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모드에서 많은 룬 헌터가 좌절을 겪은 '춤추는 아라네아'는 기존 보스 크리처와는 다른 특별한 기믹을 이해해야 공략할 수 있습니다. 마치 레이드 보스처럼 말이죠. 페이즈가 바뀌고 나서 공중으로 올라갔을 때, 아라네아가 붙어 있는 벽 바로 아래에서 큰 거미를 터트려야 합니다. 폭발로 아라네아를 떨어트리는 것입니다.

아라네아를 떨어트리지 못해 전멸 패턴으로 이어졌다면, 부활 주문서를 사용해도 해당 기믹을 다시 반복해야 합니다. 해당 패턴은 아라네아의 생명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갔을 때 발현하는데, 아라네아가 공중에 있는 동안 생명력을 계속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즉, 제대로 아라네아를 바닥에 떨어트리지 못하면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됩니다.

▲ 유물 장비가 없다면 적당한 은반지를 인챈트해도 됩니다

다른 패턴은 독 저항력만 뒷받침되면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저항력이 부족하면 유물 장비나 희귀 반지 등을 급조하여 사용하세요. 독 저항력 65%와 75%의 차이는 매우 크니, DPS가 1천만을 상회하는 룬 헌터가 아니라면 꼭 갖추도록 하세요.

아라네아는 보통 레이드 같은 협동 콘텐츠에서 활용되는 메커니즘으로 등장했습니다. 그만큼 많은 공을 들였고 일회성 보스가 아니라는 겁니다. 이 말은 곧 공허의 틈과 카오스 던전 10티어에서 아키, 덱스의 포지션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모든 패턴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두 유물 장비를 각각 10 루비에 구매하면 무려 150에 가까운 독 저항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오프닝 페이즈 - 거점 이동을 반복하며 패턴을 숙지하세요

1. 거미줄 속박 구슬 ★☆☆☆☆ : 아라네아가 강화되면 구슬이 증가합니다. 구슬에 피격되면 속박되는데 '속박 면역'으로도 벗어날 수 없고, 전멸기로 연계되면 즉사하게 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2. 속박 방출 ★★☆☆☆ :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 방출 패턴만 나오는데, 거리가 가까우면 속박과 방출을 연계합니다. 독 저항력만 갖추면 적당히 맞아줘도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3. 4연속 베기 + 2연속 지진 ★★★☆☆ : 1페이즈에선 4연속 베기에 모두 피격되어도 빈사 상태까지 가진 않습니다. 구르기로 약간의 거리만 벌리면 됩니다. 너무 가까이서 1타에 피격되면 구르기 이후 3, 4타에 노출되니 순간이동으로 벗어나세요. 2페이즈는 6연속 베기로 강화되지만 피하기는 더 쉽습니다.




4. 독구슬 소환 ★★★★☆ : 각 구슬 모두 개별 피해를 가집니다. 눈에 보이는 것보다 땅에 닿아 터지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피격 범위도 생각보다 넓어 다단 히트로 피격되는 경우가 잦으니 확실하게 뒤로 빠진 후 재진입해야 안전합니다. 빠지면 바로 붙지 말고 폭발이 모두 끝난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천천히 진입하세요. 2페이즈에서도 매우 위협적인 패턴입니다.



5. 3연속 충격파 ★★★★★ : 물리 방어력이 높지 않으면 즉사합니다. 아라네아의 유일한 물리 공격이고 2페이즈에도 매우 위협적입니다. 처음 2번의 충격파는 3방향에 사거리가 짧지만, 캐릭터를 향해 쏘는 3번째 충격파는 넓은 범위를 길게 쏩니다. 맞으면 즉사이므로 주황색 이펙트가 보이면 빠르게 멀리 도망가야 합니다.



2페이즈 - 1페이즈로 단련된 패턴, 2페이즈는 더 쉽다!

1. 유도 독구체 ★☆☆☆☆ : 주기적으로 독구체를 소환해 캐릭터를 쫓아 다닙니다.



2. 바닥 찍기 ★☆☆☆☆ : 원거리 빌드는 피하기 쉽지만, 근접 빌드는 피격될 수밖에 없습니다. 독 저항을 맞췄다면 1,500 정도의 피해 내외로 넘어갈 수 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3. 6연속 베기 + 2연속 지진 ★★☆☆☆ : 1페이즈의 4연속 베기가 강화되었는데, 아라네아가 베면서 앞으로 전진하는 거리가 짧아져 회피가 더 쉽습니다. 2연속 지진은 피하는게 어렵고 피해량이 적은 편이니 그냥 맞으면서 확실한 업타임을 가져가며 딜에 매진하세요.




4. 바닥 폭발★★★☆☆ : 독 구체가 캐릭터를 쫓고 거미까지 소환되는 난장판인 상황이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각 피해가 크지 않으니, 상황에 따라 맞으면서 딜에 집중해도 됩니다.



5. 쇼크웨이브 ★★★★☆ : 치명타 또는 생명력 60% 이하에 피격되면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만, 보통 위험한 패턴 전후로 나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래도 끔살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이 페이즈 - 15초 안에 큰 거미를 아라네아 밑에서 터트리세요


끝에서 소환된 달리는 하녀에 닿으면 캐릭터가 밀리게 되니 닿지 말아야 합니다. 큰 거미가 나오는 사이 페이즈는 미니맵을 주시하여 아라네아가 어느 방향에 자리를 잡는지 보고, 중앙 부근에 대기하고 있다가 소환된 큰 거미를 빠르게 애드를 내 아라네아 쪽으로 데리고 가야 합니다. 모든 거미를 다 데려올 필요 없이 가까운 큰 거미 1마리면 됩니다. 큰 거미가 아라네아와 수평으로 자리를 잡으면 강화 기술로 빠르게 처치하여 폭발을 일으킵니다. 폭발이 아라네아에 닿으면 땅에 떨어져 전멸기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이를 15초 이내에 성공시켜야 합니다. 전멸기가 나오는 패턴은 아라네아 생명력 50%, 25%, 10%에 발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