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엔씨


엔씨(NC)가 서비스하는 MMORPG ‘리니지W’가 최근 이용자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서비스에 반영하는 등 소통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스튜디오W’다. 리니지W는 생방송으로 이용자와 소통하는 ‘스튜디오W’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개발진인 이성구 리니지IP본부장, 강정수 사업실장, 최홍영 개발실장이 출연한다. 8월 18일 생방송한 ‘스튜디오W’ 3회는 실시간 시청자 1.5만을 기록하기도 했다.

개발진은 스튜디오W 3회에서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사전 공개했다. 출연진은 ’연금술’ 시스템 개선, 최상위 사냥터 ‘풍룡의 둥지’ 업데이트 계획, 최초의 월드 이전 계획, 월드 거래소 추가 등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실시간으로 작성되는 이용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Q&A 시간도 가졌다. 많은 이용자가 질문을 남긴 ’패스 상품’, ’기란 영지’ 난이도, 신규 클래스 출시 등에 답하고,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추가적인 궁금증을 해소했다. 글로벌 서비스에 맞게 대만에서의 방송도 진행할 계획이다.


엔씨는 지난 10일 진행한 세 번째 에피소드 ‘기란’ 업데이트를 통해 ‘합성 포인트 시스템’과 ‘패스’ 등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시스템도 추가했다. 특히 ‘합성 포인트 시스템’은 리니지W가 서비스를 시작한 2021년 11월 4일부터의 모든 합성 이력을 소급 적용하고, 여러 서버에 분산되어 있는 이력을 합산할 수 있도록 했다.

‘합성 포인트 시스템’은 이른바 ‘천장 시스템’이다. 이용자는 희귀 등급 이상의 변신/마법인형 카드 합성 실패 횟수가 누적되면 상위 등급 카드를 100% 획득할 수 있다. ‘패스’ 상품의 경우 한 번 구매하면 21일 동안 전용 출석 체크와 특별 던전, 할인 쿠폰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영웅 등급 카드를 동일한 등급으로 다시 뽑을 수 있는 ‘영웅 카드 다시 뽑기’ 시스템도 추가됐다.

스튜디오W에서 이성구 리니지IP본부장은 “이용자의 의견을 받고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용자 피드백과 함께 조금씩 나아지는 리니지W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엔씨(NC)는 2022년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리니지W 누적 매출이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