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나이언틱


Niantic.inc(나이언틱)은 비주얼 포지셔닝 시스템(VPS)을 8th Wall 플랫폼에 결합시켜 인터넷을 더욱 강력한 증강현실 공간으로 만들어 줄 Lightship VPS의 웹 버전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업계 최초의 브라우저 기반 기술인 Lightship VPS 웹 버전은 WebAR 콘텐츠를 현실 장소에 고정하고 해당 공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상 오브젝트를 만들어 현실 세계를 디지털 세계와 연결한다.

이 플랫폼은 증강현실 체험을 더욱 개별적이고, 의미 있고, 실감 나게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주변 세상을 탐험해야 할 새로운 이유를 선사한다. 먼저 Lightship VPS 웹 버전은 일상적인 장소를 실험적인 목적지로 탈바꿈시킨다.

증강현실 기술은 어떤 장소에 증강시킬 수 있는 가상 오브젝트를 보여주고 특별한 체험을 무한히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면서 현실의 장소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이는 공원의 조각상이나 시내의 상점 앞과 같은 특정한 장소로 통행을 유도하여 현실 세계의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자를 즐겁게 하고 참여하게 만들 수 있다.

개발자와 기관 및 브랜드는 8th Wall 플랫폼을 사용하여 한 장소에서만 참여할 수 있는 WebAR 체험을 생성하여 특정 장소를 방문해야 할 필요성을 강화하거나, Niantic의 AR 지도에서 VPS가 활성화된 위치라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AR 체험으로 해당 콘텐츠의 도달 반경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한 가지 프로젝트 내에서 다수의 VPS 활성화 체험을 조합하여 AR 보물찾기 및 지리 AR 게임과 같은 다중 위치 체험을 만들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개발자들이 원하는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한 몰입형 AR 체험 구축을 위해 Lightship VPS는 Niantic의 AR 맵을 활용해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전 세계 모든 장소에 AR 콘텐츠를 고정시킨다.

이처럼 강력한 시스템이 8th Wall 플랫폼과 결합하면서, 이제 개발자는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모바일 브라우저 내에서 직접 작업하며 전례 없는 수준의 정확도와 정밀함을 보유한 VPS 활성화 AR 체험을 제작할 수 있다.

Lightship VPS 웹 버전은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위치기반 AR 체험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WebAR 개발자들이 AR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장소의 3D 메시를 처음으로 제공한다.

이 기능으로 개발자는 오클루전과 물리법칙을 활용한 WebAR 체험을 제작할 수 있으며, 가상 오브젝트와 물리적 세계 사이에 더욱 높은 수준의 상호 활동을 추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LiDAR 미지원 장치를 비롯하여 모든 iOS 또는 Android 스마트폰의 브라우저에서 이전까지는 볼 수 없었던 몰입감 있고 실감 나는 AR 체험을 할 수 있다.


개발자는 Niantic의 AR 맵에 VPS 활성화 장소를 추가하거나, 출시와 동시에 사용 가능한 100,000개 이상의 VPS 활성화 장소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위치기반 WebAR 체험을 구축할 수 있다.

VPS 활성화 장소는 단순히 길거리나 공공장소 표지물이 아니라, 공원, 길, 동네 상점 등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장소의 집합에 가깝다.

커뮤니티가 공동으로 구축한 Niantic의 AR 맵은 개발자, 조사자, 플레이어가 직접 스캔한 현실 세계 장소를 바탕으로 구동된다.

Lightship VPS의 현지화는 커뮤니티에서 제출한 수백만 건 이상의 장소, 사진, 스캔, 필수 데이터로 가능했으며, 이 세부 정보로 사용자는 일 년 중 어느 계절이든, 하루 중 어느 시간이든 VPS 활성화 장소에 맞춰 현지화 할 수 있다.

개발자는 8th Wall 플랫폼의 지리 공간 브라우저를 통해 원격으로 AR 체험을 구축 및 시뮬레이션하는 등 VPS 활성화 장소를 찾고, 제작하고, 개발할 수 있다. 아울러 WebAR이 현실 세계 장소와 연결되었을 때 어떤 일이 가능한지를 보여주는 WebAR 데모를 공개했다.

이 데모는 도쿄, 파리, 런던, 비엔나, 시드니, 뉴욕, 로스앤젤레스 등 전 세계에 있으며, 8th Wall Discovery Hub에서 확인할 수 있다.

Niantic CEO인 John Hanke는 "Niantic에서는 리얼 월드 메타버스를 통해 사람들이 주변 세계를 탐험하고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Lightship VPS를 웹으로 이식하는 것은 개발자들이 정확도와 지속성을 가지고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세계와 실감 나게 결합할 수 있게 만드는, AR의 중요한 진전이다. 전 세계 파트너사의 초기 데모를 보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었으며, 이건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 개발자 커뮤니티가 이번 신규 서비스를 이용해 어떤 위치기반 AR 체험을 탄생시킬지 매우 기대된다" 고 전했다.

Niantic 8th Wall의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Tom Emrich는 "오늘은 웹 및 증강현실에 매우 기념적인 날이 될 것"이라며 "Lightship VPS는 개발자에게 새로운 툴을 제공하여 특별한 가치를 선사한다. 개발자는 이 툴을 이용해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가상 콘텐츠를 현재 체험 공간과 원활하게 결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WebAR 체험을 제작할 수 있다. 이는 Niantic의 8th Wall 플랫폼을 통해 공개되는 첫 번째 브라우저용 툴로, WebAR가 이전보다 더욱 실감 나고, 더욱 개인적이고, 현실 세계와 더욱 긴밀히 연결된 느낌을 주도록 한다” 고 전했다.

Lightship VPS 웹 버전은 현재 8th Wall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8th Wall 워크스페이스에 로그인하거나, 8thwall 공식 홈페이지에서 14일 무료 체험판을 신청하면 Lightship VPS 웹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Lightship VPS 웹 버전에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