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래툰3은 적을 조준해 사격해야 하는 FPS 장르다. 이 중에서 히어로 모드는 싱글 PvE 콘텐츠이므로 반복 숙달로 언젠가는 클리어할 수 있고, 새먼 런은 본격적인 투입 전 튜토리얼이 잘 구성되어 어렵지 않게 협동 플레이에 녹아들게 된다.

그러나 로비에서 매칭 후 다른 유저를 상대해야 하는 PvP 콘텐츠는 기본적인 실력 외에도 정보의 차이가 승패를 가른다. 이에 게임 초반에 알아두면 매치 승률을 조금이라도 올릴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숙지하면 승률 상승? 유용한 팁 모음

■ 자이로 조작 시 Y 키와 친해지자

자이로 조작을 사용하면 급박한 상황이 지나간 후 조작 기기가 특정 방향으로 기우는 일이 많다. 이는 빠르게 조준점을 돌리면 자연스레 일어나는 일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나간 후에는 자세가 평소와 달라 조준점이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틀어지곤 한다.

자세나 기기가 한쪽으로 기운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자이로 조작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수시로 자세를 바로잡고 시점 초기화 키인 Y를 누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어떤 콘텐츠에서든 자이로 조작을 이용한다면 Y키 활용이 중요하다


■ 새로 사용할 무기는 연습장에서 미리 체험

사용하는 무기의 성능을 전혀 모르는 상태로 매치에 들어가면 다른 유저들의 먹잇감이 되기 쉽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의 사거리와 서브 웨펀, 스페셜 웨펀 구성을 한 번쯤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스플래툰3의 무기점은 단순히 무기를 구매하는 상점 역할만이 아니라 무기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무기점에서 원하는 무기를 선택한 뒤 Y 키를 누르면 원하는 무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나타난다. 이곳은 바닥에 점선이 그어져 있어 무기 사거리를 파악할 수 있고, 곳곳에 있는 오징어 더미를 타격하면 무기 대미지도 확인할 수 있다. 체험 기능은 소지하지 않은 무기로도 이용할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무기를 미리 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 무기점에서는 소지하지 않은 무기도 체험해볼 수 있다

▲ 체험 공간에서 사거리와 대미지 확인 가능!


■ 사거리 짧은 무기는 서브 웨펀 적극 활용

스플래툰3에는 핵심 교전 지역을 피해 상대의 옆이나 뒤를 노리는 데 특화된 무기가 있다. 이러한 무기들은 게임 초반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중앙 대치에서 상대적으로 힘을 쓰기 어렵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뒤로 돌아가자니, 머릿수가 밀려 순식간에 전선이 아군 쪽으로 밀려 불리한 게임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발목을 잡는다.

이런 상황에서는 무턱대고 앞으로 들어가기보다는 서브 웨펀을 사용하며 기회를 엿보는 것이 좋다. 특히, 폭탄 계열 서브 웨펀은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 높은 곳에 있는 적을 견제할 수 있다. 폭탄 자체 위력도 높기 때문에 적진에 던지면 착탄 지점 근처에 있는 상대가 반드시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짧은 틈이지만 이 틈을 노려 아군이 유리한 위치를 잡을 수 있고, 이는 중앙 싸움에 크게 기여하는 셈이다.

그리고 투척형 서브 웨펀은 엄페물을 앞에 두고 던질 수 있어 비교적 안전한 견제 수단이다. 엄폐물 너머로 서브 웨펀을 던지는 요령에 익숙해지면 게임 내 생존 시간이 꽤 길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적 방향으로 사용한 서브 웨펀은 바닥을 아군의 색으로 칠해 스페셜 게이지를 소소하게 채우는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서브 웨펀을 자주 사용하면서 침착하게 주위를 살펴보고, 확실한 기회가 왔을 때 적을 제압하는 것을 추천한다.

▲ 서브 웨펀을 활용하면 근접 무기도 고지대에 있는 적을 밀어낼 수 있다

▲ 견제 용도로 던진 폭탄에 킬이 나오기도 한다


■ 죽는 순간까지 공격 키 누르기

스플래툰3은 캐릭터의 체력이 100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무기 테스트 맵이나 로비에 있는 녹색 오징어 더미를 때려보면 순식간에 대미지 100이 쌓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게임에서도 캐릭터가 죽는 것은 한순간이다. 그러나 차저류를 제외한 사격 무기는 투사체가 날아가서 닿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서로 사격을 주고받다가 거의 동시에 사망하는 소위 '러브샷'이 자주 발생한다. 실력이 비슷한 상대와 매칭됐다면 이런 일이 한 게임에 여러 차례 발생하기 일쑤다. 그러므로 캐릭터가 사망하기 전까지는 공격 키를 끝까지 눌러줘야 한다.

▲ 러브샷이 꽤 자주 나오니 끝까지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지개색 아이콘 = 스페셜 웨펀 보유

게임 중 화면 상단에는 남은 시간과 양 팀이 사용하는 무기 아이콘이 나타난다. 특히, 무기 아이콘에서는 팀 조합 외에도 중요한 정보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아이콘이 무지개색으로 빛나면 해당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의 스페셜 게이지가 꽉 찼다는 뜻이다. 교전에 앞서 아군과 상대 무기 아이콘을 한 번 확인하면, 어떤 스페셜 웨펀이 전장에 쏟아질지 예측해 전투 후 살아남을 가능성이 오를 것이다.

▲ 현재 적의 스페셜 웨펀 2개만 충전된 상태, 첫 중앙 전투가 불리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 잠복할 때 효과적, 흔적 없이 이동하는 방법

다양한 기어 파워 중 '징어닌자'는 오징어 상태로 이동할 때 잉크가 튀는 이펙트를 감추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징어닌자를 착용하지 않아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테크닉이 존재한다.

이동할 때 아날로그 스틱을 조금만 기울이면 이동 속도가 느린 대신 잉크가 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틱을 기울이는 정도에 따라 흔적이 남지 않는 상태에서 꽤 빠른 속도로 돌아다닐 수 있어 잠복 플레이 시 적이 전혀 눈치채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단, 상대를 탐지하거나 자동 추적하는 서브 웨펀이나 스페셜 웨펀은 오징어 상태인 캐릭터를 쫓아오니 주의해야 한다.

▲ 오징어 상태에서 최대 속도로 이동하면 잉크가 튀는 이펙트가 보이지만

▲ 아날로그 스틱을 적당히 기울이면 느린 대신 흔적 없이 이동할 수 있다


■ 맵을 자주 보면 상황이 보인다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매치 중에는 지도를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지도는 바닥 색칠 현황 외에도 여러 가지 정보가 든 집합체다. 아군의 위치를 보면 전선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이 이동해야 할 장소를 판단할 수 있다. 또한, 대미지를 일정량 받거나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적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되어 우회하는 적에게 일방적으로 당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교전이 한창 진행 중일 때 지도를 확인하는 것은 무모한 행위다. 지도를 켜는 순간 기존 시야가 사라져 정상적인 전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지도는 여유가 있을 때 상황 파악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지도를 펼친 순간 아군이 꽤 유리하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 편하지만 그만큼 위험하다, 슈퍼 점프 사용은 조심스럽게

X 키를 눌러 지도를 펼치고 살아있는 아군 그레이트 배리어, 점프 비컨이 있는 위치로 조준한 뒤 A 키를 누르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슈퍼 점프를 사용할 수 있다. 슈퍼 점프는 리스폰 지점 근처로 착지해 달려오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편하게 전장에 복귀할 수 있어 꽤 유용한 시스템이다. 그러나 게임 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전장의 상황이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에, 최전방에 있는 동료에게 무작정 슈퍼 점프를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슈퍼 점프를 사용하면 착지 지점에 아군, 적군 모두 확인 가능한 화살표 모양 아이콘이 표시된다. 아군이 유리할 때는 이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슈퍼 점프를 사용하고 착지하기 전에 적군이 해당 지역을 장악했다면 착지 타이밍에 맞춰 서브 웨펀을 투척하고, 확실한 처치를 위해 착지 지점에 무기를 겨누고 있을 것이다.

잘못된 슈퍼 점프는 개인적으로는 연속 데스로 끝나겠지만, 크게 보면 연달아 인원 공백이 생겨 게임이 급격히 불리해지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슈퍼 점프는 지도로 주변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한 뒤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적에게도 표시되는 슈퍼 점프 착지 지점

▲ 리스폰하자마자 연속으로 죽을 수 있으니 주의


■ 왼쪽 아래 십자키는 반드시 기억하자, 나이스옥 발동 돕기

스페셜 웨펀은 스페셜 게이지를 모아 사용하는 강력한 기술이다. 다양한 스페셜 웨펀 중 '나이스옥'은 아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특수한 무장이다.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아군이 왼쪽 아래 방향 십자키에 할당된 퀵 채팅 '나이스'를 누르면 나이스옥 충전 속도가 빨라진다. 충전을 도와준 아군은 스페셜 게이지가 조금 충전되므로 나이스옥을 보유한 아군이 있을 때는 가능하면 나이스 키를 한번 눌러주는 것이 좋다.

▲ 왼쪽 아래 방향 십자키, 기억해 뒀다가 나이스옥을 사용하는 아군을 도와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