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오리진의 국내 서비스가 시작된지도 이제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 꾸준히 플레이하신 분이라면 게임에 대한 노하우와 지식이 어느정도 쌓여 함대도 안정되고 자신만의 교역 루트도 확립되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카트에 여유도 생겨, S급은 좀 힘들어도 A급 항해사 정도는 두카트로 영입해 볼만한 시점이 되기도 했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시도해 볼만한 시기가 됐다는 거지, 여전히 A급 항해사는 영입부터 승급까지 적지 않은 비용이 들고 육성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따라서 한 번에 모든 항해사를 영입할 수 없다면, 우선 순위를 정해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A급 항해사들을 티어로 구분하여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항해사 티어는 유저들의 선단 상황 및 성향,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티어표는 인 인벤 티어 랭킹으로 제작했습니다.

▶ [인벤 티어 랭킹] 대항해시대 오리진 A급 항해사 티어표 원문 보기




■ S랭크 - 현 메타에 가장 최적화된 백병과 박물학의 스페셜리스트들


현재 대항해시대 오리진에서 가장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는 전문 지식은 박물학과 백병술입니다. 사실상 이 두 개의 능력치가 높은 항해사들이 좋은 항해사라고까지 평가될 정도죠. 박물학은 육지 탐험에 특화된 전문 지식으로 육지 탐험으로 부품을 얻는 것이 다음 해역으로 가는 열쇠가 되고 있는 지금, 가장 유용한 능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병의 가치는 더욱 높습니다. 높은 지역으로 이동할수록 적 선박의 내구도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기에, 백병술로 공격하는 것이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게다가 백병술이 낮으면 적의 백병 공격에 쉽게 무너지기도 하죠. 추가로 백병술은 전투 외에 육지 탐험에서도 활용되는 능력치기에, 현재 최고의 전문 지식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S급으로 선정한 항해사들은 이 능력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바스코 누녜스 데발보아'는 박물학, '아폰수 드알부케르크'와 '샤를 달타냥'은 백병에 특화되어 있죠.

▲ 육지 탐험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현재 메타에서 백병, 박물학의 가치는 높습니다


# 바스코 누녜스 데발보아 - 효과, 스킬, 전문 지식 모두 최고!

바스코 누녜스 데발보아는 귀중한 고고학자 직업의 항해사입니다. 효과로 백병 방어를 갖고 있는데, 백병 공격이 중요한 현 시점이기에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레벨 50엔 광역 충파도 습득하죠. 효과 및 스킬뿐만 아니라 박물학 능력치가 A급 중에서도 최상급에 속하기에, 필수 A급 항해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 바스코 누녜스 데발보아 인벤 항해사 DB


# 아폰수 드알부케르크 - 강력한 백병 스킬에 보석 관련 거래 효과까지!

아폰수 드알부케르크는 백병에 특화된 항해사입니다. 최강의 효과 중 하나인 백병 공격력 증가 및 증폭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에 백병 특화 선박의 필수 항해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기에, 상급 교역 스킬인 '보석 거래 우대'까지 갖고 있는데요. 완벽한 구성을 갖췄기에 아폰수는 전투, 교역, 탐험 모든 콘텐츠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는 항해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아폰수 드알부케르크 인벤 항해사 DB


# 샤를 달타냥 - 카탈리나의 최고의 파트너. 총포류 거래 스킬은 덤!

많은 분들이 가장 처음으로 고용하는 A급 항해사, 샤를 달타냥입니다. 워낙 초반부부터 구할 수 있기에 저평가하실 수 도 있겠지만, 달타냥의 능력치와 활용도는 다른 항해사들을 압도합니다. 먼저, A급 최상급의 백병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스킬들도 카탈리나와 잘맞죠. 게다가 스테디 셀러 교역품, 총포류 관련 교역 스킬도 갖고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 샤를 달타냥 인벤 항해사 DB

▲ 달타냥은 보통 초반부터 키우기에 레벨이 높아 선장 역할도 잘 수행합니다



■ A랭크 - 전투가 목적인 분들은 꼭 채용해야 하는 항해사들!


흔히들 '선발대'라고 불리고 있는 고레벨 유저들은 교역보단 전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도 지역에서는 9~10티어 선박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가 드랍되고, 해당 재화는 상당히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죠. 시간대비 이득을 환산했을 때, 교역보다 더 높은 효율을 내는 경우도 있어 많은 분들이 사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S급 항해사들이 전투와 탐험, 심지어 교역까지 특화된 반면, A급으로 선정한 항해사들의 활용도는 그것보다는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필수 항해사라는 사실은 여전한 만큼, 꼭 육성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알론소 데카르데나스 - 어디에 배치해도 1인분 그 이상하는 최강의 전투 요원

알론소 데카르데나스는 포격에 특화된 항해사입니다. 직업도 유탄수라 추가 포격 공격력도 올려주죠. 효과가 포격 치명타 증가인 것은 살짝 아쉽지만, 그래도 화력 강화에 큰 도움을 주는 스킬입니다.

포격은 포지션을 가리지 않고, 리스크도 적으며 합동 공격도 쉽게 발동할 수 있는 만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격인데요. 해당 포지션의 최강급이니 전투에선 빠질 수 없습니다. 게다가 총포류 거래 우대 스킬도 보유했으니 이 점도 체크해주세요.

▶ 알론소 데카르데나스 인벤 항해사 DB


# 구스타브 2세 아돌프 - 옷토의 단짝 친구! 총포류 거래 스킬도 보유

구스타브 2세 아돌프도 알론소와 같은 포격 특화 요원입니다. 아돌프는 포격 공격력 증가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 효과면에선 더 뛰어나죠. 게다가 70레벨까지 육성하면 포격 방어력 스킬도 체득할 수 있어 포텐셜도 뛰어납니다. 아돌프 역시 총포류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니, 서양 대포가 주종목이면 올려두도록 합시다.

▶ 구스타브 2세 아돌프 인벤 항해사 DB


# 조지 앤슨 - 귀중한 백병 전문의 전투 요원

조지 앤슨은 귀중한 백병 특화의 전투 항해사입니다. 백병 치명타 관련 스킬을 갖고 있고, 백병 공격시 선원 회복 스킬도 갖고 있어 전투 유지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백병은 이 게임 최강의 능력치인만큼, 조지 앤슨의 가치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조지 앤슨 인벤 항해사 DB



■ B~C랭크 - 범용성은 부족하지만, 특화된 영역에서는 1인분 이상을 해내는 항해사들



# 카테리나 데메디치, 이븐 바투타 - A급다운 능력치에 좋은 부가 능력까지!

카테리나 데메디치는 협상 전략이 높은 항해사입니다. 협상은 분명 나쁜 전문 지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선순위에선 다소 밀리는 편이죠. 하지만 귀중한 효과인 귀금속 판매 할증 스킬을 갖고 있고, 레벨 50에는 행동력 감소 디버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븐 바투타는 탐험 카테고리의 항해사인데요. 박물학 특화가 아니라 조금 아쉽지만 최상급 효과와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탐험 효율을 높이는 진귀한 탐험에 협상 성공률을 높이는 효과도 갖고 있죠. 스킬도 포격 버프와 사거리가 긴 백병까지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용한 언어 능력도 보유하고 있어 높은 채용률을 보입니다

▶ 카테리나 데메디치 인벤 항해사 DB
▶ 이븐 바투타 인벤 항해사 DB

▲ 언어 능력이 좋아 채용률이 높은 이븐 바투타


# 메리, 디안, 존, 주앙 - 모든 구성이 완벽하진 않지만, 그래도 활용가치는 있다

C등급에 배정한 항해사들은, 사실 스킬과 효과 구성이 위의 항해사들에 비해 비교적 떨어집니다. 하지만 A급 특유의 높은 스테이터스를 갖고 있기에, 다소 활용도가 낮은 스킬을 갖고 있어도 배치 우선순위는 높습니다. 그렇다고해서 효과와 스킬들이 전혀 무쓸모인 것은 아니니, 편성해서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 주목할만한 효과 및 스킬

- 메리 스튜어트: 충파 공격력 증가, 백병: 혼란 유발
- 디안 드푸아티에: 포격 공격력 증가
- 존 바이런: 포격 방어력 증가, 타고난 장사꾼, 긴축 배급, 행동력 감소
- 주앙 다노바: 긴축 배급

▶ 메리 스튜어트 인벤 항해사 DB
▶ 디안 드푸아티에 인벤 항해사 DB
▶ 존 바이런 인벤 항해사 DB
▶ 주앙 다노바 인벤 항해사 DB



■ D랭크 - A급의 능력치 하나만 보고 간다!


D랭크로 선정한 바바라 팔머, 엔히크 드아비스, 헨드릭 하멜은 냉정히 말해 A랭크라고 보기엔 조금 애매한 면이 있는 항해사들입니다. 특화된 전문 지식의 활용도도 낮고, 효과와 스킬 구성 역시 실전성이 떨어지죠. 하지만 A급 항해사기에 능력치의 총합 만큼은 B~C급 항해사를 압도하니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인게임 활용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캐릭터 자체의 매력은 엄청납니다. 바바라 팔머는 벌써 수많은 팬이 생길 정도로 예쁜 일러스트를 갖고 있죠. 보이스 역시 독특해 팬들이 많습니다. 앤히크 드아비스와 핸드릭 하멜은 역사적으로도 굵직한 업적을 남긴 인물들인 만큼, 해당 인물들을 좋아하신다면 선실 한자리를 내어주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 바바라 팔머 인벤 항해사 DB
▶ 엔히크 드아비스 인벤 항해사 DB
▶ 헨드릭 하멜 인벤 항해사 DB

▲ 성능이 전부는 아니다! 두터운 팬층을 갖고 있는 팔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