 Pro가 차지했다.


그중 1,2위를 차지한 에이수스 게이밍 스마트폰은 높은 성능을 겸비한 하드웨어와 강력한 냉각 솔루션을 결합하여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주며 두 스마트폰 모두 Qualcomm(퀄컴)의 칩셋 중 스냅드래곤 8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스냅드래곤 8 Plus Gen 1을 적용했다.

물론 해당하는 결과들이 각 스마트폰 제조사의 공식 입장도 아닐뿐더러 실사와 테스트 결과의 차이는 실제로 모두 상이하기에 참고하는 정도로만 보면 되겠다. 한편, 점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발전해가며 스마트폰도 함께 발전해가고 있는 시대가 찾아왔다. 이에 세계 곳곳에서 여러 기능에 특화된 스마트폰들이 하나둘 모습을 보이고 있어 추후 게이밍 스마트폰의 행보가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