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담회 이후 진행한 체험존에서 약 1시간은 넘게 모든 신제품을 만져봤다

몇 주 전 레노버에서 간담회를 개최하며 신제품 요가(Yoga) 7세대 라인업 국내 공식 출시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물론 그 자리에는 레노버 요가 라인업에 관심이 많았던 필자도 참여했고요. 이번 라인업은 종전의 세대에서 성능 이외에도 편의성 및 서비스 등이 더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가 라인업의 경우 위에서 언급했듯 필자도 꽤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노트북 라인업 중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냐고 한다면 주위 지인이나 친구들에게 직업 특성상 반강제(?)적으로 제품 추천을 강요받는 일이 빈번한데, 노트북의 경우 레노버, 특히 게임을 즐겨 하지 않는 친구들에게는 그중에서도 요가 라인업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이미 시중에 나온, 추천해줄 만한 노트북 브랜드들은 레노버 이외에도 꽤 다양한데 말이죠.

▲ 체험존에 배치됐던 7세대 요가 라인업 실례가 안된다면 하나만..

왜 그 많고 많은 브랜드 중 레노버 요가 라인업을 추천하는지,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전체적인 요가 라인업은 컴팩트한 디자인에 세련된 메탈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과 디자인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동시에, 가벼운 무게 대비 성능도 준수하고 발열 면에서도 확실하게 잡아주는 것이 장점이죠.

이외에도 글로벌 1위 기업의 면모를 보여주며 레노버의 노트북 라인업은 다양한 방면에서 호평받고 있습니다. 이번 7세대 요가 라인업의 경우 국내 외산 브랜드의 큰 문제점이었던 서비스 부분에도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을 보여줬고요.

오늘 소개할 노트북 또한 이번 7세대 요가 슬림 라인업으로 출시한 주력 제품입니다. 바로 요가 슬림 7i 프로 X(Yoga Slim 7i Pro X). 최대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이외의 게임이나 작업 성능에서도 뒤처지지 않는 노트북입니다. 직접 확인해볼까요?




엘더레이크,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제품 먼저 보여주지 왜 성능부터 알려주는지 의아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데스크탑 부품에 큰 관심이 없는 분들에겐 더더욱 그럴 것이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에서 먼저 설명하는 이유는 그만큼 이 제품의 핵심적인 부분이기에 먼저 설명을 안 하고 넘어갈 수 없기 때문이죠.

확실히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데스크톱이 아닌 노트북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CPU에 관심 좀 있는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인텔 7 공정 기반으로 직전 세대와는 다르게 두 가지 코어로 나누어 성능과 효율성을 둘 다 챙겼습니다. 요즘 말로 하이브리드(Hybrid)라고 부르죠.

인텔 12세대에 들어간 기술,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는 기존에 있던 CPU와는 다르게 한 부분에서만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두 부분으로 나뉘어 분담하여 작업합니다. 이는 6개의 고성능 코어와 8개의 효율 코어 총 14개의 코어 및 20개의 쓰레드로 지난 세대 대비 높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 고성능 코어 : P-Core, 효율 코어 : E-Core

쉽게 말하자면, 고화질의 영상이나 이미지 작업을 할 때는 6개의 고성능 코어가 작동하고 꾸준하게 계속하여 사용되는 작업 같은 경우 8개의 효율 코어가 작동합니다. 이렇게 프로세서 내 코어가 분담하여 작동한다면 성능은 성능대로 사용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업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발열을 잡기에도 수월한 편이죠. 이에 따라 게임도 게임인데 콘텐츠 생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과거에는 데스크탑 PC에 들어가는 프로세서에 비해 노트북에 들어가는 모바일 프로세서와 차이가 크게 나는 상황이 비일비재했는데, 현재 12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DDR4 메모리 외에도 DDR5까지 폭넓게 대응 할 수 있으며 이전 세대보다 약 43% 향상된 3D 렌더링 성능을 보여줌으로 더 쾌적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사양 및 외관


▲ 제품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한국레노버 공식 웹사이트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요가 슬림 7i 프로 X(Yoga Slim 7i Pro X)

  • CPU: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i7-12700H
  • 그래픽카드: 외장 그래픽 탑재 (모델 별 상이)
  • RAM: 16GB DDR5
  • 크기 및 무게: 15.9mm x 328.2mm x 221.4mm (약 1.45kg)
  • 저장장치: 1TB PCIe SSD Gen 4
  • 운영체제: Windows 11 Pro
  • 디스플레이: 14.5인치 / 3K(3072 x 1920), 16:10 / 120Hz / PureSight IPS / 400nits / 100% sRGB
  • 네트워크: Wi-Fi 6E + Bluetooth 5.1
  • 배터리: 70Whr / 최대 12.5시간 / 고속 충전 지원(65W AC에서 15분 충전으로 최대 3시간 사용, 100W AC에서 15분 충전으로 3시간 이상 사용)
  • 제품 가격: 160만 원부터 시작
  • 기타: 돌비 비전 지원 / TÜV Rheinland 로우 블루라이트 인증 / HDR 400 / 1080p FHD 카메라 / 웹캠 E-셔터 / 2 x 2W Harman 스피커 / Dolby Atmos® / 듀얼 마이크 / Intel®Thunderbolt™ 4(DisplayPort™ 1.4, PD 충전, 40Gps 데이터 전송) x 2 / HDMI 2.0 / USB-A 3.2 Gen 1


  • ▲ 사진으로 한 눈에 확인하자


    ▲ 박스를 열자마자 보이는 고급스러운 포장들

    ▲ 박스부터 얇고 가볍습니다


    ▲ 품질 보증서도 함께 들어있네요

    ▲ 다음으로 전원 어댑터

    ▲ Z플립 크기의 약 3분의 2정도로 어림잡을 수 있겠네요

    ▲ 요가 슬림 7i 프로 X(Yoga Slim 7i Pro X) 본체

    ▲ 게이밍 노트북만 보다가 사무용 노트북을 꺼내보니 느낌이 이상하네요

    ▲ 그만큼 정말 가볍고 얇습니다

    ▲ 과연 이 가볍고 얇은 노트북에선 어느 정도의 성능이 나올지 궁금하군요

    ▲ 웬만한 공책 정도의 두께네요

    ▲ 한 손으로 들어도 무리 없습니다, 물론 꼭 보관해서 조심히 들고 다닙시다

    ▲ 노트북을 열어보면 간단한 사용법이 적힌 키보드 덮개가 깔려있습니다

    ▲ 캬..

    ▲ 컴팩트한 사이즈는 어느 기기든 갖고 싶은 욕구가.. 저만 그런가요?

    ▲ 우측에는 웹캠 E-셔터 스위치, 헤드폰/마이크 콤보, USB-A 3.2 Gen 1, 전원버튼이

    ▲ 좌측에는 HDMI 2.0 포트, 썬더볼트 4 포트 2개가 있습니다

    ▲ 2 x 2W 하만 스피커

    ▲ 키보드 자판

    ▲ 방향키.. 사무용이라 이번만 넘어가겠습니다..

    ▲ 좌측 하단에는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 슬림이라는 단어에 걸맞는 슬림한 베젤

    ▲ 진짜 얇네요

    ▲ 체감짤.jpg

    ▲ 전면 상단에는 1080p FHD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 약 180도까지 꺾입니다

    요가 슬림 7i 프로 X(Yoga Slim 7i Pro X).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스와 외장그래픽의 쿠다코어로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쾌적한 환경을 구축해줍니다.

    이번 7세대 요가 라인업에서는 이전 간담회에서도 말했듯이 '편의성'이나 '서비스' 부문으로 더 신경 써서 만들었다고 했는데, 이러한 부분들도 하나둘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최대 40Gbps의 전송 속도를 보여주며 4K 모니터와 액세서리 등을 PC로 연결할 수 있는 썬더볼트4 포트가 2개 있으며, 전용 고속 채널에서 와이파이 간섭 없이 약 3배 정도 빠른 연결 속도를 제공해줍니다.

    내장형 인텔 와이파이 6E(Gig+)로 집에서도 업무와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쾌적하게 구현해주고,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해 재택근무나 원격 회의 및 수업이 다시금 돌아오고 있는 시점에 매끄러운 고화질 스트리밍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서비스의 경우 7세대 모든 요가 라인업에 구매한 이후 3년간 24시간 접수 지원과 퀵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수거 및 배송하는 레노버의 '프리미엄 케어' 서비스를 필두로 고객의 과실 또한 1년간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우발적 손상 보장(ADP)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전 외산 브랜드의 큰 문제점이었는데 걱정이 좀 덜어진 느낌입니다.



    PureSight(퓨어사이트) 인증 IPS패널, 화질 맛좀 볼래?


    ▲ 이게 퓨어사이트 인증받은 IPS 패널인가..

    ▲ 쨍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퓨어사이트(PureSight) 인증을 받은 16:10 비율의 IPS 패널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디스플레이의 쨍한 색감과 적당한 밝기 그리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사무용이라며, 게임도 가능해?



    3D MARK


    ▲ 게임 하기 전 벤치마크부터 해보자, CPU 스코어는 총 7,136점

    ▲ 이 정도면 사무용 노트북치고 준수하네요



    리그오브레전드 (LeagueofLegends)


    ▲ 3자리수가 먼저 반겨주니 반갑네요

    ▲ 물론 3자리수는 주위 아무것도 없을 때 기준, 미니언이 나오자 60~70 프레임을 기록합니다

    ▲ 최대한 움직임을 더 높여봤는데, 그래도 5~60프레임 정도는 방어해주는 모습이네요

    ▲ 이 정도면 한타나 소규모 교전에도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로스트아크 (LostArk)


    ▲ 로스트아크도 진행해 봤습니다

    ▲ 주위에 몬스터가 없거나 파티클이 적을 땐 간신히 60프레임 정도로 나오지만

    ▲ 몬스터가 주위에 많아지면 40~50 프레임

    ▲ 여기에 이펙트나 파티클까지 많아진다면 39~40프레임 정도까지 내려갑니다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와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두 게임 모두 FHD(1920x1080) 환경에서 진행했으며, 그래픽 품질은 보통으로 통일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 주변 미니언이나 챔피언이 없을 시 프레임이 3자리까지 올라갔다가 게임이 시작되고 라인에 서면 6~70프레임까지 방어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60프레임 고정으로 사용하면 더 안정적이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로스트아크, 사실 기대는 안 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적당하게 돌아갔습니다. 마을이나 주변 몬스터가 없을 때는 60프레임으로 간당간당하게 버티다가 몬스터나 주변 스킬 이펙트 및 파티클이 튀면 40~50프레임까지 내려갔습니다. 레이드가 아닌 간단한 숙제 정도는 충분히 돌릴 수 있을 정도로 생각되네요. 레이드는 비추


    아 맞다 이거 게이밍 아님, 크리에이터 노트북임


    ▲ 하마터면 가장 중요한 것을 빼먹을 번 했네요

    ▲ 크리에이터를 위한 노트북으로 작업에서는 좋은 수준의 성능을 뽐냅니다

    ▲ 포토샵은 물론이고

    ▲ 프리미어프로를 통해 영상 작업을 할 때에도 매우 쾌적했습니다

    ▲ 추가로 미디어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도 진행해봤습니다


    ▲ FHD 짧은 영상 2개, 5분짜리 4K 영상 1개를 가져와봤습니다

    ▲ 외장 그래픽의 쿠다(CUDA) 코어도 인코딩 과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FHD 짧은 영상은 1초만에, 약 3분짜리 4K 영상은 2분 44초가 소요됐네요

    크리에이터 맞춤형 노트북, 그 이름에 걸맞은 노트북인지 직접 어도비의 영상 편집 툴인 프리미어프로와 이미지 편집 툴 포토샵 그리고 미디어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 속도도 함께 확인해봤습니다. 그 결과 큰 문제 없이 확실하게 짧은 콘텐츠든 고화질의 콘텐츠든 쾌적하게 편집하고 인코딩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제공해줬고요.

    사실 게이밍으로 사용하기엔 당연히 게이밍 제품에 비해 큰 힘을 발휘하진 못했지만, 사무용 노트북인데 이 정도까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적당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작업 성능 외에도 편의성과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에 1.45k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하기도 편하고 범용성 좋은 썬더볼트4 포트 2개 내장 와이파이를 채택하여 사무용 노트북의 장점들을 한곳에 모은 듯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강화된 프리미엄 케어 서비스와 우발적 손상 보상(ADP) 서비스로 A/S도 보장되어 걱정을 좀 덜 수 있을 것 같네요. 외근이 잦고 가벼운 노트북이 필요하거나, 영상 편집 및 이미지 편집 그리고 어느 정도 적당한 사양의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레노버의 요가 슬림 7i 프로 X(Yoga Slim 7i Pro X)도 고민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레노버 요가 슬림 7i 프로 X (Yoga Slim 7i Pro X) 제품 소개 영상 (출처 : Leno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