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 스포츠는 지난 7월 12일 캐나다 벤쿠버에 위치한 EA 벤쿠버 캠퍼스에서 전세계 미디어를 대상으로 FIFA 23을 처음 공개하는 프로듀서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현장에서는 FIFA 23의 주요 변경점에 대한 발표와 함께 개발자를 대상으로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졌으며, 아직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FIFA 23의 빌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됐다.


마지막 FIFA 타이틀인 만큼, 가장 성대한 '세계의 게임'


오는 9월 30일, 플레이스테이션 및 Xbox, PC, 스태디아 등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는 FIFA23은 EA스포츠가 FIFA의 이름을 사용하는 마지막 타이틀이다. 이후 EA스포츠의 축구 게임 프랜차이즈는 'EA 스포츠 FC'라는 이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만큼, FIFA23은 '세계의 게임(World's Game)'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양적, 질적 확장을 꾀했다. 시리즈 최초로 남자 월드컵과 여자 월드컵 콘텐츠를 모두 지원하며, 전작에서 선보인 하이퍼모션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린 '하이퍼모션2'로 개선, 더욱 현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플레이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여자 축구의 규모가 상당히 늘어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FIFA23에는 Barclays 여자 슈퍼 리그 및 Division 1 Arkema와 함께 30개 리그, 100개 이상의 경기장과 700개 이상의 팀에서 19,000명 이상의 선수를 포함하여 가장 큰 규모의 스타 팀에 해당하는 여자 클럽 팀을 만나볼 수 있다.

▲ FIFA23의 표지를 장식한 킬리언 음바페(왼쪽)와 샘 커(오른쪽)

시리즈 최초로 두 명의 커버 스타가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FIFA 23의 표지는 3년 연속으로 FIFA의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 축구 스타 킬리언 음바페와, 호주 국가대표 여자축구팀 주장을 맡고 있는 샘 커가 주인공을 맡았다. 음바페와 커는 타이틀의 얼티밋 에디션 글로벌 커버에 실릴 예정이며, 일반판 타이틀에는 음바페가, 호주와 뉴질랜드의 일반판 및 아마존 독점 커버는 샘 커가 장식한다.

콘텐츠 전반적으로도 다양한 신규 콘텐츠가 개선점이 추가됐다. FIFA 시리즈의 핵심 콘텐츠인 FUT(FIFA 얼티밋 팀)는 스쿼드 편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력 관련 개편이 진행되었고, 다소 가벼운 커뮤니티성 콘텐츠인 VOLTA 풋볼과 프로 클럽은 진행도와 육성 시스템을 통합, 어떤 콘텐츠를 플레이하든 양 쪽의 진행도를 모두 올릴 수 있도록 편의성이 증가되었다.

한편, 이번 FIFA23에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이자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훗스퍼 FC의 손흥민 선수가 2년 연속 FUT 엠베서더로 선정되었으며, 박지성 전 국가대표 선수는 현역 은퇴 이후 처음으로 FIFA 월드컵 FUT Heroes로 출전한다.

FIFA23은 오는 9월 30일 출시되며, 얼티밋 에디션 구매자는 출시보다 3일 이른 9월 27일부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오는 8월 15일까지 FIFA23 예약 구매시 박지성 선수가 포함된 FUT 히어로 카드를 제공한다.


한 단계 더 진화한 머신러닝+모션캡쳐, '하이퍼모션2'


전작인 FIFA 22와 비교해 가장 크게 변화한 부분은 한 단계 진화한 차세대 독점 기술, '하이퍼모션2'가 적용됐다는 점이다.

'하이퍼모션'은 모션 캡쳐 데이터와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결합해 게임 속 선수들이 보다 사실적인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지난 FIFA 22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Xsens 슈트를 입은 22명의 선수들이 직접 경기를 치르는 장면을 모션 캡쳐 데이터로 구현해 개인은 물론 팀 단위의 세밀한 동작에 대한 정보를 확보했다. 거기에 EA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한 머신러닝으로 870만 개 이상의 프레임을 학습시켜 개인은 물론 팀 단위의 세밀한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재현한다.

FIFA23에 적용되는 '하이퍼모션2'는 전작에서 선보인 기술을 더욱 다듬고 발전시켰을 뿐 아니라, 머닝러닝의 바탕이 되는 모션 캡쳐 데이터 또한 두배로 늘렸다. 개발진들은 스페인 사라고사에 위치한 축구 경기장에서 남성과 여성 축구선수의 경기를 각각 한 번씩, 총 두 차례의 풀 매치를 촬영했다. 경기에 참여한 선수는 물론 심판 등 경기장에 위치한 모두가 Xsens 수트를 입고 참여해 모션캡쳐 데이터를 확보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 또한 전작에 비해 더욱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했다. 특히 이번 작품에서는 수비 및 견제에 대한 애니메이션에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졌는데, 각 선수들의 골격에 따라 수비 및 자킹(Jockeying, FIFA시리즈의 수비 기술 중 하나) 모습의 모든 프레임이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졌다.

특히, 남성과 여성 축구 월드컵을 게임 속에 모두 담은 만큼, 여성 축구 경기 또한 사실적으로 보이기 위해 신경썼다. 모션캡쳐를 통해 남성 축구 경기와 다른, 실제 여성 축구 경기에서 보이는 특징을 구현했으며, 머신러닝의 신경망을 개선해 선수별 달리기 스타일 또한 사실과 같이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 실제 프로 축구 경기를 촬영하기 위해 모든 선수들이 XSens 수트를 입고 경기를 치렀다

눈으로 보이는 사실성 뿐만 아니라, 하이퍼모션2와 함께 더욱 개선된 머신러닝 기술은 실제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도 많은 변경점을 가져왔다. 전작에서는 골키퍼와 수비를 개선하며 팬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는데, FIFA 23에서는 드리블링에 대한 개편이 추가적으로 이뤄졌다.

발표를 통해 '테크니컬 드리블링'이라고 소개한 해당 내용은 전작인 FIFA22의 드리블링이 때때로 선수들이 스케이트를 탄 듯 미끄러지는 모습을 보이는 문제를 개선했다. 뿐만 아니라 공을 가진 상태에서 터닝이나 드리블, 터치하는 스텝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보다 사실적인 비주얼을 선보일 예정이다.

수비 시 공격하는 상대방을 견제하는 기술 중 하나인 자킹(Jockeying) 애니메이션 또한 머신러닝으로 구현, 신경망을 통해 스스로 학습시킨 결과 더욱 사실적인 모습을 보인다.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하지 않는 선수들이 박스 안에서 수비할 때 뒷짐을 진다든지, 더욱 성공적인 태클을 시도하는 등 다체로운 모습을 보이도록 했다.

가속도에 대해서도 새로운 요소가 추가됐다. 기존 FIFA 시리즈에서는 선수별 페이스 능력치에 따라 스루패스 시 선수의 가속도가 어느정도 예측 가능했던 반면, FIFA23에서는 선수별로 다른 특성을 두어 보다 현실적인 경기를 묘사하도록 노력했다.

▲ 선수별 가속도 타입이 새롭게 책정됐다

FIFA23에서는 폭발적, 장거리, 컨트롤 등 세 가지 특성으로 선수들의 엑셀 속도를 나누게 되며, 이러한 특성은 선수들이 전력질주 시 가속도가 붙는 규칙이 다르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폭발적인 엑셀을 가진 선수는 전력질주를 시작할 당시 가장 빠르게 가속도가 붙지만, 일정 거리 이상 질주할 경우에는 장거리 엑셀 선수가 이를 따라잡거나, 제칠 수 있게 되는 식이다. 각 선수별로 누가 어떤 엑셀 특성을 가지게 될 것인지는 아직 튜닝 단계이며, EA스포츠는 추후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전작인 FIFA22에서는 '하이퍼모션'기술이 차세대 콘솔에서만 지원됐으나, FIFA23은 차세대 콘솔 및 스테디아를 포함, PC 플랫폼에서도 '하이퍼모션2'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전 세대(PS4, Xbox One X 등) 콘솔에서는 하이퍼모션을 지원하지 않는 만큼, 다른 세대 사이의 멀티플레이는 지원하지 않는다.


FIFA23 주요 게임플레이 변경사항


FIFA23에서는 전작에 비해 한층 더 강화된 하이퍼모션2를 바탕으로, 주요 게임플레이에도 다양한 변경점이 적용될 예정이다.

먼저, 새롭게 추가될 슈팅 기술인 파워 샷(Power Shot)은 리스크 기반의 슈팅 메커니즘으로, PS5 컨트롤러 기준 L1과 R1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으로 사용가능하다. 파워 샷은 짧은 시간의 슈팅 찬스동안 정확한 조준을 필요로 하고, 애니메이션 과정이 길기 때문에 언제든지 사용하기에는 리스크가 높다. 하지만, 더욱 높은 정확도와 힘을 실어 슛을 성공시킬 경우 득점 확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그밖에도 세트피스 상황에서의 메커니즘이 더욱 직관적으로 재설계되었으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프리킥 상황을 예로 들면 컨트롤러 왼쪽 스틱과 오른쪽 스틱을 사용해 공을 찰 때 얼마나 더 많은 힘을 실을 것인지, 어느 방향으로 커브를 줄 것인지 세밀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패널티킥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슈팅의 방향과 정확도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시스템 및 시각적인 부분이 개선됐다는 것이 개발자의 입장이다. 물리 시스템 또한 개선되어 골키퍼가 공을 막을 때 공에 닿은 부분이 충격에 반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골망 또한 전작까지 적용되지 않았던 물리효과가 추가되어 더욱 리얼한 비주얼 효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FIFA23은 사실에 가까운 축구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실제 경기장 내 다양한 상호작용 또한 비슷한 수준으로 구현하고자 노력했다. 수비 측면에서는 클리어런스 슬라이드 태클, 백힐 태클 등 수비수와 공의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비하는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며, 공격 시에는 실제 축구 경기에서 선수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골을 넣듯 수백 가지의 슈팅 방법을 가능케 하겠다는 것이 그들의 설명이다. 이는 패스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공의 위치, 선수의 위치에 따라 선수들이 때로는 엉덩이로 공을 전달하는 장면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일부 스타 플레이어들은 자신만의 시그니쳐 동작을 보여줄 예정이다. 한가지 사례로 이번 작품의 표지모델을 맡은 음바페나 샘 커 모두 실제 축구 경기에서 보여주는 그들만의 동작을 보여주며, 선수들이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발이나 기술 등 또한 FIFA23에서 그대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끝으로 골키퍼의 움직임 또한 보다 사실적으로 개선된다. 경기 중 공의 위치에 따라 공을 주시하기 위해 고개를 기웃거리는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했으며, 선수들의 이러한 동작들은 모두 하이퍼모션2 기술과 만나 더욱 사실적인 축구 경험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경기장 잔디조차 더욱 푸르게, '비주얼 업그레이드'


하이퍼모션2와 머신러닝을 통해 선수들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개선하는 한 편, 이들이 실제로 경기를 이끌어 나가는 축구장의 모습 또한 사실에 가까운 그래픽으로 선보인다.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FIFA23은 전작인 FIFA22대비 더욱 살아있는 잔디의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하이퍼리얼리즘을 추구하는 작품답게 잔디의 길이와 색감, 파티클 등을 다듬었으며, 쉐이더 튜닝 작업을 거쳐 실제와 유사한 경기장을 구현하고자 했다. 이렇게 재탄생한 경기장의 잔디들은 슬라이드태클이나 골 세레모니 등 여러 가지 요소나 기상 상황에 따라 점점 파이는 구간이 생기며, 살아 숨쉬는 듯한 경기장 환경을 보여줄 예정이다.

골망 또한 위에서 잠시 언급한대로 사실성을 한층 더하는 요소다. 전작인 FIFA22는 골망을 표시하기 위해 하나의 통으로 된 투명한 텍스쳐를 사용했다면, FIFA23은 시리즈 처음으로 골망에 풀3D 지오메트리를 적용했다. 골대 근처에서 발생한 긴박한 상황이나, 골을 넣을 때 실제 그물처럼 찰랑거리는 물리효과와 깊이를 보여준다.

▲ 경기장 비주얼 업그레이드로 한층 더 현실적인 축구 경험을 선보일 예정

경기장의 잔디와 골망 외에도, 플레이어가 진행하는 경기를 응원하는 관객들의 모습 또한 전작보다 더욱 개선하기 위해 힘썼다. 보다 사실적인 관객을 표현하기 위해 수백 가지 애니메이션을 개선했으며, 함성과 박수 소리가 제대로 보일 수 있도록 싱크하는 작업 또한 잊지 않았다.

경기를 중계하는 해설 및 방송 측면에서도 개편이 이뤄졌다. 증강현실 UI를 활용하는 '인텔리전트 AR 리플레이' 요소가 새롭게 추가되어, 골 이후 리플레이 과정에서 해당 선수의 슈팅 속도와 골대와의 거리 등을 한눈에 보여준다. 또한 특유의 카메라 워킹을 통해 보다 박진감 넘치는 리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메인 게임에서의 변경점 외에도, 게임 전반적으로 비주얼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도가 이뤄졌다. FIFA23의 핵심 멀티플레이 콘텐츠인 FUT(피파 얼티밋 팀)에서는 경기 시 인트로가 개편됐는데, 자신과 상대방의 팀 구성 및 핵심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트를 제공할 전망이다.

또한, 축구팀 별 오버레이 패키지 또한 추가되었다. 여성 월드컵을 함께 선보이는 작품인 만큼 WSL D1F 여성리그가 보다 사실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오버레이 패키지가 추가되었으며, 남성 리그 부문에서는 세리에A와 FUT 패키지 등이 새롭게 추가된다.

오디오 측면에서는 500개 이상의 관객 응원가를 지원하며, 게임플레이동안 들을 수 있는 EA Trax 배경음악 또한 제공한다. PS5의 듀얼센스 컨트롤러는 자체 내장된 오디오를 통해 더욱 실감나는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을 예정이다. 그밖에 프로 클럽이나 FUT 등에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프리 매치 앤섬이나, 골 뮤직 또한 추가된다.


하이라이트만 직접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 '커리어 모드'


커리어 모드의 가장 특 변화는 자신이 육성하는 캐릭터의 성격을 정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플레이어블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하이라이트 장면만 플레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FIFA23의 커리어 모드에서는 Maverick, virtuoso, Heartbeat 세 가지의 성격이 추가되었으며,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내리는 결정이나 포지션 등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러 활도을 통해 모은 포인트를 특정 성격에 투자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선수를 육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플레이어는 커리어모드에서 경기장 외 활동을 통해 선수의 성격을 구체화할 수 있다. 경기를 하지 않는 날 생일 파티를 열거나, 집 지하에 와인셀러를 확장하고, 자서전 쓰기, 사우나 짓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격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금을 관리하는 요소 또한 확장되었다. 의류 브랜드, 주식 시장 투자 등 리스크를 끌어안고 더 많은 돈을 벌 기회에 참여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그간 벌어온 자금을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하는 데 사용하거나, 학교에 기부하거나, 또는 명품 시계를 구매하는 데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종류의 다양한 경기장 외 활동은 위에서 말했듯 세 가지 성격 중 하나 이상의 성격 포인트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 선택에 따라 특정 성격을 가진 선수를 육성할 수 있다

'플레이어블 하이라이트'는 감독, 또는 선수 커리어 모드 시 모든 경기를 플레이하고싶지 않거나, 빠르게 경기를 진행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다.

FIFA23의 커리어 모드에서 발생하는 경기에는 다양한 통계 수치들이 반영되는데, 우리 팀과 상대 팀의 공격과 수비의 강점과 약점, 팀 OVR, 사기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수치들은 각 팀이 얻을 수 있는 득점 찬스를 시뮬레이팅하고, 그 중 일부를 하이라이트 경기로서 플레이하게 되는 형식이다. 플레이어는 플레이 가능한 하이라이트를 통해 득점 기회에 골을 얻어내거나, 반대로 상대방의 득점 기회를 방어하는 역할 맡게 된다.

감독 커리어 모드에는 경기의 모든 하이라이트를 플레이하거나, 수비 하이라이트는 시뮬레이션 결과에 맞기고 공격 하이라이트만 직접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 선수를 직접 육성하는 커리어 모드에서도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하는데, 전체 팀 선수 모드를 제어하거나 커리어 모드를 진행하고 있는 자신의 캐릭터만을 제어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자신이 육성하는 선수가 가담한 하이라이트만 직접 플레이할 수 있으며, 나머지 하이라이트는 CPU가 알아서 해결하는 형태다.

한편, 이번 작품의 커리어 모드에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 발생하는 큼직한 이벤트에 대한 경험을 강화하는 '다이나믹 모먼트'가 추가된다. 감독 또는 선수 커리어 모두에서 새로운 시네마틱 컷씬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클럽에 입성한 뒤부터 스타 플레이어가 되는 여정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줄 예정이다.




진행도 공유, 육성의 재미 살린 'VOLTA 풋볼/프로 클럽'


자신만의 아바타로 경기를 치르고, 각종 미니 게임을 즐길 수도 있는 커뮤니티 집중형 콘텐츠인 VOLTA 풋볼과 프로 클럽은 FIFA23에서 하나의 진행도를 공유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된다.

이번 작품에서 플레이어는 프로클럽 콘텐츠를 통해 자신만의 아바타를 육성하는 한 편, VOLTA 풋볼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미니 게임형 콘텐츠인 '스킬 게임'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고, 경험치를 획븍할 수 있다. 또한, 매주 새롭게 제공되는 미션을 클리어하는 식으로 경험치를 쌓아나가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두 콘텐츠에서 모두 프로 클럽 시즌 포인트나 VOLTA 코인을 획득할 수 있기 떄문에, 플레이어는 자신의 아바타를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육성할 수 있게 됐다. 시즌 진행도는 물론, 자신이 해금한 커스터마이징 요소 또한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데도 용이해졌다. 다만, VOLTA 풋볼에서 사용 가능한 일부 커스터마이징 요소 중에는 프로 클럽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존재한다.


진행도 공유, 커스터마이징 요소 추가 외에 핵심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도 여러 요소가 추가됐다. 프로 클럽에서는 하이퍼모션2가 도입되어 보다 새로운 재미를 즐길 수 있으며, 자신의 아바타에 특수한 성능을 부여하는 4개의 퍽(Perk)이 추가됐다. 그밖에 매치메이킹 밸런스가 개선됐으며, 승패에 관계 없이 자신이 맡은 포지션을 얼마나 잘 수행했느냐에 따라 추가적인 보상을 주는 시스템 또한 적용될 예정이다.

개편을 통해 프로 클럽의 경험치도 획득할 수 있게 된 VOLTA 풋볼에서는 더욱 퀄리티 높은 비주얼과 자신의 기술을 단련할 수 있는 각종 스테이지가 새롭게 추가된다. 특히, 이전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더욱 넓은 환경인 'VOLTA 스태디움'이 추가되며, 이에 따라 친구들과 더욱 많은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조직력에 따른 부작용 제거, 격변 꾀한 'FIFA Ultimate Team'

시리즈를 대표하는 콘텐츠나 다름이 없는 FIFA 얼티밋 팀(FUT) 또한 이번 작품에서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전작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팀을 구성하는 방법이 가능해져 게임플레이에 신선함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FUT의 가장 큰 변경점은 스쿼드 구성 시 조직력(케미스트리) 합산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다는 점이다. 기존 스쿼드 구성에서는 각 선수별의 관계에 따른 케미스트리가 선으로 표시되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이처럼 선수 사이의 케미스트리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도록 링크가 제거됐다. 포지션에 상관 없이, 스쿼드 전체의 케미스트리만 신경쓸 수 있도록 변화함으로써 보다 창의적이고, 개성있는 스쿼드 조합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새롭게 변화한 케미스트리 시스템은 해당 선수가 소속한 국가나 리그, 클럽에 따라 각각 언락이 가능하다. 같은 국가나 리그, 클럽에서 소속한 선수를 스쿼드에 배치하면 해당 케미스트리를 강화할 수 있어 보다 직관적인 스쿼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FIFA23에서는 포지션이나 케미스트리 수치에 따라 '부정적인'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면적으로 개편됐다. 조합된 선수들의 케미스트리가 0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선수가 가진 기본 스탯만큼의 성능은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선수들은 저마다 실제 축구 경기에 입각하여 주 포지션 외에 다른 포지션을 가지게 되며, 그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포지션에서 해당 선수를 사용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선수 포지션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 또한 존재한다. 자신이 원하는 드림팀을 꾸리는 것이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또한, 올해 FIFA23 FUT의 로스터는 전작에 비해 두 배 이상 확장되며, 박지성, 히카르두 카르발류, 야야 투레 3인을 포함한 FUT 히어로즈 선수를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 박지성 선수도 은퇴 이후 처음으로 FIFA 시리즈에 등장한다

한편,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싱글플레이 콘텐츠인 FUT 모먼츠(FUT moments)도 추가된다.

일종의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FUT 모먼츠는 전후반 풀 매치를 즐길 시간이 없을 때,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FUT를 경험할 수 있는 신규 요소다. 모든 종류의 플레이어를 위해 고안된 해당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별을 획득할 수 있고, 이를 모아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FUT 모먼츠는 이벤트 및 트레니잉, 시나리오 등등 다양한 테마를 가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서비스할 방침이며, 플레이어들이 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진행도를 올릴 수 있도록 업데이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장 질의응답


Q. 전작에 도입된 하이퍼모션과 이번 작품의 하이퍼모션2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 가장 큰 차이는 실제로 촬영된 경기의 수가 두 배로 늘어난 것이다. 작년에는 하나의 전체 매치를 촬영했다면, 이번에는 트레이닝 드릴부터 시작해서 남성 팀 경기, 여성 팀 경기를 각각 한 번씩 촬영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에서도 개선 사항이 적용됐는데, 볼에 접근하는 선수들의 모션이 신경망을 통해 만들어졌다. 올해는 수비 측면에서 더욱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다. 플레이어가 왼쪽 트리거나 오른쪽 트리거 모두를 사용해 조키(Jockey) 수비를 할 때 더욱 좋은 비주얼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테크니컬 드리블링의 애니메이션을 새롭게 개편한 것도 큰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Q. 킬리언 음바페는 FIFA21부터 벌써 세 번째 표지모델을 장식하고 있다. 그와 샘 커를 모두 FIFA23의 표지 모델로 선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 킬리언 음바페는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이고, 곧 펼쳐질 월드컵의 강격한 디펜딩 챔피언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그는 축구 외적으로도 기부와 같은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또 지난 몇 해 동안 EA와 함께 긴밀한 협업을 진행해오고 있는 엠베서더 중 한 명이기 때문에 표지 모델로 선정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첼시 FC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호주 여자 대표팀의 주장이기도 한 샘 커가 지금까지 보여준 실력은 물론, 그의 성격 또한 FIFA 프랜차이즈와 상당히 잘 맞는다고 여겼다. 여성 선수가 등장하는 FIFA 시리즈의 첫 번째 글로벌 커버를 장식하는 만큼 내부적으로도 매우 기대하고 있다.

Q. 더욱 무게를 실은 여자 축구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설명 부탁한다.

- 추후 기회가 된다면 관련하여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여자 축구와 관련한 애니메이션이 다량으로 추가됐다. 부디 여성팀을 직접 플레이해보시기 바란다.

Q. 선수별로 드리블 시 전력질주에 차이를 보이는 시스템이 새롭게 생겼는데, 어떤 선수가 어떤 종류의 동작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 아직 튜닝 중인 단계로 구체적인 설명은 힘들지만,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통해 앞으로도 더욱 잘 구분할 수 있도록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는 각 선수별로 가지고 있는 가속 타입을 아이콘화하여 보여주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Q. FIFA 시리즈의 온라인 플레이가 계속 반복적이라는 피드백이 존재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많은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 내부적으로도 라이브서비스 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현재 서비스중인 FIFA22에서는 플레이어의 경험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패치도 진행해 왔다. 이번 작품 또한 한 단계 더 개선된 하이퍼모션과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어 보다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출시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하며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반영할 계획이다.

Q. 다른 세대의 플랫폼과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지 궁금하다

- FIFA23은 서로 동일한 세대의 플랫폼에서만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PlayStation5 는 Xbox 시리즈 X, PC와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식이다. 차세대 플랫폼에서만 독점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전 세대와는 게임플레이 자체가 다르다.

Q. VOLTA 풋볼과 프로 클럽의 진행도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합친 이유가 특별한 이유가 있나.

- 지난 2년간 프로 클럽 커뮤니티에서도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논의를 이어간 결과, VOLTA와 프로 클럽의 진행도,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합치는 것이 상당히 잘 들어맞는다고 생각했다.

Q. FUT에서 케미스트리와 관련하여 부정적인 효과가 제거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지 설명해 달라.

- 말 그대로다. 스쿼드를 구성한 선수들 사시에서 발생하는 케미스트리가 0이라도, 어떤 패널티 없이 실제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만큼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미다. 한 가지 예를 더 들자면, 새 선수를 받자마자 그 선수의 주 포지션이 아닌 다른 포지션에 투입해도 원래 스탯만큼의 성능은 보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