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7일 블레이드&소울 업데이트로 신규 던전 흑룡교 변이연구소가 추가 되었으며, 이와 함께 천목 목걸이와 장갑, 그리고 천목 목/토운석도 함께 등장했다. 또한 PVP 및 PVE 밸런스가 일부 조정되고 환영무기 및 만물상 이벤트가 시작됐다.

먼저 신규 던전인 흑룡교 변이연구소가 등장했다. 기존 봉마 던전 중 전승의 사당 자리를 차지한 이 던전은 두 마리의 보스가 등장하며 팀원을 둘 씩 나누어 각각 생명력을 맞추어 처리해야하는 구조를 띄고 있다. 또한 탁마독이나 혼돈마물화 등 다양한 상태이상이 존재하며, 반대쪽 보스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는 포탈도 존재한다.

보스 두 마리의 전투 구역이 나누어져있는데다가 한 쪽이 비면 반대편 보스에게 강력한 버프가 들어오는 등 팀원을 반드시 나누어서 공략을 진행해야 한다. 4명의 팀원을 반반 나누어 전투를 진행해야하는만큼 장흡제류 스킬의 효율 역시 반감될 것으로 보인다.

▲ 두 보스의 전투 구역이 나누어져 있으며 동시에 공략을 진행해야 한다


▲ 마물변이 등 다양한 디버프가 들어온다


신규 던전 출시와 함께 새로운 아이템도 등장했다. 먼저 흑룡교 변이연구소에서는 천목 목걸이와 장갑을 얻을 수 있다. 기존과 동일하게 천류 장신구에서 승계를 할 수 있으며 능력치 역시 승계 시 동급 장신구 기준으로 큰 차이가 없다.

연구소용 천목 목운석과 토운석도 추가됐다. 목운석은 1번에 항마공격력 최대 150, 2번에 치명피해 최대 585 또는 막기 105, 3번에 관통 최대 15%가 부여되며 기본 능력치는 상태이상피해다. 토운석은 1번에 피해감소 최대 15%, 2번에 치명 360 또는 생명력 1800, 3번에 치명피해 최대 15%가 부여되며 기본 능력치는 관통이다.

천목 뇌운석의 경우 항마공 150으로 스타트 했을 때 10강 기준으로 550이 아닌 300이 상승하면서 천류 운석에 비해 항마공 맥스치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평이다. 때문에 던전 공략에서는 기존처럼 세 번째 옵션을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

▲ 새로 추가된 장신구는 목걸이와 장갑으로, 승계 시 능력치 변화는 거의 없다


▲ 천목 목운석은 항마공격력과 치명피해or막기, 관통이 부여되며 기본 능력치는 상태이상피해다


▲ 천목 토운석은피해감소와 치명or생명력, 치명피해가 부여되며 기본 능력치는 관통이다


신규 던전&아이템 출시와 함께 직업 밸런스 조정도 시작됐다. 금일 밸런스 조정의 주요 골자는 전장에서 일부 고화력 직업군의 하향, 그리고 PVE에서 상대적으로 평이 좋지 못했던 직업의 개선으로 볼 수 있다.

전장에서 실제로 많이 쓰이면서 하향조정된 캐릭터로는 기검 검사, 적호 권사, 암영 암살자, 음양 기공사가 있다. 이외 어검 검사와 청룡 권사, 금강/순환 기권사 역시 대인 계수가 하향조정됐다.

기검/어검 검사, 적호/청룡 권사, 암영 암살자, 금강/순환 기권사와 천도사는 PVE 상향 조정이 진행됐다. 천도사를 제외하면 흑월/포화란/진 포화란 보패의 무공 피해 증가율이 상향 조정되는 형식. 천도사는 천명 무공의 피해량이 크게 상향되어 미터기에서도 중요한 포지션에 위치하는데, 표준/대인 계수는 감소해 PVP에선 영향력을 줄였다.

▲ 던전에서 잘 쓰이지 않거나 성능이 떨어지던 일부 근거리 직업의 각성계열이 보패 향상의 형태로 상향조정됐다


▲ 천명은 기본 피해량이 크게 늘었지만 표준/대인계수는 감소해 PVE에 상향이 집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