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7일(월) 로스트아크 4주년을 기념하여 라이브 방송이 진행됐다. 당초 11월 1일(화)에 서프라이즈 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피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 1주일 연기된 바 있다. 로아온 썸머와 동일하게 세 명의 수석팀장의 주도하에 진행됐다.

인사와 함께 가장 먼저 지금까지 소통을 자주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올렸다. 현재 불편한 점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최대한 개선을 약속했다. 이후 벌써 4주년이 된 것이 와닿지 않고 실감 나지 않는다며, 지금껏 개발해올 수 있었던 것은 모험가들의 성원 덕분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최근의 각종 이슈에 대해 다방면으로 이야기가 나왔다. 특히 5분 만에 패키지가 내려간 것으로 이슈가 되었던 할로윈 패키지에 대한 내용을 먼저 언급했는데, 성급한 판단이었다며 이에 대한 사과와 함께 모든 모험가에게 해당 패키지를 쿠폰 형태로 지급하는 형태로 마무리 지었다.

이후 4주년 이벤트와 위쳐 콜라보레이션, 로아온에 대한 이야기도 전해졌다. 특히 이번 로아온은 12월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것이며, 조만간 참가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 방송 주요 내용 간단 요약

고딕 아바타에 관해서...
ㄴ할로윈과 관련된 상품을 판매 중이라는 것이 불편하고 불쾌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라 판단하여 긴급하게 내렸다.
ㄴ성급한 판단을 내렸다고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는 세심하게 운영하겠다.
ㄴ모든 모험가들에게 아바타와 탈 것, 펫이 포함된 쿠폰을 오는 수요일에 지급할 예정이다. 해당 쿠폰에는 새로운 탈 것 및 펫 외형이 포함되어 있다.

플레체 스토리가 너무 답답하던데?
ㄴ차후 스토리를 위해 어린 시절의 아만 이야기를 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 앞으로 이야기가 서서히 정리될 테니 기대해 달라.
ㄴ볼다이크에서는 아만과 관련된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으며, 차후 관련 스토리가 더 나올 예정이다.
ㄴ이와 별개로 플레체는 셀피 명소로 제작되었으니,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많은 사진을 찍어주면 감사하겠다.

밸런스 패치에 대해서
ㄴ테스트 서버에서 놓친 부분이 많아 라이브 서버 적용 이후 긴급 수정을 했다. 큰 실수라 생각하며 차후 테스트 서버 운영 방식에 변화를 줄 예정이다.
ㄴ자세한 내용은 다음 밸런스 패치 전에 상세히 말할 예정이다.

골드 인플레이션이 심한데?
ㄴ골드 가치는 정말 민감하게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ㄴ추후 로아온에서 각종 지표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진행할 예정이다.
ㄴ다계정은 지속 제재 중이며, 인플레이션에 끼치는 영향이 그리 크지는 않은 상황이다.
ㄴ다만 많은 모험가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으므로 카오스게이트 잠수 등 다계정 관련 사항을 개선할 예정이다.

일리아칸의 히든 에스더가 상당히 인상 깊었다
ㄴ군단장 레이드의 간판인 에스더 스킬이지만 일리아칸쯤 오다 보니 너무 식상한 느낌이 들었다.
ㄴ변화가 필요하다 생각해서 넣었는데, 하루 만에 모두 찾아낼 줄은 몰랐다.
ㄴ카멘에서도 이와 같은 에스더 스킬을 넣을 예정이다.

고난이도 전투의 보상이 너무 낮은 것 같다
ㄴ보상과 관련된 사항으로 현재 성장 방식이 계속 반복되고 있어 지루함을 느끼고 있는 상황. 일리아칸 하드에서 특히 증폭된 것으로 보인다.
ㄴ새로운 성장 동력과 파밍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현재 일부는 개발 중에 있다. 다음 콘텐츠에서 선보일 수 있을 것.
ㄴ4티어는 예정되어 있지 않다.

큰 거가 어떤 것인가?
ㄴ큰 거란 사실 로아온을 이야기하는 것이였다.
ㄴ로아온에서 여자 버서커, 볼다이크, 카멘, 애정 호감도, 슈샤이어 체형 등 굵직한 것들을 모두 다룰 예정이다.
ㄴ이번 로아온은 12월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가르가디스는 대체 언제 나오나?
ㄴ이미 완성되어 있고 테스트 중이며, 내부적으로 재미있다는 평이 많은 편이다.
ㄴ다만 출시 타이밍에 대해서는 아직 고민 중이다.

4주년 이벤트는 무엇이 준비되어 있나?
ㄴ아크라시아의 탄생을 기념하는 기원의 섬이 추가될 예정이다.
ㄴ쿼터뷰 슈팅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특별 퀘스트를 진행하고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ㄴ4주년 쿠폰으로 지난 아트 공모전의 대상 아바타와 탈 것, 펫이 포함되어 있으며, 벽지 등 다른 보상도 포함될 예정이다.
ㄴ이와 별개로 또리콩의 응애 모코콩 이모티콘 팩도 업데이트 된다.

위쳐3 콜라보레이션은 언제?
ㄴ현재 거의 완성이 되었으며 조만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ㄴ게롤트가 아크라시아의 세계로 넘어와서 모험가와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ㄴ시리도 참전하며, 콜라보레이션은 섬 형태로 선보인다.


▲ 4주년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기원의 섬

▲ 공모전 아바타와 탈 것, 펫은 물론

▲ 또리콩의 이모티콘 팩이 추가된다

▲ 아크라시아로 넘어온 게롤트의 이야기도 조만간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