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에 북방 대륙과 신규 스토리, 각종 상위 아이템과 궁사의 세 번째 각성 계열 등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또한 소울 리그를 비롯해 최상위 장신구를 얻을 수 있는 메가 소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찾아왔다.

먼저 북방 대륙이 업데이트 됐다. 신규 에픽 퀘스트를 진행하면 진입할 수 있으며 북방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신규 콘텐츠도 다수 추가됐다. 탐험 일지는 수집, 인연, 처치, 이야기, 비경 다섯 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지를 완성하면 스탯을 높일 수 있다. 이 스탯은 만상록과 마찬가지로 같은 월드 내 계정 단위로 적용되는 효과다.

현상 수배 기능을 활용하면 북방 대륙에서 주어지는 미션을 수행하고 명예 주화를 모을 수 있다. 명예 주화는 북방대륙 중부 상업지구의 '길유'를 찾아가면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필드보스인 하만은 매일 화룡보다 30분 늦은 시간에 하만의 요람에서 출현하는 필드보스다. 예를 들어 평일에는 저녁 7시반, 10시반과 새벽 1시반에 오르막 협곡 - 백화목 앞에 용맥이 생성되며 이를 타고 들어가 하만을 처치하면 된다. 하만은 화룡처럼 일반, 정예, 최정예 전리품을 드롭한다. 또한 하만 각인서라는 아이템이 추가되어 일반부터 빛나는, 이글거리는, 고귀한, 휘광 등급까지 있는데, 최대 잠재력 1200까지 적용되는 상위 등급의 각인서다.

▲ 새로운 메인 퀘스트와 함께 북방대륙이 오픈됐다


신규 던전은 흑룡교 강림전이다. 천목 팔찌와 허리띠를 얻을 수 있으며, 새 던전이 나오면서 곤륜파 본산은 자연스레 영웅 던전으로 격하됐다. 강림전에 도움이 되는 능력치를 제공하는 천목 월/수운석 역시 본산에서 획득할 수 있다. 장신구의 능력치 차이는 기존의 천류-천목 장신구와 동일한 구조다.

팔성 보석의 상위 등급인 삼선 보석이 출시됐다. 태극 삼선 보석 역시 추가되었으며 이벤트 진화식을 활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완성할 수 있다. 또한 남옥과 호박석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태극 보석인 남호석이 추가되었는데, 보다 높은 공격력과 더불어 상태이상 피해를 챙길 수 있는 것이 메리트지만 이벤트 진화식이 없어 하나하나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 흑룡교 강림전이 추가됐다

▲ 천목 장신구의 능력치는 다른 천목 장신구와 크게 다르지 않다

▲ 삼선 보석이 추가되면서 보석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됐다


상위 등급 령인 무의령이 추가됐다. 비룡공상에서 홍문수 결정 12개와 30금으로 불완전한 무의령을 구매할 수 있고 여기에 보유하고 있던 +10 이상의 여의령을 전수해 강화수치를 높일 수 있다. 만약 여의령이 없는 경우 무의의 정수를 이용해 불완전한 무의령을 무의령으로 만들 수 있지만 무의의 정수 자체가 현재 획득이 불가능하므로 완성된 무의령은 현재 오로지 전수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여의령을 전수할 경우 강화 수치는 현재 단계에 관계 없이 모두 5가 하락한다. 즉 +15 여의령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전수 시 +10 무의령을 얻게 되는 것. 다만 전수에 있어 기존의 일반 장신구들과는 차이가 있는데, 먼저 강화 단계에 따른 옵션의 등급 자체가 다르다. 예를 들어 +15 여의령에 붙는 공력 피해율이나 상태이상피해 증가 효과는 무의령에선 +10에 붙는다. 기존의 20단계 효과는 15강에 부여되며, 무의령 20단계에서는 새로운 강화 효과가 추가된다.

단순 스탯만 동급이 아닌 동급의 발동효과까지 보유하고 있는만큼 강화 확률도 그대로 끌고온다. 기존에는 승계를 통해 강화 단계가 낮아지면 강화 성공 확률이 올라 그나마 다시 올리기 수월했지만 무의령은 강화 수치가 낮아도 사실상 동급 이상의 아이템이기 때문에 강화 성공률이 오르지 않는다. 또한 여의령 대비 들어가는 홍문수 결정의 개수도 늘어난다.

▲ 어흑 마일리지.. 재료 개수, 강화 성공률까지, 단계가 낮아졌다고 얕보면 큰 코 다친다


새로운 제작식들이 대거 추가됐다. 신규 의뢰는 기존의 최상위 제작 아이템보다 한 등급 더 높은 것들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보다 높은 등급의 제작인만큼 희귀 원소가 아닌 '빛나는 희귀 원소 결정'이라는 아이템을 재료로 요구한다. 빛나는 희귀 원소 결정은 북방대륙 필드 NPC인 어처구니나 낚시 상인, 봉마 던전 보스 드랍, 비룡공상에서 매일 10개 등 루트로 구입할 수 있다.

이외 필드보스인 하만을 처치하거나 일일퀘스트 진행, 일일/주간도전 보상, 봉마/영웅/천수나한진 특별 보상 및 나한도 교환 상인을 통해서는 거래가 가능한 '빛나는 희귀 원소'를 얻을 수 있다. 일반 원소는 결정과 1:1 비율로 교환할 수 있으며 당연히 역교환은 불가능하다.

▲ 보다 강력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 제작에 필요한 빛나는 희귀 원소는 낚시 상인, 비룡공상, 필드보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얻는다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찾아왔다. 가장 중요한 이벤트는 역시 메가소울+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쿠폰을 바로 지급받을 수 있고 여의령과 염호수호석, 천광성을 한꺼번에 바로 준다. 여기에 선택적으로 특별한 만물상 원석 교환권 4장 또는 천목석 결정 천개를 받을 수 있는데, 특별한 만물상 원석 교환권으로 바꿀 수 있는 원석이 있다면 원석 교환권을, 이미 다 보유하고 있다면 천목석 결정을 추천한다.

다 주는데 혼만 빠져서 아쉽다면 주목하자. 메가소울+는 피에스타 연계 이벤트도 존재한다. 소울 부스트를 모두 끝내고 홍월 의상을 받은 뒤 참여할 수 있는 메가소울+ 피에스타를 진행하면 천류 장신구와 진화 의상 세트, 거신의 심장 특별 원석 주머니, 소울 주화 등을 얻을 수 있다.

소울 주화는 천의혼이나 광혼석 결정으로 교환할 수 있는 메가 소울 상자를 구매하는데 쓰이는데, 캐릭터별로 소울 주화를 모을 수는 있지만 메가 소울 상자는 계정당 1회만 구매할 수 있고 다른 사용처가 없으므로 꼭 상자가 필요한 캐릭터로 구매를 진행하자.

이외 메가소울+ 리워드가 지급된다. 블소 런칭일인 2012년 6월 30일 이후로 블소 N샵에서 사용한 금액에 비례하여 '메가 주화'를 지급한다. 메가 주화는 최소 600개에서 최대 3천개가 지급되는데, 이를 이용해 비룡공상에서 홍문수/수호수/광혼석/성흔석 결정을 종류별로 최대 500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자신이 N샵에서 결제 이력이 있다면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하자.

▲ 메가 소울+ 이벤트로 한 번에 최상위 령, 수호석, 성 세트를 얻을 수 있다

▲ 피에스타를 진행하고 메가 소울 상자를 받으면 천의혼까지도 획득 가능!

▲ 블소 서비스 기간 중 N샵 결제 이력에 따라 메가 주화를 지급받아 결정으로 바꿀 수 있다


또다른 대형 이벤트로는 소울 리그 시즌2가 있다. 시즌1을 겪어본 이들은 이미 익숙한 던전 클리어 경쟁형 이벤트로, 진행 방식과 보상 구조는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

먼저 봉마~영웅던전과 필드보스, 거신의 심장, 나한도, 천수나한진, 화룡의 둥지 일일퀘스트를 통해 소울 리그 부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봉마 던전 어트랙션 퀘스트를 통해 단계에 따라 부적을 차등지급 받을 수 있으며 봉마 던전 및 1인 던전 랭킹과 소울 리그 스페셜 미션 등으로도 부적이 지급된다. 이를 모아 사용해 티어를 높이면 얻을 수 있는 내단으로 강력한 버프를 챙기고, 최종적으로는 보다 많은 점수를 얻어 등수 경쟁에서 고지를 점해야 한다.

기존과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봉마 던전 어트랙션 보상이다. 새로 나온 던전일수록 같은 단계를 클리어해도 더 많은 부적을 준다. 때문에 같은 시간을 들인다면 신규 던전을 공략하는게 좋은데, 다만 신규 던전의 경우 운석이 갖춰지지 않은 초반에는 관통과 명중 모두가 부족해 고단계 공략에 난항이 예상된다.

환영무기를 받을 수 있는 커트라인인 '그랜드 마스터'는 기존 4~20위에서 4~30위로 확장됐다. 이제 직업별로 10명씩 더 환영무기를 얻을 수 있는만큼 지난 번 환영무기를 아쉽게 놓쳤던 이들에게는 부담이 조금 줄게 됐다. 이외 부적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순위 집계가 되지 않아 일명 부적 숨기기는 여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소울리그 시즌2의 진행방식은 기존과 거의 같다

▲ 보다 최신 봉마 던전일수록 같은 단계에서 더 많은 부적을 준다

▲ 직업별 30등 이내에 들어왔을 때 얻을 수 있는 환영무기

▲ 100등 이내에 들어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의상


북방대륙, 기아 토벌 이벤트는 북방대륙 한단마을 오염된 목초지에서 특정 기간에 출현하는 기아를 처치하는 것이 목표다. 기아는 월/금/토/일 저녁 9시와 11시에 출현하는데 '공고문:귀생수 기아 토벌대 모집' 퀘스트를 수령하고 이를 처치하면 대지의 돌림판 이용권을 얻을 수 있다.

돌림판 이용권은 한단마을에 배치된 돌림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북방대륙 치명피해/상태피해합성패와 천목석 결정, 대지의 주화 등 다양한 보상이 지급된다. 이 중 대지의 주화는 비룡공상에서 도화 상자나 각인서, 진기석/원기석 상자나 원석 교환권 등으로 바꿀 수 있다. 이외 기아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진 기아가 출현해 추가 공략을 진행할 수도 있다.

천목 보물 탐험대 이벤트에서는 매주 소울 피에스타에 참여하고 보물지도, 보물 나침반, 보물 망원경을 받은 뒤, 이를 변환해 탐험가의 보물상자를 만들 수 있다. 변환 시 일반 또는 빛나는 상자 중 하나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고, 일반 상자에는 똑같이 재료를 하나씩 더 넣어 빛나는 상자로 확정 변환이 가능하다.

보물 상자는 개봉 시 여러 소모품과 보물 탐험대 주화라는 이벤트 주화를 제공하는데 일반 상자는 주화 1개, 빛나는 상자는 주화를 15개 주기 때문에 일반 상자 그대로 개봉하지말고 무조건 빛나는 상자로 추가 변환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물 탐험대 주화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홍문 두루마리, 홍문비급, 천목의 정수, 봉마 던전 3종의 특성석 상자와 인장 상자가 있다.

▲ 월, 금, 토, 일 저녁 9시와 11시에 출현하는 기아를 잡고 보상을 얻자

▲ 천목 보물 탐험대 피에스타를 통해 보물지도와 나침반, 망원경을 얻고 변환하자

▲ 탐험가 보물상자에 1회분 재료만 더 넣으면 빛나는 상자가 되는데, 보상이 훨씬 좋다

▲ 보물 탐험대 주화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