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 신규 업데이트 예고한 게임들, 변화의 바람 불어오는 10월

▲ 온라인 게임 순위 (9월 26일~10월 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서든어택' 3위 탈환 - 가을 출석체크, 르세라핌 캐릭터 출시 등
- 9월 마지막 주의 온라인게임 순위가 집계된 이번 지표에서는 넥슨의 FPS '서든어택'이 '로스트아크'를 제치고 3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9월 22일부터 시작한 가을맞이 출석체크 이벤트와 함께, 지난 29일에는 아이돌 그룹 '르세라핌' 캐릭터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된 여파로 보입니다.

◎ '검은사막' 2주 연속 순위 상승 - 마을이동 간소화, 한국풍 신대륙 공개
- '디아블로3'는 지난 9월 초 시작한 신규 시즌의 영향이 크게 줄어들며 3계단 하락했으며, 그로 인해 워크래프트3와 사이퍼즈, 검은사막 등 온라인 게임이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검은사막'은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으로 순위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24일 유저 대상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공개한 신규 콘텐츠와 인게임 보상 등으로 인한 복귀 유저의 증가가 순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펄어비스는 지난 '하이델 연회 2022' 행사를 통해 마을간 이동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신규 콘텐츠 '어비스 원: 마그누스'를 예고했으며, 이후 게임에 업데이트될 한국풍 신대륙의 모습 또한 살짝 공개했습니다. '어비스 원: 마그누스'는 오는 10월 12일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파이널판타지14', 6.1 업데이트 앞두고 순위 상승
- 또 다른 MMORPG인 '파이널판타지14'도 오랜만에 순위 상승을 보였습니다. 바로 내일(4일) 적용 예정인 6.1 업데이트를 앞두고 신규 콘텐츠를 준비하는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6.1 업데이트에서는 효월의 종언의 신규 메인 스토리와 함께 새로운 극 토벌전, 24인 연합 레이드 등이 추가되며, 새로운 하우징 거리 또한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밖에도 이미 예고된 다양한 업데이트와 신작 소식이 가득한 10월이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이번 주 수요일(5일) 얼리액세스 출시로 게이머들을 찾아오는 '오버워치2'는 가장 많은 이들이 지켜보고 있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과연 8위까지 하락한 '오버워치'를 대신해 과거의 영광을 찾을 수 있을까요? 다음 주 순위 분석도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이번주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에서는 오픈 베타가 마무리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의 모습이 사라졌지만, 뜻밖의 작품이 그 자리를 대신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개발사 리로직(Re-Logic)에서 2011년 출시한 2D 샌드박스 게임 '테라리아'가 그 주인공입니다.

◎ '테라리아', 1.4.4 패치로 이용자 대폭 상승
- 출시 이후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해 온 '테라리아'는 지난 주 1.4.4 패치를 통해서도 다수의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편의성을 개선하는 업데이트와 함께 제니스 시드, 리믹스 시드 등 새로운 월드 시드가 추가돼 샌드박스 특유의 즐길 거리가 늘어났습니다. 현재 게임은 약 11만 5천여 명의 최다 동접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1.4.4패치가 진행되기 이전 최다 동접자인 4만 명의 두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테라리아는 스팀 상점에서 10,500원에 구매가 가능하며, 3명의 친구와 나눠 가질 수 있는 4-Pack은 32,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일 기간을 잘 활용하면 그보다 더욱 저렴한 가격에 장만할 수 있습니다.

◎ 'FIFA23' 출시, 하지만 이용자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
- 트렌드 지표에서는 지난 9월 30일 출시된 EA스포츠의 최신 게임 'FIFA 23'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최다 동시 접속자는 7만 8천여 명에 달하며, 스팀 상점 최고 인기 제품 지표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긍정적인 지표와는 달리 FIFA23의 유저 평점은 '대체로 부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얼티밋 에디션 사전 예약 구매자들에게 게임 출시 3일 전 미리 즐길 수 있는 혜택을 제공했는데, 게임이 실행조차 되지 않는 오류로 인해 그 3일동안 원활한 플레이가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스팀 상점의 이용자 리뷰를 살펴보면 EA 안티 치트와 관련한 문제로 게임을 실행할 수 없었던 문제를 상당 수의 플레이어가 경험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최적화와 관련한 문제도 불거졌습니다. 'FIFA23'은 EA스포츠가 FIFA의 이름을 사용하는 마지막 작품인 만큼 '세계의 게임'이라는 슬로건 아래 많은 공을 들인 게임입니다. 전작인 FIFA22에서는 PC 플랫폼에 하이퍼모션 기술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하이퍼모션2'를 PC에 적용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독이 되었는지, 권장 사양보다 높은 성능을 가진 PC에서도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는 등 최적화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스팀 상점의 'FIFA23'의 유저 평가는 6,049명 중 34%만이 긍정적으로 대답한 '대체로 부정적'입니다. 이제 막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유저들의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빠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 트렌드 지표에 올라온 VR게임 - '본랩(BONELAB)'
- 한편, 트렌드 지표에서는 자주 접할 수 없는 VR게임 또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실감나는 물리 효과로 많은 인기를 얻은 VR게임 '본웍스'의 후속작 '본랩(BONELAB)'이 그 주인공입니다. 지난 9월 30일 출시된 해당 게임은 유저 5,083명 중 77%가 긍정적으로 응답한 '대체로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0월 2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오딘: 발할라 라이징' 구글 1위 탈환 - 신규 클래스 실드 메이든 업데이트 등
-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표에서는 최근 신규 클래스 '실드 메이든' 추가와 함께 클래스 이전, 신규 서버 등 업데이트를 진행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리니지 형제를 제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1위를 탈환했습니다. 지난 5월 무기 형상 업데이트 등으로 1위를 기록한 뒤 5개월 만입니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신규 클래스 출시 기념으로 오는 10월 26일까지 출석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매일 출석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아바타 11회 소환권, 무기 형상 11회 소환권 등의 보상을 제공합니다.

지난 주 2위를 기록한 히트2는 '오딘'의 순위 탈환에 밀려 3위에 자리하게 됐습니다. 해당 게임 역시 지난주 출시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지만, 순위 반등에는 성공하지 못한 모습니다. 리니지 형제들의 바로 아래인 6위에는 Habby의 캐주얼 게임 '탕탕특공대'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 '원신' 3.1 업데이트로 10위권 입성 - 갤럭시 스토어는 2위
- 지난주 3.1 업데이트로 모험 지역을 확장한 '원신'은 서비스 2주년 이벤트와 첫 충전 2배 보너스 초기화 등이 맞물리며 매출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다만,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게임 내 결제 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쿠폰을 주는 갤럭시 스토어를 활용하는 비율이 높은 영향인지 구글과 애플 모두 8위에 그친 모습입니다. 현 시점 원신은 갤럭시 스토어 게임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마왕성에 닿아라!' 출시 4개월 후 인기 차트 역주행
- 인기 차트에서는 어김없이 방치형 게임들과 탕탕특공대가 높은 순위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 출시된 모바일게임이 출시 4개월만에 인기 순위 3위에 오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모바일게임 개발사 크립텍트에서 개발한 모바일 RPG '마왕성의 닿아라!'는 만화책에 들어가 용병단을 꾸려 가며 모험을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5월에 출시했음에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게임이었으나, 최근 첫 정규 시즌 시작, 신규 캐릭터 '위스퍼' 출시 등으로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하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현재 해당 게임은 첫 정규 시즌을 맞이해 쿠폰 제공 및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10월 2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