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칸 레이드 등장과 함께 상위 고대 장비가 추가되었다. 상위 고대 장비의 아이템 레벨은 1,525이며, 1단계마다 아이템 레벨은 5씩 상승한다. 상대적으로 기존 아브렐슈드 단계에서의 계승과 비교하면 아이템 레벨 상승이 높지 않은 편이다.

더보기 보상을 포함해 일리아칸 노말/하드에서 획득 가능한 '쇠락의 눈동자'는 각 22개, 44개다. 최초 클리어 보상을 포함한 기준으로, 노말은 약 4주, 하드는 2주 차에 무기 제작에 필요한 '쇠락의 눈동자' 100개를 모을 수 있다. 물론, 노말의 경우 하드 권장 레벨인 1,600 달성을 위해 방어구를 제작하는 것이 보통이기에, 무기 제작에는 6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 플레이 중인 난이도에 따라 무기 제작까지 걸리는 시간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재련에 따른 무기 공격력 증가의 효율은 13단계부터 약 1.6% 가량이다. 기존 고대 장비가 19단계일 때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한다면, 아이템 레벨은 5레벨 상승하며 이에 따라 약간의 무기 공격력 상승도 함께 따라온다.

하지만, 20단계부터 23단계까지는 계승에 따른 무기 공격력 상승의 영향이 없다. 기존 고대 장비와 상위 고대 장비의 무기 공격력과 아이템 레벨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24단계와 25단계는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시 각 1.6%/3.3%의 강화 효율을 보인다.


▲ 계승만으로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는 구간은 기존 고대 장비 19, 24, 25 단계다
(팁 게시판 '보라심슨'님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따라서 계승에 따른 무기 공격력 상승에 영향을 받지 않는 20~23단계 무기의 경우 고민이 생길 수 있다. 계승을 통한 상승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승 이후 재련에 들어가는 비용과 기존 고대 장비의 재련 비용을 비교해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기존 고대 장비 20단계에서 21단계로 재련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재련 경험치에 필요한 명예의 파편 330,000개, 1회 재련 시 1,350개의 파괴강석과 34개의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 상급 오레하 결정 30개가 들어간다. 평균적인 기댓값으로 20에서 21단계 재련에 들어가는 평균 비용은 대략 33만 골드가량이 나온다.


▲ 성장에 필요한 명예의 파편까지 골드로 계산한다면, 비용 차이는 더 벌어진다

▲ 기존 고대 장비 20~23단계는 상위 고대 장비 계승 이후 평균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한다
(자료 출처 : icepeng)


반면,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을 진행한 뒤 재련을 진행한다면 평균 기댓값은 약 17만 골드가량으로 기존 고대 장비 재련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비용이 감소한다. 기본적으로 성공 확률이 높은 만큼, 실제 기댓값은 더 낮아질 수도 있다. 또한, 재련에 필요한 성장 경험치(명예의 파편)도 약 1/6 수준으로 감소하는 만큼, 보유한 명예의 파편이 적은 경우라면 계승 후 재련을 진행하는 것이 압도적으로 이득인 셈이 된다.

이처럼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 후 재련을 진행하는 것으로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는 구간은 23단계 이하 모두 단계에서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24단계의 경우,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한 뒤 재련을 진행하는 것이 기존 고대 장비를 재련하는 것과 비용에서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24단계의 기존 고대 장비는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 시 18단계가 되는데, 20단계까지 총 두 번의 재련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19단계에서 20단계로 넘어갈 때 강화 성공 확률이 1.5%로 낮아지는 구간이 찾아오는 만큼, 보유한 귀속 재료나 성장 정도에 따라선 기존 고대 장비를 마저 재련하는 것이 더 나은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재련에 들어가는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의 이야기다. 24단계의 경우, 상위 고대 장비로 계승 시 1.6% 정도의 공격력 상승효과를 볼 수 있고, 19단계 재련에 들어가는 비용이 그리 많이 들지 않은 편이기 때문이다.


▲ 성장에 필요한 명예의 파편 수량이 많은 만큼, 상황에 따라 선택이 필요한 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