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레벨쯤 추가되는 '칩셋'은 무기에 장착하는 일종의 소켓 아이템이다. 칩셋도 무기처럼 부위별 능력치가 존재하고, 이는 캐릭터의 전투력 상승에 도움을 준다. 레벨 업이나 업그레이드 방식도 무기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세트 효과라는 시스템 때문에 여러 부위를 고르게 육성해야 한다.



■ 칩셋 기본 정보 - 최대 4개 착용, 세트 효과 보유

칩셋은 무기에 착용하는 또 다른 장비다. 감정, 생각, 신념, 기억이라는 명칭은 칩셋 착용 부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기마다 명칭이 다른 칩셋을 착용할 수 있다. 즉, 무기 하나에 착용 가능한 칩셋은 최대 4개다.

무기의 타입처럼 칩셋도 부위마다 정해진 능력치가 있다. 생각은 HP와 치명타, 기억과 신념은 공격력과 HP, 감정은 공격력과 모든 속성 내성이 오른다. 모든 부위가 공격 관련 능력치를 올려줘 결국 모든 부위를 육성해야 캐릭터가 빠르게 강해진다. N, R 칩셋은 능력치가 낮아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SR 등급 이상 칩셋을 착용하게 될 것이다.

▲ 한 무기에 장착 가능한 칩셋은 총 4개

▲ 부위마다 상승 능력치가 다르다


'세트 효과'는 무기 공명과 비슷한 시스템으로, 같은 키워드를 가진 칩셋을 여러 부위 장착하면 추가 효과를 제공한다. N, R, SR 등급은 3세트 효과만 존재해 세팅이 제한적이다. 그러나 SSR 등급은 2, 4세트 효과가 따로 존재해 2세트 효과를 2개 받거나 4세트 효과로 특정 효과를 극대화하는 선택지가 있다.

SR 등급부터는 세트 효과가 여러 단계로 나뉜다. 이때, 세트 효과는 착용한 칩셋 중 가장 성급이 낮은 것의 수치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업그레이드 단계가 2, 2, 0인 SR 등급 '화근 제거' 칩셋을 착용 중이라면 가장 수치가 낮은 0단계 세트 효과가 발동한다. 만약 업그레이드 단계가 1, 1, 2단계라면 1단계 세트 효과가 적용될 것이다.세트 효과가 전투 시 주는 영향력은 꽤 큰 편이므로, 칩셋은 고르게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 같은 칩셋을 여러 부위 착용하면 세트 효과가 발동한다

▲ 세트 효과는 착용한 칩셋 중 가장 성급이 낮은 것의 수치를 따라간다, 가능하면 칩셋은 고르게 육성하자



■ 업그레이드는 같은 부위 칩셋 필요! 칩셋 육성법

칩셋 메뉴에서 원하는 칩셋을 선택하고 '육성' 버튼을 누르면 칩셋의 레벨을 올리는 '강화'나 성급을 올리는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각종 콘텐츠에서 획득한 칩셋 데이터팩을 사용해 경험치를 올리고, 레벨 상한은 캐릭터 레벨이 오르면서 자동으로 올라간다.

하지만, 무기와 달리 칩셋은 사용하지 않는 칩셋을 육성 재료처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칩셋을 육성 재료로 사용했을 경우, 그동안 강화한 경험치가 손실되지 않고 그대로 전달된다. 그러므로 초반에는 하위 등급 칩셋을 육성해 사용하다가 쓸만한 SR 이상 칩셋을 얻으면 바로 육성 재료로 사용하면 된다.

'업그레이드'는 SR 등급 이상 칩셋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칩셋을 업그레이드하면 속성 성장률이 오르고, 세트 효과 수치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업그레이드 시 세트 및 부위가 같은 칩셋을 재료로 요구하기 때문에 원하는 칩셋을 업그레이드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 육성한 칩셋을 재료로 사용해도 경험치 손실이 없다

▲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세트와 부위가 같은 칩셋이 필요하다



■ 각종 콘텐츠 수행하면 SSR 칩셋이? 주요 획득처

칩셋은 뽑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2일 차 최대 레벨인 24를 기준으로, 칩셋을 획득 가능한 콘텐츠는 연합 작전, 필드 보스 처치 2가지다.

연합 작전은 다른 유저와 협력해 적을 처치하는 콘텐츠로, 클리어 후 보물상자를 열면 지역에 따라 다양한 칩셋과 장비가 나온다. 특히, 43레벨부터는 SSR 등급 상시 칩셋도 나와 꾸준히 파밍하면 원하는 칩셋 업그레이드를 최대 단계까지 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보물상자는 열때마다 활력을 소모한다. 현재는 연합 작전을 클리어해도 N, R 등급 칩셋만 얻을 수 있으므로 여기에 활력을 소모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체력과 공격력이 매우 높아 많은 인원이 협력해야 하는 필드 보스를 처치해도 칩셋을 파밍할 수 있다. 필드 보스가 쓰러지면 III타입 칩을 사용해 열 수 있는 암호 상자가 나오는데, 칩 사용 시 일정 확률로 SSR 등급 칩셋이 나오기도 한다. III타입 칩은 획득처가 제한되니, 자신이 노리는 칩셋을 확실히 정하고 그에 맞는 보스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장비와 칩셋을 파밍 가능한 연합 작전, 저레벨 구간은 비효율적이므로 다른 콘텐츠에 활력을 사용하자

▲ 필드 보스마다 특정 SSR 칩셋을 드롭한다

▲ III타입 칩은 획득처가 제한적이니 원하는 칩셋을 주는 필드 보스를 확실히 노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