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80레벨 이상의 캐릭터는 아브렐슈드의 더보기를 이용해야 할까?


일리아칸 레이드 등장과 함께 상위 고대 장비가 추가되며, 1,580레벨 이상의 캐릭터의 성장 구간에 변화가 생겼다. 기존 아브렐슈드 계승 장비의 재련 재료였던 파괴강석, 수호강석,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이 상위 재련 재료로 변경되는데, 해당 재련 재료의 경우 1,580레벨의 엘가시아 카오스 던전이나 가디언 토벌(정화 1단계)에서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일일 콘텐츠 이외에도 카양겔 하드 3 난이도나 일리아칸(노말/하드) 등의 주간 콘텐츠에서도 상위 재련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카양겔 하드3, 일리아칸(노말/하드)는 던전 클리어 보상 및 더보기 보상에서 상위 재련 재료가 등장하기에 더보기에 딱히 고민이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나머지 콘텐츠(아브렐슈드 등)에서의 더보기는 효율에 차이가 있기에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어비스 던전 카양겔의 경우, 1,580레벨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난이도의 선택지가 크게 나뉘지 않는다. 특히, 하드 3부터 등장하는 '심판의 서'의 경우, 매우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만큼 아직까지도 '심판의 서' 획득을 위해 카양겔을 꾸준히 소화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 낮은 확률 덕에 어비스 던전 카양겔은 아직까지도 꾸준히 소화해야 하는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사실상 현재 더보기에 고민이 필요한 콘텐츠는 일리아칸 미만의 군단장 레이드들이다. 사실 1,580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발탄이나 비아키스 중 하나를 선택해서 군단장 레이드 일정을 소화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다. 쿠크세이튼부터 클리어 보상으로 '에스더의 기운'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리아칸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1,580레벨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한 경우라면, 대부분 일리아칸과 아브렐슈드, 쿠크세이튼으로 주간 군단장 레이드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 해당 레이드에선 에스더의 기운이 등장하긴 하나, 실제로 본 적은 없다


이중 쿠크세이튼의 경우, 아브렐슈드 계승 이전 장비의 재련 재료(파괴석 결정 등)이 등장하기에, 대부분 더보기를 고려하지 않는다. 쿠크세이튼에서 총 3개 관문의 더보기를 모두 진행할 시 3,100골드가 소모된다. 클리어 골드의 약 68.9%를 차지하는 비율인데, 이에 따른 보상도 크게 이득이 없는 편이다.

쿠크세이튼과 달리 아브렐슈드 하드의 경우, 모든 관문에서 더보기의 효율이 높은 편이다. 하드 더보기 보상 기준으로 1~6관문의 더보기 보상으로 지급되는 명예의 파편만 해도 12,600개다. 현재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명예의 파편을 기준으로 보면, 약 4,500골드 이상의 가치가 있는 셈이 된다.

이외에 지급되는 재련 재료인 파괴/수호강석이나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 등을 계산해보면, 모든 관문에서 더보기 시 골드 대비 이득을 챙길 수 있다. 특히, 클리어 골드를 모두 소모하게 되는 3, 4관문에서도 실제로 더보기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재료로 얻게되는 이득이 많다.


▲ 금일 거래소 기준으로 더보기 진행 시 약 11,000골드가량의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6관문까지 모든 관문에서 더보기를 진행했을 경우 더보기에 소모되는 골드는 6,000골드이며, 금일 거래소 기준으로 재련 재료의 비용을 환산해보면 약 11,000골드가량이 나온다. 따라서 더보기 진행 시 재련 재료를 통해 약 5,000 골드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는 셈이다.

다만, 해당 재료는 거래가 불가능한 귀속 아이템이기에 1,580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재련 필수 재료 교환' NPC를 통해 재료를 교환해야 한다. 상위 재련 재료로 교환 시 5:1의 비율을 갖기에, 교환 시 획득할 수 있는 재료는 '정제된 수호강석' 588개, '정제된 파괴강석' 294개,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 11개다. 거래소 기준으로 봤을 땐 약간의 골드 손실이 있긴 하나, 결과적으로 더보기에 투자한 비용보다는 재련 재료로 얻게 되는 골드의 양이 더 많은 것은 변하지 않는다.

특히, 추후에도 꾸준히 소모될 명예의 파편을 고려한다면, 주간 콘텐츠 중 가장 많은 명예의 파편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인 만큼, 군단장 레이드를 꾸준히 돌고 있는 경우라면 모든 관문에서 더보기를 눌러주는 것이 좋은 편이다. 또한, 극히 낮은 확률이긴 하나 상대적으로 높은 품질의 장신구가 자주 등장하는 만큼, 장신구 획득을 통한 일확천금까지 노려볼 수도 있다.


▲ 상위 고대 장비는 재련 비용으로 들어가는 명예의 파편이 많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