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8월 18일(목) 20시에 공식 리니지W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튜디오W 생방송'을 진행했다. 영상은 이성구 본부장이 최근에 있었던 기란 업데이트와 관련해 감사하다는 인사로 시작했다. 강정수 사업실장은 기란 업데이트를 통해 복귀 유저가 많았으면 좋겠다는 걱정을 했으나, 생각보다 많은 유저가 복귀한 모습을 보고 감동했다며 유저에 대한 감사를 표하며 이번에도 선물도 많이 준비했으니 기대해달라며 웃음을 자아냈다.

이번 방송에서는 추가된 시스템들 중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해 설명했고 이후 업데이트될 콘텐츠 역시 공개했다. 또한 많은 유저가 불만을 표했던 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몇 가지 미리 준비해 자체 Q&A를 진행한 뒤, 실시간 유저 Q&A 시간을 가졌다.


■ 연금술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하여

최근 추가된 연금술에 대해 많은 유저가 불만을 표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했으며, 급하게 출시하려다 보니 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8월 말이나 9월 초 중 추가 업데이트해 지금보다 안정적이고 완벽한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 오만의 탑 지배 부적 개선

획득하기 어려운 것에 비해 효과가 강력하지 않아 유저가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지했으며, 이 지배의 부적을 가지고 있으면 전장에서 지배자가 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층에 있는 적대 유저나 혈맹도 알아볼 수 있도록 패치할 것이다.

한 번에 업데이트하면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2~3단계에 나눠 지속적인 패치를 할 예정이며, 먼저 8월 24일쯤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 월드 이전

8월 24일, 혈맹 이전과 개인 이전을 할 수 있는 월드 이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번 서버 이전 이벤트에서 하딘과 어레인은 신규 서버다 보니 이전 서버 이전에 혜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하딘과 어레인은 서로 월드 이전이 가능하며 이전에 무료 서버 이전 혜택을 못 받았으므로 이번에 두 서버는 100 아데나로 월드를 이전할 수 있도록 적용할 예정이다.



■ 풍룡의 둥지

9월 14일, 기란 업데이트의 풍룡의 둥지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란 영지는 60레벨 기준의 사냥터가 있어 난이도가 높다는 의견이 많으나, 이번 풍룡의 둥지는 더욱 강력한 70~73레벨의 몬스터가 등장해 상위 랭커 유저도 솔로 플레이는 다소 힘들 것으로 보인다. 던전은 나선형 모습을 띠고 있으며 최상층에는 보스 몬스터인 타락자 디아르가 등장할 예정이다.

오만의 탑이 막 나왔을 때 난이도가 높았는데, 그때의 경험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한다. 드래곤 레이드의 경우 초기 계획으로는 지금 나왔어야 했으나, 서비스를 하다 보니 늦춰지고 있는 상태다. 겨울쯤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월드 거래소

많은 유저가 기다렸던 월드 거래소가 9월 말에 추가될 예정이다. 다만 이 월드 거래소에는 모든 아이템을 등록할 순 없으며, 상위(영웅급) 아이템만 등록할 수 있도록 구상 중이다.




■ 유저 문의 사항 & 찾아가는 고객센터 미방영 질문



Q. 플래티넘 패스의 경험치 보너스 +20% 혜택은 아인하사드와 유사한 것이 아닌가?

이성구 본부장 : 리니지를 오랫동안 하신 분들은 아인하사드가 어떤 것인지 아실 것이다. 아인하사드는 경험치 보너스뿐만 아니라 아이템 드롭률도 상향되는 아이템이다.

저희는 리니지W에서 다양한 경험을 드리기 위해 하는 건데 아인하사드와 플래티넘 패스가 동일하다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동의할 수 없다. 게다가 타 게임들도 경험치 부스터 시스템은 들어가 있는데 아인하사드와 경험치 보너스 +20%를 같은 선상에 놓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 부분은 여러분이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 패스 상품이 추가되었을 당시, 유저의 반발이 심했었다.


Q. 동일 레벨 몬스터와 비교할 때 기란 영지의 몬스터가 상대적으로 너무 강한 것 같다.

최홍영 개발실장 : 동일 레벨 몬스터가 있어도 기란 몬스터가 더 강한 게 맞다. 다만 그만큼 더 많은 경험치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보스 몬스터도 너무 강력하다고 하시는 것은 이번 기란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분이 계속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동료분과 파티 플레이를 하는 등의 새로운 재미도 느끼실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다.


Q. 마법 인형 레이스는 언제 업데이트되는가.

강정수 사업실장 : 기란에 가셔서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셨다면 경기장은 이미 구현된 것을 보셨을 것이다. 실제로 구현은 다 되어있다. 다만 심의 기관에서 레이스 시스템을 재검토하라는 답변을 받았다.

기존 리니지의 마법 인형 레이스를 다시 느낄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으나 심의 부분에서 상당히 애먹고 있다. 사실 마케팅 부서에서 이것으로 광고도 만들었는데 사용 못하는 상황이다. 최대한 서둘러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Q. 다중 클라이언트를 악용하고 있는 사례가 많다. 클라이언트 실행 수를 제한을 할 수 없는가.

강정수 사업실장 : 이 질문을 보고서 너무 공감이 됐다. 작업장 캐릭터들이 여러 명 모여있는 것을 보면 멘붕이 온다. 그래서 클라이언트 실행 수 제한을 통해 완화할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클라이언트 실행 수 제한으로 막을 수 없다. 작업장은 이걸 파쇄하고 남을 만큼의 기술이 있기 때문에 힘들고 오히려 소소하게 즐기는 유저분이 피해를 받게 될 거다.

새로 선보인 본인 인증 시스템을 적용해 기란 업데이트 전후에 200만 계정의 제재를 가했으며 실제로 지표가 많이 하락했다. 또한 내부에서 몰래 확인한 결과 다른 방법을 시도하려는 것도 파악했다. 그래서 현재 적용한 방법을 유지해 제재를 가하면서 다른 방법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겠다.


Q. 카드 뽑기 외 제작 상품에도 천장 시스템을 확대해 달라.

이성구 본부장 : 저희가 영웅 등급에도 천장 시스템을 적용해주겠다고 언급했었고, 이를 적용해 드렸다. 유저의 불편을 계속 소통하며 해결해드리려 노력하며 말씀드린 부분은 다 적용하고 있다. 이 부분은 논의해야 할 요소가 많다.


Q. 네 번째 신규 휘장 도입이 예정되어 있는지 궁금하다.

이성구 본부장 : 없다. 혈맹 휘장은 처음부터 세 개만 예정되어 있었다. 이번에 추가된 지혜가 마지막이다.

▲ 탈리스만 시스템이 추가된 지 얼마 안 돼 세 번째 혈맹 휘장이 추가되어 반감이 생긴 유저가 있다.


Q. 다크엘프 흑정령의 수정 드롭률 상향되었으면 한다.

최홍영 개발실장 : 이미 수급처를 늘리고 드롭률도 높였다. 이미 업데이트 했기 때문에 플레이하시면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못 느끼신다면 더 올리도록 하겠다.


Q. 전투의 재미를 위해 사망/ 복구 페널티를 상향하면 좋겠다.

이성구 본부장 : 이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반대 입장의 유저도 많은 양날의 검과 같은 질문이다.

지금 여러 가지 검토하며 보고 있는데, 현재 게임의 전반적 상황을 봤을 때 페널티가 낮다고 생각하고 있다. 리니지에 있어 전투의 재미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고려하겠다.


Q. 전설 제작 비법서로 제작하는 장비 옵션을 업그레이드해달라

최홍영 개발실장 : 이것도 질문을 받고 전체적으로 전설 아이템을 상향했다. 요정 아이템은 왜 그러냐는 질문도 받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염두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패치를 할 것이다.

여러 부분을 따지다 보니 특정 아이템은 약해질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이 부분은 지속해서 개선해나가겠다. 악마왕 시리즈는 반드시 개편하겠다.



■ Q&A


Q. 다시 뽑기 시 카드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는 것 같은데 패치는 예정되어 있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UX를 잘못 만든 것이다. 천장 시스템을 넣는데 급하다 보니 유저가 느끼는 반응을 제대로 염두에 두지 못했던 것 같다. 버그는 아니며 이후 이런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편하겠다.


Q. 신규 클래스는 예정되어 있는가.

이성구 본부장 : 계속 준비하고 있다. 한 가지 스포일러를 하자면 리니지, 리니지2에는 없던, 리니지W만의 캐릭터를 준비하고 있다. 1주년 때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Q, 신규 월드는 베르세르크 스킨을 못 얻었는데 영원히 얻을 수 없는가.

이성구 본부장 : 실제로 베르세르크 콜라보레이션 반응은 굉장히 좋았었다. 참고로 이번에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후 2차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다. 1차 이벤트를 놓치셨다면 이후의 2차 이벤트를 통해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요정, 마법사 클래스가 너무 약하다. 밸런스 조정해줄 예정은 없나.

최홍영 개발실장 : 지금 요정은 높은 레벨에 좋은 장비를 착용해도 몸이 굉장히 약해 전투를 제대로 벌일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스킬 컨트롤이나 전략 플레이와 관련해 쿨타임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쿨타임을 분리하거나 근거리 회피와 관련된 상향을 고민하고 있다. 이건 어느 정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이른 시일 내로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법사도 계속 계획 중이나 아직 크게 진행된 게 없어 제대로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다. 현재 내부 테스트 진행 중이며 어느 정도 진행이 돼야 확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클래스 체인지는 언제 하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클래스 체인지도 현재 준비하고 있다. 유저가 여러 클래스를 전환하며 게임의 흐름에 따라 재밌게 즐겨야 하는 것은 알고 있으나 게임이 계속 업데이트하며 추가되는 게 쌓이다 보니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다크엘프가 추가되면서 다크엘프, 기사 클래스 체인지만 진행되었었다.


Q. 패스 상품은 왜 출시했는가.

강정수 사업실장 : 유저분이 패키지 상품에 대한 부담과 불만이 많은 것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그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부가적인 혜택을 많이 받으실 수 있도록 준비한 것이다.

최홍영 개발실장 : 패스를 잘못 구매했을 때, 되돌릴 수 없는 것은 현재 개발 시간이 부족해 제대로 준비를 못 해 드린 것 같다. 삭제하는 등의 해결법을 준비하도록 하겠다.


Q. 신규 월드의 대기열이 너무 길다.

이성구 본부장 : 고정적으로 나왔던 이슈이며, 작업장, 인기 서버 등 여러 문제가 겹치고 있다. 이것도 새로운 본인 인증 시스템을 적용해 작업장이 최대한 튕겨 나가게끔 준비하겠다.


Q. 신화가 언제 나오는지 궁금하다.

최홍영 개발실장 : 대부분 유저분이 신화 변신은 1주년쯤에 나오겠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다. 캐릭터가 평균적으로 얼마나 성장했느냐, 수요가 얼마나 되느냐를 파악해야 하는 부분이다. 아직은 쉽게 답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


Q. 신규 월드는 보스가 너무 강하다.

이성구 본부장 : 타 서버와 다르게 보스를 설정하거나 따로 관리하는 등의 관리는 어려울 것 같다. 대신 파푸리온 서버 유저를 대상으로 성장 효율이 높도록 성장 부스팅이나 전체 서버 버프 등의 편의성을 고려하겠다.


Q, 이름 변경권은 언제 출시되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서버 이전에 이름을 변경이 가능했듯이 기능은 다 개발해 놓은 상태다. 추후 적당한 시기에 공개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캐릭터 삭제 레벨 조정을 낮춰달라는 의견이 나왔었는데 이것은 악용하는 유저가 많아 많이 힘들 것 같다.


Q. 뮨(이뮨 투 함) 개선 예정은 없나.

최홍영 개발실장 : 마법사 클래스가 플레이하기 힘들고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인 것은 이미 알고 있다. 저번에 공개되었던 찾아가는 고객센터 영상에서도 언급된 만큼 해당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추후 업데이트와 함께 준비해 디렉터스 톡에서 말씀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저희가 계속 개선 중이다, 준비 중이다, 고려하고 있다는 말만 한다고 말씀하시고 욕도 많이 먹지만 계속해서 지금처럼 준비한 요소와 개선사항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다.

참고로 다음 방송은 대만에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코로나가 다시 활발해져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그래서 대만에서의 진행은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조금만 더 기다려 주셨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