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게임화연구원


한국게임화연구원(소장 석주원)이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대학원장 정진택)과 '디지털 전환 및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10월 5일, 한성대학교 상상관에서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성대학교에서 정진택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장, 주형근 주임교수, 이형용 경영대학원장이 참석했고, 석주원 한국게임화연구원 소장, 김태규 부원장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에 맞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글로벌 수준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 교육 발전을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 및 콘텐츠, 노하우, 사업 등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국게임화연구원과 한성대학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현장 및 기업 경영 컨설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활성화 △글로벌 수준의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연구 및 디지털 전환 연구개발 협력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산학연 교류 활동 등의 사업 등을 추진한다.

정진택 대학원장은 "게이미피케이션은 산업 현장, 기업 등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대학원 에서는 앞으로 더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게이미피케이션관련 강의 개설할 계획"이라며, "이번 협약이 다양한 기업 경영 컨설팅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양성의 첫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석주원 소장은 "ES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 등 산업 전반에서 변화의 핵심은 직원의 참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사람들의 참여를 끌어내는 핵심 역할에 게이미피케이션이 활용될 것"이라며, "한국게임화연구원은 한성대학교와 함께 국내 게이미피케이션 환경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연구개발과 교류활동에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게임화연구원은 현재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 컨설팅 대학원에 겸임교원을 파견하여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2023년 1학기에는 해외 게이미피케이션 제품 실습, 기획 개발, 이론 연구 등 게이미피케이션과 연관된 사회적, 인지적, 문화적 요소와 관련된 강의를 개설한다.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 컨설팅 대학원은 2023년부터 'ESG 경영', '에너지 디자인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혁신 트랜스포메이션' 3가지의 세부 전공 트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모집 요강 및 학과 정보는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