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롤드컵 현장서 이태원 참사 묵념으로 애도
- 이태원 핼러윈 참사 소식에 롤드컵 현장에서도 애도 물결이 전해졌다. 지난 10월 31일 열린 2022 롤드컵 4강 2경기에 앞서 현장에 모인 모든 인원이 참사를 애도하기 위해 묵념했다. 경기장 중앙 스크린에 'IN MEMORIAM October 29,2022 / 비극적인 사고의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라는 문구도 실렸다. 무대에서는 라이엇 게임즈 관계자가 서울에서 발생했던 참사를 애도하기 위해 묵념을 함께 해달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한편, 미국 현지에서도 핼러윈 기간 중에 총기 난사 사고가 발생해 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 2022 롤드컵 왕좌에 앉은 DRX
- DRX가 T1과 풀세트 접전 끝에 왕좌에 앉았다. 양 팀은 풀세트라는 스코어 뿐만 아니라 매 세트 접전을 벌여 보는 이들의 눈을 즐겁게 했다. DRX는 LCK 4번 시드로 대회에 나섰음에도 창단 첫 롤드컵 우승이라는 드라마를 완성했다. 또한, '제카' 김건우는 로열로더라는 칭호를 얻었고, '데프트' 김혁규는 데뷔 이후 첫 롤드컵 우승이라는 기쁨을 누렸다. '킹겐' 황성훈은 결승전에 보였던 뛰어난 경기력을 인정받아 MVP를 수상하기도 했다.

◎ 2023년부터 LoL e스포츠 국제 무대 포맷 변경 예정
- 오는 2023년부터는 MSI와 롤드컵의 포맷이 변경될 예정이다. 2022 롤드컵 결승 미디어데이에서 LoL e스포츠 총괄 나즈 알레타하가 직접 발언했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한 외국 기자는 개인 SNS를 통해 "더블 엘리미네이션이 가장 좋아보이지만, 모든 메이저 스포츠 대회는 싱글 엘리미네이션 방식을 취하기에 알맞지 않아 보인다"며 더블 엘리미네이션으로의 변경은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 북미 나이츠 아레나, VCT 아메리카 챌린저스 경기장으로
- VCT 아메리카 챌린저스가 나이츠 아레나에서 열린다. 베어 제미슨 VCT 아메리카 총괄은 "여러 대회 개최를 통해 나이츠 아레나는 능력을 입증했다"며 위 발표를 진행했다. 나이츠 아레나에서는 지난 몇 년 간 수많은 발로란트 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한편, VCT 아메리카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 e스포츠 소식통


◎ 발로란트 슈퍼스타 '예이' 퍼시픽 합류 가능성 있었다
- 발로란트 옵틱 게이밍의 슈퍼스타 '예이'를 VCT 퍼시픽 리그 참가 팀 중 일부가 영입하려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팀은 글로벌 e스포츠였다. 글로벌 e스포츠는 인도 팀으로 VCT 퍼시픽 리그 합류에 성공했다. 하지만 이적료 합의 과정에서 난항을 겪은 글로벌 e스포츠는 '예이'를 포기했고, 그는 C9에 전격 합류했다.

◎ LoL 스토브 리그 이모저모
- 롤드컵이 종료되면서 스토브 리그 관련 소식이 잇따라 전해지고 있다. 서구권에서는 G2의 바텀 듀오 교체설에 이어 '미키'의 복귀설까지 들려왔다. 또한, '서세이'와 '오도암네'가 엑셀로의 이적에 동의했다는 내용, 프나틱이 '힐리쌩'과 결별한다는 소식 등이 이어졌다. C9은 독일 출신 'Diplex'와 한국인 'EMENES'라는 미드 라이너와 계약할 거란 소문도 있었다. 매각설에 시달리고 있는 RNG에서는 팀의 프랜차이즈 스타 격인 '샤오후'를 비롯해 총 4명이 팀을 떠날 거란 이야기도 나왔다.

◎ VCT 프랜차이즈 탈락 담원 기아, 코치 보강
- VCT 퍼시픽 리그 합류에 실패했던 담원 기아가 코치를 보강하며 챌린저스 우승에 대한 열의를 불태웠다. CS:GO와 발로란트에서 활동한 바 있는 '페리' 정범기 코치가 팀에 합류했다. 올 중반기까지 팀 로스터를 가득 채웠던 담원 기아가 2023년을 앞두고 어떤 로스터 변경을 더 구상 중인지는 아직 밝혀진 바 없다.

◎ 탈론 e스포츠 김도훈 단장, e스포츠 토크쇼 출연
- 탈론 e스포츠의 김도훈 단장이 부산 e스포츠 토크쇼에 출연한다. 오는 9일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리는 이번 토크쇼에서는 김 단장이 나서 글로벌 e스포츠 게임단 특수성과 장단점, 단장의 역할, 동남아시아 e스포츠 시장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해당 토크쇼는 정소림 캐스터의 진행으로 부산 e스포츠 경기장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실시간 시청 및 질의응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