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Impacting lives through Games, DeFi, and DAOs
  • 강연자 : 서일구 실장 ㅣ 위메이드
  • 발표분야 : ‘TOKEN2049(토큰2049)’ 강연
  • 키워드 : #Mega-Ecosystem #WEMIX PLAY #NILE #WEMIX Fi #WEMIX3.0 메인넷

  • 글로벌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행사인 '토큰2049(TOKEN2049)'이 9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개최되었다.

    '토큰2049'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그리고 프리미엄 웹3 주제를 다루는 글로벌 컨퍼런스로, 전세계 암호화폐 업계의 인사들이 모여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며 생태계와 트렌드에 대해 논의한다. 올해 현장에는 전세계 암호화폐 관련 3,000명 이상의 인사와 13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했다.

    TOKEN2049현장에서는 위메이드에서 위믹스 플랫폼을 담당하고 있는 서일구(Robin Seo) 실장이 '위믹스3.0: 삶에 영향을 주는 게임, DeFi 및 DAOs (Impacting lives through Games, DeFi, and DAOs)'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 위메이드 서일구 실장

    70년대 아케이드 게임의 부흥을 시작으로 80년대에는 콘솔게임, 90년대에는 온라인 게임의 전성기, 그리고 e스포츠 문화의 형성 및 발전, 2000년대부터는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현재는 블록체인과 토큰 등의 신기술을 접목한 P2E게임이 성장하고 있다.

    지금도 전 세계 수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지만, 블록체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여전히 그 중 일부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서일구 실장은 "전통적인 게이머들과 블록체인 게이머들의 언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통적인 게이머의 경우 실제 게임플레이와 게임성 그 자체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반면, 블록체인 게이머들은 블록체인 기술적인 측면과 자산 소유권, 경제성 등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위메이드는 '위믹스 플레이'라는 플랫폼을 개발, 두 그룹의 게이머를 한데 묶고, 양측이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가치관을 모두 제공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일구 실장은 두 게이머 집단의 특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게임의 사례로 전통 게이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결함하여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한 '미르4 글로벌'을 언급했다.

    미르4 글로벌의 성공 비결에 대해 서일구 실장은 "P2E 게임이라도 전통 게이머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게임성과 가치가 담겨있어야 한다는 우리의 생각이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전했다.


    수치로 결과를 보면 출시 4개월 뒤 140만명의 동시접속자수를 달성했으며, 총 유저수 2,064만명을 넘어섰다. 이러한 유저풀을 기반으로 총 토큰 거래량은 3억 7,800만 달러를 기록했고 NFT 거래량은 약 3,800만 달러에 달했다. 그 중 가장 비싼 NFT 판매가는 42.8만 달러로 거래되었다.

    지금까지는 사람들이 게임을 하고 캐릭터를 키우는데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패턴이었다면, 이제는 그들이 들인 시간이 일종의 투자가 되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단순히 '게임에 돈을 쓴다'라는 개념에서 '이익에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이다.

    "양질의 웰메이드 게임과 블록체인 경제가 합쳐졌을 때 거래가 대량으로 발생하고 채택(Mass Adoption)됩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위메이드는 위믹스3.0 메인넷을 도입, '위믹스 플레이', '위믹스 Fi', '나일(Nile)'의 3가지 방향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P2E게임과 DeFi, Dao, NFT 서비스를 제공하여 여러 경험을 연결하고, 궁극적으로는 현실과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겠다는 취지이다.

    "위믹스3.0 메인넷에서 3가지의 핵심 플랫폼이 구축되며, 플랫폼은 각기 저마다의 고유 경제와 에코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이를 모두 통합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메가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이 위메이드의 목표입니다"

    한편,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기준 현재까지 15개의 게임을 출시 및 서비스 하고 있으며 31개의 신작 게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나아가 올해 말까지 총 100개의 게임을 런칭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