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Ethereum, ETH) 최대의 채굴풀(mining pool)인 이더마인(Ethermine)을 운영하고 있는 비트플라이(Bitfly)에서 9월 15일부터 GPU를 통한 채굴 지원을 종료할 예정이라 밝혔다.

불과 몇 달 전까지 게이머들을 괴롭혔던 그래픽카드 대란, 해당 사건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 자산 종목인 이더리움(Ethereum, ETH)은 수년간 몇 차례의 난이도 폭탄 조정, 지원을 종료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지만 결국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소식이 주목받고 있다.

22년 3월에는 유럽연합(EU)에서 그래픽카드의 연산을 통해 획득이 가능한 Pow 방식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EU는 가상 자산 규제 법안인 'MiCA(Market in Crypto-Assets)'에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의 Pow 방식으로 채굴되는 가상 자산을 환경 파괴의 주범으로 취급하여 더 이상 채굴하지 못하게 하는 조항을 포함시켰지만 이 또한 제외되었다.

9월 15일로 날짜를 지정한 이유는 15일에 이더리움 머지(merge, 이더리움 병합)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해당 시점부터 Pow(작업 증명, Proof of work)에서 PoS(지분 증명, Proof of Stake) 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에 더 이상 그래픽카드나 ASIC 채굴기를 사용하여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2020년 하반기부터 치솟았던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점차 안정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래픽카드를 통한 이더리움 채굴 서비스 종료 및 RTX 40 그래픽카드의 출시 소식이 맞물려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 다음은 비트플라이에서 공지한 내용의 번역본:


제목: 중요 공지 - 이더리움 PoW 채굴 단계 종료

이더리움 프로젝트 시작부터 핵심 항목 중 하나는 합의 메커니즘을 지분 증명으로 전환하는 것이었습니다. 7년의 긴 연구 개발 끝에 이더리움의 채굴 단계는 2022년 9월 15일에 종료됩니다. 이 날짜 이후에는 더 이상 그래픽 카드(GPU) 또는 ASIC을 사용하여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이더를 채굴할 수 없습니다.

이 전환의 결과로 Ethermine Ethereum 마이닝 풀은 작업 증명 마이닝 단계가 종료되면 출금 전용 모드로 전환됩니다. 정확한 카운트다운 타이머는 광부 대시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운트다운이 0에 도달할 때까지 Ether를 계속 채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Ethermine 계층 서버가 종료되고 더 이상 광부를 Ethermine Ethereum 풀에 연결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미지급 잔액의 최종 지급을 받기 위해 개별 대시보드 페이지에서 수동 지급을 트리거 할 수 있습니다. 미지급 잔액이 0.005 ETH를 초과하는 경우 수동 지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동 지불의 경우 거래 수수료는 미지급 잔액에서 공제됩니다.

신중한 평가 후 bitfly는 계획된 PoW 포크에 대한 전용 마이닝 풀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른 코인을 계속 마이닝 하려면 다른 고성능 마이닝 풀 중 하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Ethereum Classic, Ravencoin, Ergo & Beam 마이닝 풀에 대해 9월 한 달 동안 수수료 0%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한 달 동안 풀 비용 없이 해당 풀에서 채굴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Discord 서버에 가입하세요.

마지막으로 저희 마이닝 풀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