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요버스가 서비스하는 원신이 공식 Youtube 채널을 통해 3.0 버전 특별 방송을 진행했다. 영상의 시작은 창립자이자 대표인 류웨이가 맡았으며 이번 패치의 가장 중요한 내용인 풀의 나라 수메르를 공개했다. 수메르 지역 공개는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으며, 원신의 7원소 체계가 완성되었음을 짚어줬다.

수메르 지역에 등장하는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 콜레이, 타이나리, 도리를 먼저 소개했으며 이외에 캐릭터들은 추후 등장할 예정인지 짧게나마 모습을 보여줬다. 3.0의 마신 임무 타이틀 명은 '안개와 어두운 숲을 지나'와 '여명을 밝히는 천 송이 장미'로 풀과 관련된 문구로 구성됐다.

수메르성은 수메르 동부의 거대 우림 안에 있다. 3.0 버전에서 여행자의 이야기 역시 새로운 땅에서 펼쳐지며, 울창한 숲과 끝없는 모래바람에 맞서며 지혜의 도시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는 스토리다.

풀의 신의 일곱신상은 다른 신상과 사뭇 다른 느낌인데, 수메르의 신 '작은 쿠사나리 화신'은 수메르 나라보다 훨씬 어리다. 작은 쿠사나리 화신은 약 500년 전 켄리아 재앙 이후에 탄생했기 때문. 이렇게 세상을 떠난 선대 풀의 신 '위대한 룩카데바타'의 뒤를 이어 작은 쿠사나리 화신은 수메르의 최고의 신이 된 설정이다.

그리고 수메르에서 지식은 자원으로서 통합적으로 관리되는데, 아카데미아에서 개조한 허공 시스템이 그 역할을 하는 중이다. 그래서 수메르인들은 허공 단말기라고 불리는 설비를 이용해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설정이다.








여행자들이 아카데미아가 위치한 수메르성에 가려면 수메르에서 가장 가까운 층암거연에서 출발해 볼 수 있다. 해당 루트로 가면 크고 울창한 우림인 '아비디야 숲'을 지나게 되는데, 강렬한 특징을 자랑하는 신비한 생물이 서식하는 곳이다. 다양한 형태의 버섯몬, 온후하고 튼실한 동물 짐꾼, 화려한 색을 자랑하는 황혼새 등이 있으며 우림은 습한 기후에 풀 원소까지 풍부해 식물 역시 무서운 기세로 성장한다.

그리고 수메르는 죽음의 땅이라는 우림의 여러 동식물을 위협하는 현상이 있는데, 신의 눈을 지닌 자만이 죽음의 땅의 침식을 막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수메르의 마신 임무와 타이나리의 전설 임무 사막여우의 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규 캐릭터 타이나리는 정의택 성우가 목소리를 담당했다. 콜레이는 방시우 성우가 담당했다. 마지막으로 도리는 이명호 성우가 담당했다.









수메르성은 거대한 신성한 나무에 자리 잡고 있다. 나무 뿌리에선 수메르 고유의 분위기를 풍기는 건물들이 있는데, 모험가 길드를 포함해 주바이르 극장, 푸스파 커피숍 등이 있다. 아카데미아가 나무 기둥 가운데에 있는데, 그 위에는 인적이 드문 궁전이 하나 있다. 궁전 안에 들어가는 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수메르의 대외 무역항인 오르모스 항구는 다양한 나라 출신의 상인들과 함선으로 가득하다. 여러 사람이 섞여 있고 거래도 빈번히 이루어지는 곳이며 수메르 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아카데미아의 통제도 비교적 덜 받는 컨셉이다.

3.0에선 수메르 마신 임무 제1막 안개 낀 어두운 숲을 지나, 제2막 여명을 밝히는 천 송이 장미이며 3.0버전부터 3.2버전까지 스토리가 이어지며 3개의 버전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수메르는 3가지 상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오브젝트가 존재한다. 식물 성장의 몇 가지 상태를 의미하는데,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이 중 '상태 작용'은 풀 원소에서 발생하는데, 연소/개화/격화라는 세 반응에 의해 탄생한다. 일부 풀 원소 오브젝트는 불/물/번개 3가지 원소와 상호작용하여 상태에 변화가 생기기도 한다.

풀과 불이 생성하는 연소를 제외하고 풀과 물이 생성하는 개화, 풀과 번개가 생성하는 격화는 3.0 버전에서 구현된다. 생물이 물 원소 풀 원소의 영향을 받으면 개화 반응을 일으켜서 풀 원액을 생성한다. 원핵은 동시에 일정 수량만 존재할 수 있으며, 지속시간이 끝나 풀 원핵이 폭발하면 풀 원소 범위 피해를 준다.

여기서 불 원소와 풀 원핵이 만나면 발화를 일으켜 더 강력한 풀 원소 범위 피해를 준다. 번개 원소는 풀 원핵을 추적 능력이 있는 만생탄으로 전환시키는데, 생물이 번개 원소와 풀 원소의 영향을 받으면 활성 반응이 발생한다. 이때 번개 원소의 공격을 받으면 촉진 반응을 일으켜 다음 공격의 번개 원소 피해를 높여준다. 풀 원소 공격을 받으면 발산 반응이 발생해 다음 공격의 풀 원소 피해를 높여준다.







타이나리의 조준 사격은 2단 차지가 가능하다. 화엽의 화살을 발사할 때 명중하면 자동으로 적을 추적하는 꽃을 품은 화살이 생성된다. 원소전투 스킬 식의 열매는 식온의 영역을 생성하는데, 신기한 환상으로 적을 지속 도발하며 다음 3회의 화엽의 화살의 차징 시간을 단축한다. 원소폭발 뒤엉킨 덩굴 화살은 자동으로 적을 추적하는 동굴 화살을 대량으로 발사하며, 적에게 명중하면 2차 덩굴 화살이 생성된다. 마지막으로 탐색 특성 해박한 지식은 주변 수메르 지역 특산물 위치를 표시해준다. 가볍게 풀 속성 감우로 이해하면 된다.

콜레이의 원소전투 스킬 스쳐 지나가는 풀잎은 잎사귀 부메랑을 던져 적에게 풀 원소 피해를 입힌다. 원소폭발 냥냥 비책은 콜린엔바 인형이 구역에서 계속 점프하며 범위 내 적에게 풀 원소 피해를 준다. 콜레이의 탐색 특성 수메르 비행 챔피언은 파티원이 활강 시 소모하는 스태미나를 감소시켜준다. 풀 엠버라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도리는 원소전투 스킬 영혼을 달래는 램프 번뇌 해결포가 적에게 명중하면, 자동으로 적을 추적하는 A/S 포탄을 2개 생성한다. 원소폭발 지극정성을 다하는 카자르자레궁은 주변 캐릭터와 연결된 램프의 정령을 소환해 대상의 HP와 원소 에너지를 지속 회복한다. 램프와 캐릭터 사이 줄에 적이 닿으면 번개 원소 피해를 줄 수 있다. 탐색 특성 뜻밖의 주문은 캐릭터와 무기 육성 재료를 합성할때 합성에 쓰인 일부 재료를 반환한다.

3.0 버전에서는 새로운 무기와 성유물도 등장한다. 수메르 스타일의 단조 무기 세트도 추가됐으며 성유물은 숲의 기억과 도금된 꿈 2가지가 소개됐다. 숲의 기억은 2세트 효과가 풀 원소 피해 보너스 +15%, 4세트 효과는 원소전투 스킬 또는 원소폭발 공격에 명중된 적은 풀 원소 내성이 8초간 30% 감소하며, 장착 캐릭터가 대기 상태일 때도 해당 효과는 발동된다.

도금된 꿈은 원소 마스터리 +80pt가 2세트 효과이며, 4세트 효과는 원소 반응 발동 후 8초 동안 파티 내 다른 캐릭터의 원소 유형에 따라 장착 캐릭터가 강화 효과를 받는다. 장착 캐릭터와 동일한 원소 타입의 캐릭터가 1명 존재할 때마다 공격력이 14% 증가하며, 다른 원소 타입의 캐릭터가 1명 존재할때마다 원소 마스터리가 50pt 증가한다.










신규 강적은 대형 버섯몬 공포의 취령 버섯이 소개됐다. 활력도 상태가 되면 더 맹렬하게 공격하기 시작하며, 지칠 때까지 이어진다. 이런 상태가 발동되지 않았을 땐 불 원소로 인해 연소하며 건조 상태로 변하고 사방에 포자를 흩뿌려 버섯몬을 소환해 건조 상태에서 벗어난다.

번개 나무도 추가됐다. 얼음 나무와 유사하지만, 뿌리나 화관에 번개 원소 코어와 유사한 기관이 있다. 전이할 때마다 번개 나무의 상태가 변화하여 충만의 꽃술이나 공허의 꽃술을 맺는다. 두 가지 꽃술이 동시에 존재할 경우 서로를 끌어당기다 부딛혀 강력한 전하 폭발을 일으킨다.

이외에도 수메르 일부 지역엔 새로운 유적 몬스터가 숨어있다. 유적 드래곤은 주기적으로 일종의 에너지 격류를 내뿜으며 이전에 받은 피해의 주요 원소 타입에 따라 해당 원소 내성을 높이기도 한다.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동심 조각 이벤트는 콜레이와 함께 수메르 이곳저곳에서 소재를 찾아 직원의 창작 영감 수집을 도와 아이디어 노트를 획득해 직원에게 제공하고 보상을 받아야 한다. 튜토리얼 임무 완료 시 콜레이 초대가 가능하며, 이벤트 참여 시 지식의 왕관과 특성 육성 소재 및 캐릭터 돌파 소재도 얻을 수 있다.

파이즈의 논증 이벤트는 도전 전투 이벤트다. 캐릭터가 이미 체험캐릭터를 제공해 따로 여행자가 캐릭터 육성이 덜 되어도 즐길 수 있고, 전투 중 시간이 멈춘 것 처럼 보이는 특수 포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사진 찍듯이 뷰파인더 범위 안에 몬스터를 모두 담아내면 해당 몬스터들은 눈녹듯이 사라진다.

약제 심화 연구 이벤트는 랜덤으로 버프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도전 이벤트다. 직접 파티를 편성하거나 제공하는 체험 캐릭터를 활용해 파티를 만들 수 있다. 시련마다 3라운드의 도전이 있으며, 도전 중 특수 장치를 사용할 때마다 랜덤으로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버프 효과가 활성화된다.

잃어버린 보물 이벤트는 3.0 버전에서도 다시 볼 수 있다. 작은 선령과 함께 협동할 수 있는데 이번엔 색상이 풀 색이다. 보물찾기를 하면 신령의 안내에 따라 보물을 발굴할 수 있으며 발굴 자체로 획득하는 보상 이외에도 고철전 재화를 모아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3.0 이벤트 기원 제 1회는 타이나리, 종려, 콜레이가 등장한다. 2회에서는 도리가 등장하며 감우와 코코미도 복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추가로 1.2 버전 전 업데이트한 모든 5성 성유물을 성유물 반환의 신비 시스템에서 전환을 통해 획득 가능한데, 5성 성유물 3개를 소모해 원하는 성유물 종류 1개를 선택해 얻을 수 있다.

신규 간편 아이템 3종 나무왕의 가호, 특급 가열 램프 프로토타입, 낚싯줄 안정 장치도 추가됐다. 나무왕의 가호를 사용하면 근처 나무의 목재를 즉시 획득, 램프는 광물을 소모해 식자재 가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낚싯줄은 이전 낚은 어류 수에 따라 낚시 장력이 최적 장력 구간에 도달했을 때 다양한 레벨의 상승 효과를 제공한다.

한편, 이번 3.0버전부터 3.2 버전까지 업데이트 주기는 5주로 조정했고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날짜는 8.24 / 9.28 / 11.02 / 12.07 로 미리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