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9일(화)에 '이터널 리턴'의 개발사 '님블 뉴런'이 공식 트위치 채널을 통해 '개발팀과의 5번째 만남' 방송을 생중계했다. 해당 방송은 약 5시간 정도 진행되었으며, 게임 캐스터 '김영일'과 지난 네 번째 만남에서도 등장한 개발팀의 '이리 1'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방송은 종료된 시즌 6 되돌아보기와 함께 다가오는 시즌 7, 8과 시즌 9까지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소개했다. 또한, 새롭게 추가되는 신규 실험체와 스킨 소개를 한 뒤 마지막으로 사전 질문들에 대한 답변과 실시간으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Q&A 시간을 가졌다.



▣ 시즌 6 돌아보기

○ 원.전.변 패치

지난 4번째 방송 Q&A 시간에 파밍에 관련한 질문들이 많았던 만큼,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지난 시즌 6에 원격 전송 드론, 전송 콘솔, 변이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그래서인지 이번 방송에는 파밍에 관한 질문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해당 패치를 통해 현재 이터널 리턴이 갖고 있던 문제점 일부분을 확실히 개선했다고 볼 수 있었다.


○ 기공추/스공추 삭제 및 축소

이번 패치를 통해 지나치게 불합리한 스킬 또는 평타 구조가 이전보다 나아진 걸 알 수 있었다. 다만, 워낙에 대규모 변화인 만큼, 아직도 해당 부분에 대한 여파는 진행 중이라고 했다.


○ 아이템 등급 체계 개편

아이템 등급 체계를 개편하는 패치는 우려가 있었지만, 걱정과 다르게 유저들이 깔끔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이 보여 '더 일찍 할걸'이라는 생각이 드는 패치였다고 했다.



○ 부쉬 발소리 삭제/고스트 스탭 개선

'부쉬 발소리 삭제' 패치는 프리 시즌에 미리 적용해보고 유저들의 피드백에 따라서 유지하게 된 요소이다. 고스트 스탭 같은 경우에는 사운드를 출력하는 근간 구조를 바꾸는 문제여서 약 1년 만에 개선이 되었다.


○ 안전지대 미니맵 표시 삭제/듀스쿼드 임시 안전지대

안전지대에 두 명 이상의 유저가 있을 때 미니맵에 초록색 부분이 꺼지던 부분이 수정되었다. 아직도 개선해야 할 부분은 많지만, 마지막 금지 구역 싸움에 한해서는 이전 시즌보다 더 나아진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듀오, 스쿼드 모드에서도 임시 안전지대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해당 부분은 상위권 기준으로 봤을 때는 나아진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 코발트 프로토콜

이터널 리턴 출시 이후 첫 신규 모드 '코발트 프로토콜'이 이번 시즌 6에 새롭게 도입되었다. 특히, 시즌 6 초반에는 원.전.변 패치의 좋은 피드백과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시즌 6 여름 패스 덕분에 복귀 유저들이 늘어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었다.

게다가 시즌 6 두 번째 패치에 출시된 코발트 프로토콜은 한 달간 동시 접속 2만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지만, 코발트 프로토콜의 출시와 동시에 커뮤니티에 모든 이슈가 해당 모드로 끌리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서 코발트 프로토콜은 하락했지만, 시즌 6 초반에 좋았던 상승세도 이미 다 같이 사라져 버린 후였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시즌이 시작하고 약 한 달 정도는 시즌을 즐기다가 중반쯤에 유저들이 익숙해지면서 하락세를 보일 때쯤에 추가하는 것이 좋지 않았겠냐는 후회를 한다고 했다.

현재까지 진행된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에 대한 많은 업데이트는 출시 때 포함되지 못한 미결 기획들이며 서브 모드로서의 모드 보정 위주의 밸런스 패치들은 다가오는 시즌 7에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즌 7 중반부에도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의 큰 패치가 있을 것이라 예고했다.



▣ 시즌 7 피쳐

○ 전투 다양화: 탈출

전체적으로 루미아 섬에서 이뤄지는 전투는 다른 게임에 비해서 전투 구도의 다양성이 부족한 편이라 다른 전투 페이즈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상위 티어에서는 우승 후보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유저가 하이에나를 노리기 때문에 게임이 후반부로 갈수록 방어적인 세팅을 하게 되는 모습이 나온다고 한다.

이러한 방어적인 메타를 깨기 위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탈출'이다. 하이에나는 실패할 확률도 높고 점수도 깎이지만, 탈출에 성공하면 0점 이상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탈출과 같은 요소가 추가되면 지금의 방어적인 메타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된다.

탈출하기 위해선 '루트킷'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해당 아이템은 '재생 팔찌'와 '시스템 암호코드'로 제작할 수 있다. 루트킷을 가지고 하이퍼루프를 열면 기존에 접근 권한이 없던 '오래된 선착장'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해당 구역에는 솔로 모드 기준으로 최대 두 명의 유저만 입장이 가능하다.



오래된 선착장에선 두 명의 유저 모두 같이 탈출하는 방법과 혼자서 탈출하는 방법이 있다. 전투를 통해 승리하면 탈출 점수와 함께 킬 점수도 먹을 수 있어서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듀오와 스쿼드 모드는 솔로 모드와 다르게 3일 차 이후 아군의 시체에서 확정적으로 재생 팔찌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팀원 중 한 명이 선착장으로 이동하게 되면 영구 사망한 모든 팀원이 즉시 부활하게 된다. 듀오, 스쿼드 모드는 오직 한 팀만 탈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전투는 불가피하다.

이번 방송을 통해 '탈출 잠수함'의 이미지와 실제로 탈출에 성공하는 인게임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탈출 잠수함에 대한 자세한 세부 내용은 이후 세계관 업데이트에서 기대해 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시즌 7에서는 탈출이라는 새로운 요소들을 통해 개발진의 의도대로 좀 더 다양한 전투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전투 다양화: 특성 7종

전투 구조의 다양화를 위해 시즌 7에 더 많은 특성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파괴 특성에는 평타 지속 딜러를 위해서 기본 공격 시 공속이 증가하는 '아드레날린'이 추가된다. 특히, 파괴의 주 특성들이 유저들의 딜 사이클에 따라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저항 특성에는 '빛의 수호', '응징', '먹보' 총 3가지가 추가된다. 빛의 수호는 상시로 체력에 비례한 보호막을 부여하는데, 이때 보호막이 파괴되면 무효화 효과 발동과 이동 속도가 잠깐 상승한다. 체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탱커들이 이니시에이팅 할 때 도움이 되는 특성으로 보인다.

기존에 금강 특성이 갖고 있던 스킬 피해, 이동 속도 감소는 신규 특성 응징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응징은 피해를 입을 때 스택을 쌓았다가 기본 공격 시 스택을 소모하며 피해를 주고 기본 공격을 할 때 적에게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즌 7부터는 금강은 방어력 위주 효과만 남겨지게 된다. 망각 특성 같은 경우엔 추후 리메이크를 고려 중이라고 했다.

먹보는 초보자들을 겨냥한 보조 특성으로, 체력과 스태미너가 일정 이하가 되면 음식, 음료를 자동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자동으로 사용될 때 약간의 능력치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지원 특성에는 '헌신', '추진력', '할인 쿠폰'이 추가된다. 헌신은 적 실험체에 개별 스킬 적중 시 자신과 아군에게 보호막을 부여한다. 유틸형 탱커, 탱 서포터가 사용하길 의도한 특성이지만 해당 역할이 아닌 유저도 팀 교전에서 필요하면 사용 가능하다고 본다. 초재생 같은 경우엔 해당 특성과 스킬에 있는 스킬 증폭 계수가 중첩되는 문제 때문에 초재생의 스킬 증폭 효과를 제거하고 기본 수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추진력은 야생동물과 실험체를 처치한 뒤 적에게 접근하면 이동 속도 증가와 피해 감소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특성이다. 주로 근접 캐릭터가 적에게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의도된 특성이다.

할인 쿠폰은 보조 특성으로 처음으로 전송 콘솔을 사용할 때 약 15 크레딧 정도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할인 금액은 최종 조정이 될 수 있으며, 해당 보조 특성은 변형 빌드를 위해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한다. 다가오는 시즌 7에서는 총 34개의 특성을 맛볼 수 있으며 기존보다 더 다양해진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성 같은 경우엔 앞으로 시즌 단위로 조금씩 추가될 것이라고 했다.



○ 파밍 줄이기: 루트 시스템 완성

지난 시즌 6에는 루트 시스템 개편이 1차로 이뤄졌지만 매끄럽지 않은 과정들과 유저들의 지적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개발진들은 해당 부분에 대해 사과하며 루트에 드는 노력을 줄이며 편하게 루트가 지정해주는 대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루트 시스템 개편의 취지였다고 전했다.

다음 주 업데이트부터 적용되는 '원격드론 호출'은 루트 제작자가 원격드론 호출을 루트에 올려두면 화면 우측에 원격드론 칸이 생기는 패치이다.해당 루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손쉽게 클릭해 원격드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해당 시스템은 이전 루트와의 호환성 문제도 있기 때문에 패치 직후보단 좀 더 많은 루트가 업데이트된 이후에 활성화될 수 있다고 했다.

루트 제작자가 아이템을 골라서 대체 아이템을 등록해 두면 제작 창에서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후반 아이템 추천'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이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루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후반 아이템을 좀 더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 1차 목표이며 이후 해당 부분은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라고 했다.



현재 6개 목표 아이템 외에도 음식과 음료를 넣을 수 있게 2개의 여분 슬롯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루트를 제작할 때 기본 6개 루트 외에도 루트 안에 더 많은 루트를 제작할 수 있게 하는 프리셋 시스템은 한 달 뒤에 추가된다. 이외에도 버그와 품질의 문제를 최대한 빨리 개선해서 루트 부분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하며 대부분 다음 업데이트에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 파밍 줄이기: 감응력 시스템

현재 복잡한 데미지 시스템을 많이 감소할 수 있게 하는 '감응력 시스템'이 시즌 7에 새롭게 도입된다. 감응력은 실험체들이 스킬에 얼마만큼 강력하게 감응하는가에 대한 정신적 능력이며, 기존에 있던 스킬 증폭이 삭제되며 감응력으로 대체될 것이다.

감응력은 기존에 있던 스킬 증폭 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감응력 개편은 스킬 증폭 시스템을 모두 대체하기 때문에 변화 범위가 상당히 큰 패치라고 볼 수 있다. 전체 아이템 중 30%가 영향을 받고, 실험체 스킬 중 90%에 감응력 계수가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고유 피해 효과도 점차 삭제될 것이라고 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직관성은 커지고 부조리한 문제들을 많이 개선할 수 있다고 보지만 워낙에 큰 변화인 만큼 순탄치 않을 것 같다고 했다.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처음에는 감응력과 공격력 두 계수를 모두 넣어 천천히 줄이는 방식으로 가게 될 것이며, 당분간은 이중 계수로 진행하다가 안정화가 되면 밸런스 패치를 통해서 둘 중 하나의 계수를 축소 또는 삭제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굵직한 패치 외에도 장비 제작 숙련도 점감, 신발 이속 균등화, 취소 가능한 스킬 후딜, MMR 개선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이뤄질 예정이다.



▣ 시즌 8, 9 예고

시즌 8부터는 제작 아이템 재료를 통합하여 파밍의 비중을 줄이는 아이템 단순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고급 등급의 아이템이 사라지며 초월 등급이 새롭게 추가된다. 해당 부분을 통해 1일 차에 모든 교전 준비를 완료하도록 하며 오브젝트 싸움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전장 시스템도 같이 추가된다. 전장은 한 명이 살아남을 때까지 싸우는 공간이며 밤마다 지정된다. 전장으로 지정되는 구역에서 나가게 되면 금지구역 카운트가 터지게 되며 이후에 들어오는 것도 불가능하다. 전장에서 우승하면 킬과 추가 아이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전장은 매일 밤 지정되지만 처음 참여한 전장에서 부활이 한번 가능하다.

이외에도 시즌 8에 튜토리얼 개편, 합성 분해가 이뤄질 것이며 시즌 9에는 세계관 추가, 해킹, 승리 포즈 시스템 업데이트가 예고되어 있다.




▣ ER 패스와 신규 실험체, 무기 추가, 신규 스킨

이번 ER 패스의 부제는 '네온'이며, 미래적인 오버 테크놀로지가 루미아 섬의 실험체들과 만났다. 시즌 팩 한정 스킨의 주인공은 '재키'이며 영웅 등급 스킨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레녹스', '자히르', '캐시'도 함께 패스 스킨으로 출시된다. 또한, 시즌 7의 비밀 상점이 8월 말에 라이브 커머스에서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시즌 7에는 총 4명의 신규 실험체가 추가된다. '나타폰'에 이어 카메라를 사용하는 두 번째 실험체 '마르티나'는 교전보다는 적들 근처에 가서 촬영하면 강해지는 독특한 스킬을 가진 종군 기자이다. 이외에도 돌격 소총을 사용하는 무기 상인 '헤이즈', 이터널 리턴의 첫 할아버지 캐릭터 비리 경찰 '아이작', 유리 칼날을 사용하는 세공사 '타지아'의 컨셉 아트가 공개되었다.

이외에도 시즌 8에 등장하는 실험체 '이렘'이 추가로 소개되었다. 이렘은 고양이로 변하는 폼 변환 실험체이며 투척 무기를 사용한다.

'얀'과 '엠마'가 각각 톤파와 아르카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무기가 추가될 예정이다. 다음 업데이트에 출시 예정이었던 톤파 얀은 톤파 무기 스킬과 얀 스킬의 상호 작용에서 문제가 생겨서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번 시즌 7에 출시되는 신규 스킨은 다양한 컨셉으로 준비되어 있다. 출시되는 스킨은 신규 캐릭터의 첫 스킨을 포함하여 총 12개이다. '퍼펙트 딜리버리 실비아'와 함께 세트로 나오는 '퍼펙트 서버 쇼이치', 마르티나의 첫 스킨 '탐험기자 마르티나', '티타임 래빗 일레븐', '코스믹 엔지니어 바바라', '악마 사냥꾼 버니스', '메가 펌킨 셀린', 헤이즈의 첫 스킨 '암흑가 헤이즈', '숲속 친구들 엠마', '퍼플 퀸 하트', '파티 드레스 피오라', 수능 시즌에 맞춘 이벤트 스킨 '수험생 혜진' 등 다양한 스킨이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