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된 바 있는 전체 클래스 케어가 진행되면서 리니지2M(엔씨소프트)의 11개 클래스에 각각 전설 등급 신규 스킬이 등장했다. 그로 인해 각 클래스는 고유 특징을 강화하여 정체성을 확고히 할 수 있을 전망! 예를 들어 한손검은 도발 강화, 오브는 회복 스킬, 지팡이는 순간 이동, 대검은 보호막 등 다양한 효과의 신규 스킬이 돋보인다.

더불어 기존 스킬도 개선을 통해 성능 향상이 이뤄졌는데, 대미지 증가를 시작으로 HP 회복 향상을 통한 유지력 증가 등 기존 클래스에 아쉬운 부분을 다소 보완하려는 것으로 여겨진다. 신규 스킬과 클래스 개편까지 모든 클래스들이 전과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게임 안에서는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 중이다.


◆ 영상으로 보는 신규 스킬 모음




■ 신규 스킬과 밸런스 케어로 달라진 모습이 기대된다

◎ 클래스별 전설 신규 스킬

게임 내 11개의 클래스마다 1개씩의 전설 스킬이 추가! 향상된 클래스 성능이 주목된다. 이번 신규 스킬은 각 클래스의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효과를 각각 선보이고 있는데, 이를 통해 좀 더 강화된 정체성의 클래스를 접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손검은 특유의 능력인 '헤이트'를 강화하여 광역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프로보크' 스킬이 더해졌고, 오브는 자신과 파티원들을 회복시키는 '풀 힐'이 등장했다. 이는 클래스 고유 특징을 반영한 것으로 여겨지며, 특히 오브의 '풀 힐'은 패시브 효과로 이동 속도 증가, 신성 속성 대미지 증폭 증가까지 발휘하여 사냥 시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더불어 지팡이의 스킬 '워프'는 바라본 대상의 뒤로 순간 이동 및 각종 상태 이상 저항 증가 효과로 전투 시 변수를 만들 수 있다. 게다가 단검의 '플로우 스테이트'는 공격을 받지 않을 시 스턴 적중, 상태 이상 적중, 더블 확률, 스킬 대미지 증폭의 능력이 주기적으로 누적, 피격 시 누적된 스택이 감소하는 독특한 버프가 추가, 석궁의 '기간틱 헌터'는 광역 공격을 할 수 있는 구체 소환이 가능하다.

그밖에 대검의 '에이션트 실드'는 보호막 형성 및 능력 강화, 체인소드의 '이터널 포스'는 블러디포스에 따라 상태 이상 시간 감소, 창의 '커맨더 샤우트'는 각종 내성과 저항을 챙겨서 생존력이 증가한 모습이다. 또한, 이도류 '새비지 스커지'는 스커지 스킬, 레이피어 '페더 샤워'는 페더 폴 스킬, 활의 '스윕 샷'은 멀티 샷을 각각 강화하는 효과를 가진다.


◆ 직업별 신규 스킬

▲ 다양한 성능의 신규 스킬을 확인할 수 있다.



◎ 전반적인 상향 조정! 밸런스 케어

신규 스킬과 더불어 전체적인 밸런스 케어가 진행되어 모든 클래스가 상향 조정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 오브는 전체적인 시전 속도 상향, 각종 스킬의 대미지 및 광역 범위 증가로 공격 성능이 다소 향상됐다. 특히 '페인 오브 카르마'가 몬스터를 대상으로 적용되도록 개선되면서 광역 대미지까지 추가, '하이 큐어'는 자신에게 사용 시 주변 파티원에게도 시도되도록 개선되어 활용성이 높아졌다.

같은 마법 계열인 지팡이는 대미지, 디버프 효율이 증가했고, 원거리 클래스인 활은 '에너지 실드'가 토글에서 액티브로 변경! 마나 보호막이 일반 보호막 효과로 개선된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석궁의 '디멘션 보이드'는 빙결 대상에게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어 활용 범위가 조금 더 넓어졌다.

근거리 최강으로 뽑히는 체인소드는 대미지 향상과 더불어 결박 확률 증가, 대검은 버프 활용성이 더욱 높아졌다. 두 클래스는 각각 공격형 생존 스킬인 '뱀파이어릭 존', '드레인'이 HP 즉시 회복 효과 추가로 위급 상황에서 좀 더 안정적인 회복이 가능하게 개선됐다.

이도류는 HP를 소비하는 '디텍트 위크니스'가 더 이상 HP를 소비하지 않게 변경, 그리고 현재 HP 비율에 따라 피해를 입히는 '크루얼 슬래셔'는 상대 HP가 적으면 더 큰 피해를 입히도록 수정됐다. 사용이 까다로운 스킬들이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된 셈.

게다가 창은 HP 및 물약 회복량 상향 조정으로 전투 유지력 증가, 주요 공격 스킬의 사거리, 버프 유지 시간도 향상된 모습이다. 또한, 단검은 유지력이 낮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HP 회복량이 증가했고, 다양한 공격 대미지도 더욱 높아져서 전투 효율 증가가 기대된다.


◆ 직업별 밸런스 케어

▲ HP 회복량 향상으로 단검의 유지력이 높아질까?



◎ 스킬 변경 할인가 적용! 클래스 체인지

신규 스킬 및 전체 클래스 케어가 진행된 만큼 게임 내 클래스 체인지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10월 5일 정기점검 전까지 이용 가능한 클래스 체인지는 클래스 카드부터 장비, 스킬, 숙련도까지 전체적인 능력 이전이 가능하며, 일부 영역에 한해서는 할인이 적용된다.

할인 적용 부분은 총 3종류로 각각 체인지에 들어가는 코인 비용이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무기별 '임페리얼 마스터리 Ⅰ, Ⅱ' 스킬 교체에 들어가는 코인 22개가 완전 무료로 적용! 해당 스킬은 누구나 부담 없이 클래스 체인지에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전설 등급 스킬도 할인이 적용되고 있는데, 모든 전설 등급 스킬은 각각 22개의 코인에서 10% 할인된 19개 코인이 소비된다. 또한, 신화 등급 스킬은 20% 할인 가격으로 측정되어 105개의 코인 대신 84개 코인만 소비하면 클래스 체인지를 이용할 수 있다.

그밖에 해당 상품은 서버 통합 계정 당 1회만 구매 가능하며, 장비, 스킬 등 변경 내용에 따라 천차만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전체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