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Twitch)가 한국 내 트위치 서비스 운영 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 동영상 최대 화질 제한을 결정했다.

트위치는 28일, 한국에서 트위치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용이 계속해서 증가해왔고 이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 내 서비스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트위치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일부 파트너 채널과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아 원본 화질을 위한 P2P 사용을 테스트하기도 했다. 여기서 P2P란 'Peer to Peer'의 줄임말로,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클라이언트 컴퓨터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을 뜻한다. 트위치 측은 P2P가 다수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이기는 하나, 이를 광범위하게 구현하기 전에 더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결국 트위치가 선택한 해결책은 화질 조정이 제공되는 채널에서 원본 화질을 하향 조정하는 방식이다. 트위치는 오는 30일부터 트랜스코드가 제공되는 채널에서 한국 내 동영상 화질을 최대 720p으로 제한하게 된다. 현재는 시청자가 더 높은 화질로 방송을 보고자 할 때 1080p60 원본 화질을 선택할 수 있으나, 30일 이후로는 해당 옵션이 사라지게 되는 셈이다.

트위치는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해당 변경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문의 사항에 대한 FAQ를 함께 공개했다. 아래는 트위치가 공개한 FAQ 문항을 정리한 것이다.

▲ 30일 이후로는 '1080p60' 화질 설정이 사라지게 된다 (이미지 출처: 침착맨 트위치 생방송)



Q. 한국 시청자는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별도로 필요한 조치는 없다. 트랜스코드가 제공된 채널에서는 동영상 화질을 최대 720p까지 조정할 수 있다.


Q. 한국 스트리머는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 별도로 필요한 조치는 없다. 평소와 같이 생방송을 하면 된다.


Q. 트랜스코드(화질 조정)란 어떤 것인가? 이것이 미치는 영향은?

= 트랜스코드는 파일을 하나의 인코딩 형식에서 다른 인코딩 형식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다. 트위치는 트랜스코드를 사용해 시청자가 생방송 화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화질 옵션을 트랜스코드라고 한다.

모든 트위치 생방송에 트랜스코드가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든 트위치 파트너는 해당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다. 파트너가 아닌 회원의 채널은 가능한 경우에 한해 트랜스코드가 제공된다.

한국 시청자의 경우, 이번 변경 이후에도 트랜스코드가 제공되는 채널에서 생방송 화질을 최대 720p까지 조정할 수 있다. 한국 스트리머의 경우, 이번 변경이 생방송 송출 화질을 선택하는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Q. 시청자는 채널의 트랜스코드(화질 조정) 제공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나?

= 생방송 화질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동영상 플레이어의 설정 톱니바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트위치에서 이러한 변경을 적용하는 이유는?

= 트위치는 한국의 현지 규정과 요건을 지속적으로 준수해 왔으며, 모든 네트워크 요금 및 기타 관련 비용을 성실하게 지불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트위치는 한국에서의 서비스 운영을 지속하기 위해 대안적인 해결책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Q. 최근 테스트 이후 트위치가 한국에서 P2P 사용을 결정하지 않은 이유는? 향후 P2P 사용 계획이 있는가?

= P2P가 현재 다수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이기는 하지만, 이를 광범위하게 구현하기 전에 보다 심층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한국 시청자와 스트리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분야의 추가적인 기회를 지속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Q. 이번 변경은 영구적인가?

= 이번 변경은 한국에서 서비스 운영을 지속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앞으로도 한국 커뮤니티를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는 한편, 한국에서의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Q. 이번 변경은 다른 국가에도 적용될 예정인가?

= 이번 변경은 한국 시청자에게만 적용된다. 이는 트위치가 현재 운영 환경에서 한국 내 서비스 운영을 지속하기 위해 도입한 솔루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