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글로벌 인디게임의 축제 ‘2022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가 세계 3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2(gamescom2022)’에서 K-메타버스 게임쇼를 선보인다.

지난 5월,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주관 하는 ‘2022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 The FESTA’는 게임쇼 역대 최다 241개 게임사 지원을 통해 선발된 우수 인디게임 50개사를 비롯해 대만, 인도네시아, 우크라이나, 중국, 프랑스 등 글로벌에서 참여한 해외 인디게임 등 100여개의 독특하고 트렌디한 인디게임을 전시하여 계속되는 코로나19 이후 엔데믹 시대의 새로운 게임 전시문화를 이끌었다.

이후 ‘K-가상게임쇼’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집중되면서 자연스럽게 인디크래프트는 해외 진출로 눈을 돌리게 되었고, 글로벌 유저와의 만남을 위해 8월 24일(수)~ 28일(일)까지 독일 ‘게임스컴2022(gamescom2022)’에 전격 참여를 결정했다. 독일 퀼른의 대규모 전시장 퀼른멧세(Koelnmesse)에서 매년 열리는 게임 전시회인 ‘게임스컴’은 독일을 넘어 유럽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로 유명하며 미국의 E3, 일본의 도쿄게임쇼와 함께 세계 3대 게임전시회로 손꼽힌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만 진행했던 게임스컴은, 펜데믹 이후 침체됬던 글로벌 게임산업의 기지개와 함께 오프라인 무대로 돌아왔다.

인디크래프트 운영사무국은 이번 게임스컴을 위해 온/오프라인 연계 운영으로 국내 및 글로벌 유저들을 맞이할 준비가 한창이다. 오프라인 홍보부스를 통해 글로벌 유저 및 게임산업 관계자들에게 인디크래프트 행사와 더불어 국내 우수 인디게임 정보를 소개하고, 온라인 가상게임쇼 안내를 통해 실제 체험해볼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세계 게임 산업계의 미래 먹거리가 될 ‘메타버스(Metaverse)’로 구성된 가상게임쇼와 함께 국내 우수 인디게임 TOP50을 홍보하여 세계적 한류의 열풍을 타고 ‘K-인디게임’을 알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5월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다양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준비한 ‘2022 인디크래프트’는 해외에서도 언제든 함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조정 중이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인 경우 국내에선 구글플레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후 접속할 수 있으며, 해외에선 누구나 별도의 APK 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Ios 운영체제의 경우 국내에선 앱스토어 검색을 통해 참여할 수 있지만, 구축 일정 상 안타깝게도 해외에서는 참여할 수 없다.

지난 5월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던 가상게임쇼 내 미니게임 역시 그대로 준비된다. 특히 작년 전 세계에 K-드라마의 선봉을 이끈 ‘오징어게임’에서 보여준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와 ‘지금우리학교는’는 글로벌 유저들의 관심을 한층 더 이끌 예정이다

인디크래프트 관계자는 “인디게임의 새로운 축제로 자리 잡은 ‘인디크래프트의’ 이번 글로벌 진출로 대한민국 인디게임산업의 성장을 기대하며, 인디크래프트 행사가 세계 유수의 우수 인디게임과 새롭게 교류를 시작하는 소통의 시작창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세계 3대 게임쇼인 게임스컴을 통해 대한민국 인디게임을 널리 알리고, 많이 홍보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게임스컴 기간 동안 국내 유저분들께서도 다시 한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2022년 8월 29일까지 글로벌 유저들을 만나게 될 ‘2022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는 인디크래프트 플랫폼 개발사 디토랜드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기타 문의 사항은 인디크래프트 운영사무국 또는 인디크래프트 디스코드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