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 어느덧 출시 4주년, 기념 이벤트와 함께 순위 상승한 '로스트아크'

▲ 온라인 게임 순위 (11월 7일~11월 1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4주년 맞이한 '로스트아크' 다채로운 선물과 이벤트 마련
- 지난 주 국내 정식 서비스 4주년을 기념하며 축제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발로란트를 제치고 5위에 올라섰습니다. 4주년을 기념하며 다양한 선물과 이벤트를 준비한 로스트아크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4주년 기념 아바타를 제공하며, 접속일수에 따라 각종 아이템을 추가로 받을 수 잇는 특별 출석 이벤트 또한 진행합니다.

오는 12월 7일까지 진행되는 4주년 기념 섬 콘텐츠인 '기원의 섬'에서는 그간 만나온 다양한 NPC들과 함께 로스트아크의 네 번째 생일을 축하할 수 있으며, 설치물과 재련 재료등 보상도 얻을 수 있습니다.

◎ 하반기 업데이트 적용한 '피파온라인4' 2위 유지
- 지지난 주 예고한 2022 카타르 월드컵 콘텐츠를 포함한 하반기 업데이트를 진행한 '피파온라인4'는 이번주에 순위 변화 없이 굳건히 2위를 유지했습니다. 지난 10일 진행된 업데이트에는 하반기 로스터, 신규 모드인 'EA 챔피언십', 'FIFA 월드컵 2022 모드' 등이 추가됐으며, 게임플레이를 개선하기 위한 패치 또한 진행되었습니다.

오는 21일(월)부터 FIFA 카타르 월드컵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파온라인4에 대한 관심도 일정 이상 유지될 전망입니다. 피파온라인4는 월드컵 기간동안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할 계획이며, 지금도 아이콘 드로우, 뷰잉 파티 등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월드 오브 탱크가 기념하는 '11.11'은 무슨 날?
- 지난 주 46위에서 3계단 상승한 워게이밍의 '월드 오브 탱크'는 지난 11월 11일을 맞이하여 뜻 깊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11월 11일은 '빼빼로 데이'로 더욱 잘 알려져 있지만, 6.25 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와 인류 평화를 위해 희생하신 UN 전사자의 넋을 기리는 추모 행사가 열리는 날입니다.

'턴 투워드 부산'이라는 이름으로 매년 11월 11일 개최되는 이 행사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의 UN군 참전국들도 모두 한마음으로 참여합니다. 6.25 전쟁에 참전한 11개국, 2천 3백여 명의 UN군 전사자들이 안장된 부산 UN기념공원을 향해, 모두가 같은 시간에 추모의 묵념을 하는 것입니다.

워게이밍은 이처럼 뜻깊은 날인 11.11을 맞이하여 프리미엄 상점을 통해 희귀 전차들을 판매하며, 한국 테마의 전차 꾸미기 요소를 획득할 수 있는 11.11 기념 임무 또한 추가했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 11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11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 1,645만 시간...전주 대비 1.6% ↑
- 게토에서 제공하는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르면 지난주 PC방 사용시간은 전주 대비 1.6% 증가, 전년 대비 1.0% 감소한 1,645만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2.4%, 주말 평균 19.0%로 주간 평균 14.3%로 나타났습니다.

◎ 피파온라인4과 아이온, 20% 대 사용시간 상승 기록
- 전주 대비 가장 높은 폭의 사용 시간 증가를 기록한 게임은 넥슨의 '피파온라인4'와 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입니다.

피파온라인4는 지난 10일 적용된 하반기 업데이트를 통해 PC방 이용량과 점유율 모두 상승했으며, 사용량은 27.5%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온은 지난 9일 적용한 '레버넌트'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클래스 '집행자' 및 신규 서버 3종 등을 선보였으며, 그 결과 전주 대비 28.4% 증가한 사용량을 기록했습니다.

▲ 11월 2주차 PC방 순위표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이 주의 트렌디한 스팀 게임: '소울스톤 서바이버즈'
- SteamDB 기준 이 주의 가장 트렌디한 게임으로는 신작 로그라이크 액션 게임 '소울스톤 서바이버즈'가 꼽혔습니다. '뱀파이어 서바이벌'의 흥행 이후 상당 수 등장한 장르와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으나, RPG 요소를 더욱 추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개발사인 게임스미싱은 얼리액세스 기간동안 개발을 지속해 150개 이상의 액티브 스킬을 게임에 추가할 계획이며, 14종의 캐릭터를 통해 보다 다양한 스킬 조합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정식 출시 시점에는 345개의 스킬을 준비한다고 하니, 그 규모가 꽤나 기대됩니다.

◎ 넷마블 신작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파이널 테스트 시작
- 넷마블이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신작 TPS MOBA,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이 파이널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파이널 테스트에서는 26종의 캐릭터를 체험해볼 수 있으며, 신규 맵과 경쟁전 게임모드 또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난 CBT를 통해 얻은 피드백을 토대로 미니맵 크기 확대, 튜토리얼 개선 등 여러 변경점 또한 적용됐습니다. 파이널 테스트는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며, 스팀과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통해 동시 진행됩니다.

◎ '오픈 존' 앞세운 소닉 신작, '압도적 긍정적' 유지
- 세가의 마스코트, 소닉이 최신작인 '소닉 프론티어'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기존과 다른 오픈월드 형태의 공간인 '오픈 존'을 기반으로 다양한 플레이스타일을 보여주며, '전뇌공간' 콘텐츠를 통해 기존 소닉 스타일의 스테이지 또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소닉 프론티어는 11월 8일 이후 5,700여 명의 평가와 함께 스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명작 RPG의 귀환, '택틱스 오우거: 리본' 출시
- 명작 전략 RPG로 손꼽히는 '택틱스 오우거' 시리즈의 최신작, '택틱스 오우거: 리본' 또한 지난 12일 스팀 플랫폼을 통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출시로부터 이틀이 지난 현재 스팀 내 평가는 매우 긍정적으로, 542명의 평가 중 82%가 긍정적인 리뷰를 남겼습니다. 1995년에 발매한 원작과, 이를 리메이크한 2010년 작품을 새롭게 쇄신한 것이 특징으로, 고해상도 그래픽은 물론 전투 디자인을 통해 새롭게 재탄생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1월 13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양대 마켓 매출 1위 달성한 '승리의 여신: 니케'
- 지난 주말 사이, 시프트업의 신작 모바일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가 리니지, 오딘, 히트2 등의 모바일 MMORPG를 제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보다 일찍 매출 1위를 달성한 뒤 피파온라인4M에게 자리를 내어준 만큼, 오랜만에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한 게임이 탄생한 샘입니다. 특히, 모바일 MMORPG 장르가 아닌 서브컬쳐 게임이 구글 매출 1위를 탈환했다는 점에서도 '니케'의 승리는 나름의 의미를 갖습니다. 게임은 양대 마켓 1위를 기념하며 접속하는 이들에게 선물을 제공합니다.

◎ 1주년 맞이한 '블루 아카이브', 유저 소통에 힘쓴다
- 최근 등급 재분류 등 이슈와는 별개로,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는 서비스 1주년을 맞이해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1주년 기념 이벤트를 통해 원스토어 매출 5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한 해당 게임은 16일까지 접속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10회 티켓 등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며, 오는 12월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AGF 2022에 참여, 이용자와 대면하는 기회를 가질 방침입니다.

◎ 엠게임 신작 '루아', 인기 순위 상위권 진입
- 엠게임에서 최근 출시한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루아'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1위(14일 기준), 원스토어 인기 1위 등을 유지하며 순항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루아는 자신의 영지를 발전시키고 군대를 육성해 상대 진영과 겨루는 SLG에 매치3 퍼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모바일 게임입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전략 게임에 간단하게 익힐 수 있는 퍼즐이 더해져 빠르게 인기몰이를 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 11월 13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