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 뮤직이 11일, 공식 SNS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 속 가상의 K-POP 걸그룹 'K/DA'의 데뷔곡이자 싱글 앨범인 'POP/STARS'가 미국 음반 산업 협회(RIAA)로부터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고 전했다.

RIAA가 앨범과 싱글의 미국 내 판매량을 기준으로 부여하는 'RIAA 인증'은 음반 산업의 표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50만 장 이상이 판매됐을 때 '골드', 100만 장 이상이면 '플래티넘', 그 이상의 단위로 '멀티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인증이 존재한다.

현재 국내에서 RIAA 인증을 받은 걸그룹은 '블랙핑크'가 유일하며, K/DA는 블랙핑크를 이어 두 번째로 RIAA 인증을 받은 K-POP 걸그룹이 된 셈이다. 걸그룹 외에 국내 최초 플래티넘 인증 기록은 'BTS'가 보유하고 있으며, 천 만장 이상의 판매량에 부여되는 한국 최초의 다이아몬드 인증 기록은 '핑크퐁 아기상어'가 가지고 있다.

한편, 리그 오브 레전드 내 별개 세계관으로 존재하는 K/DA는 'K-POP 아이돌'이라는 컨셉으로 지난 2018년에 처음 등장했다.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가상 그룹임에도 이들의 데뷔곡인 'POP/STARS'는 각종 음원 아트 순위의 상위권을 차지했고,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수 5억 뷰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 지난 2021년 7월, RIAA 골드 인증을 받았을 당시의 K/DA

▲ RIAA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후 새롭게 공개된 K/DA의 일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