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은 올해 메타크리틱, 오픈크리틱 등 양대 게임 비평 채널에 입점해 리뷰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리뷰들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게임 팬에게 전달됐고 인벤 역시 그에 맞춰 더욱 다양한 게임과 깊이 있는 분석과 비평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평과 분석이 게임 업계의 창의성과 기술적 성취를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2022년, 인벤 게임 페스티벌의 첫발을 내딛고자 합니다. 기자들과 인벤 유저분들이 직접 올해 최고의 게임을 선정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좋은 게임, 훌륭한 작품에 대해 되돌아보고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인벤 게임 페스티벌2022 투표 및 부문

올해 처음 진행되는 인벤 게임 페스티벌은 '올해의 게임 디자인', '올해의 시각', '올해의 사운드' 등 기술 분야부터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준 작품, 그리고 모든 부문을 통틀어 한해 최고의 성과를 보여줌과 동시에 업계에 큰 영향력을 미친 게임을 꼽는 '올해의 게임' 등 총 12개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12개의 시상 부문 중 3개의 부문은 14일까지 진행되는 인벤 유저들의 투표로 결정됩니다.


'올해의 게임'과 동일한 후보로 투표가 이루어지는 '게이머스 초이스'는 후보 면면에서 알 수 있듯 투표로 가려지는, 여러분이 선택하는 올해의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최고의 게임이 무엇인지 직접 참여도 하고, 그 결과도 확인하실 수 있으시리라 봅니다.

2023년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게임 중 가장 기대되는 게임을 꼽는 '최고의 기대작' 역시 인벤 유저분들의 투표로 결정됩니다. 아직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게임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드러내 주신다 보면 될 것 같네요.

'게임-ing'는 이름 그대로 꾸준히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상 부문입니다. 지난 1년간 인벤 게임 순위를 기반으로 상위권에 오른 게임 18종을 대상으로 투표가 이루어지죠. 지금까지도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만큼 서비스 측면, 꾸준한 업데이트 등 여러 방면이 반영돼 순위가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3개 부문은 오롯이 투표를 통해서만 그 결과가 결정됩니다. 또한, 투표마다 50베니를 지급, 총 150베니를 받을 수 있고 추첨을 통해 경품 역시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수상작을 결정해주세요.

수상작과 당첨자 발표는 투표가 끝나고 1주일 뒤인 22일 함께 발표될 예정입니다.

► [인벤게임페스티벌] 올해의 게임 유저 투표하기



주요 후보작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에 개발 일정이 늘어지고 출시가 연기되는 게임들이 많아지며 흔히 AAA 게임이라 불리는 하이 프로덕션 밸류 게임들의 모습을 쉽게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주요 시상식 역시 참신한 아이디어와 다른 게임에 영감을 줄 만한 타이틀이 시상식 꼭대기에 이름을 올렸죠.

올해는 여러 번 연기된 타이틀, 또 예정된 시기를 제때 맞춰 출시한 대작 타이틀이 근래 보기 드물 정도로 많이 출시된 한해였습니다. 이에 후보 자리 역시 쟁쟁한 작품들이 한자리씩을 차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팬들의 기대와 그에 걸맞은 성과를 보여준 게임은 단연 '엘든 링'과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입니다.

프롬 소프트웨어의 완전한 오픈 필드 게임으로 주목을 받은 '엘든 링'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게임을 출시, 신드롬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많은 플레이어에게 사랑받았습니다. 특히 안 하는 사람은 절대 안 한다는 소울본 시리즈의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보다 많은 이들이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다수 더했죠. 그 덕에 특유의 불합리한 세계 구성과 분위기는 유지한 채 접근성을 높여 게임을 즐긴 이들 역시 많았습니다.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워낙 훌륭한 전작을 등에 업은 만큼 큰 변화 없어 보이는 모습에도 당당히 한해 최고 타이틀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처음 보기에만 전작과 비슷할 뿐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다채롭게 뻗어나가는 이야기와 내러티브, 서브 퀘스트는 비교적 선형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임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연출되죠. 새 도전에 재정적 지원을 충분히 받지 못했던 전작과 달리 게임을 꽉 채운 콘텐츠 역시 게임을 빛내고 있습니다.


두 작품이 워낙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다른 후보작 역시 훌륭한 모습을 보여준 타이틀이 많습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는 대중적인 오픈 월드 타이틀의 기본기를 최대한 가다듬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타이틀이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래픽 퀄리티 역시 게릴라 게임즈가 다시 한번 높은 수준으로 달성해냈고요.

오랜 기다림 속에 출시된 베요네타3, 100시간은 너끈히 즐길 수 있는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기존 포켓몬의 개념을 뒤바꾼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역시 주목받는 타이틀이죠. 초반의 아쉬움을 업데이트로 뒤집은 토탈 워: 워해머3에 시푸, 이모탈리티는 인디 게임임에도 참신한 연출과 게임 디자인으로 후보에 올랐습니다.

시푸가 또 다른 후보작으로 포함된 '올해의 인디 게임' 부문 역시 경쟁이 치열합니다. 개성 넘치는 게임 플레이와 디자인으로 비평 사이트에서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네온 화이트, 전작의 장점을 제대로 취한 로그 레거시2, 고양이 사이버펑크로 큰 관심을 끈 스트레이, 나이와 액션의 독특한 연계를 그린 시푸,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그렇지 않은 종교적 구심점을 액션과 라이프 시뮬레이션에 담은 컬트 오브 더 램, 귀엽고 어려운 탑다운 액션 튜닉까지. 언제 나와도 그 해 최고의 인디 게임으로 꼽힐 만한 타이틀이 2022년 한꺼번에 출시됐습니다.

이 외에도 진일보한 '게임 디자인', 전에 보지 못한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 훌륭한 음향디자인과 성우 연출, 라이선스 OST를 한 게임에 담아낸 '사운드' 부문까지 다양한 후보작이 올해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되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각 부문에 관한 모든 후보작은 기사 하단 및 인벤 게임 페스티벌 후보작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 및 후보작 발표

인벤은 여러 부문을 대표하는 최고의 게임이 지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선에서 후보작을 선별하고자 했습니다. 모든 타이틀이 후보로 오를 수 없었던 만큼 패널들이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후보작 수에 맞춰 타이틀을 선정했습니다.

수상작 선정에는 패널들의 비평과 창의성, 기술적 우수성 등 여러 부분이 종합적으로 검토될 예정입니다. 출시 시기가 수상작 선정의 핵심 사유가 되지 않도록 후보작 최종 선정 이후 다시 한번 타이틀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후보작은 지난해 12월부터 최종 수상작 발표로부터 보름 전인 11월 15일까지 출시된 타이틀을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올해 출시됐지만, 후보 선정 기간이 지난 타이틀의 경우 내년에 열릴 인벤 게임 페스티벌2023의 후보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올해의 얼리 액세스' 부문은 말 그대로 후보작 기준이 되는 기간 얼리 액세스를 시작한 타이틀 중 정식 서비스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작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올해의 모바일' 부문은 올해 국내 정식 서비스된 타이틀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근래 PC와 모바일, 함께 출시되는 타이틀이 많았기에 여기서는 모바일 중심으로 선보인 타이틀을 후보에 올렸습니다.

'최고의 기대작' 부문은 2023년 출시작품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상세한 출시일이 공개되지 않은 작품도 있지만, 시장 불확실성의 영향이 게임 출시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현재 2023년 출시가 예상되는 작품까지 후보작에 이름을 올려두었습니다.

처음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올해 행사를 기반으로 게임 팬들의 다양한 시각을 대변할 수 있는 시상 부문의 변경이나 추가 등도 고려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인벤 게임 페스티벌과 함께 다양한 경품이 준비된 창간 18주년 이벤트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수상작이 발표되는 12월 22일도 기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인벤게임페스티벌] 올해의 게임 유저 투표하기



시상 부문 및 후보작

올해의 게임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
- 마리오 + 래비드 반짝이는 희망
- 베요네타3
- 시푸
- 엘든 링
- 이모탈리티
-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
- 토탈 워: 워해머3
-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올해의 혁신
- 네온 화이트
- 더 챈트
- 마블 스냅
- 시푸
- 이모탈리티
- 카드샤크

올해의 서사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 애즈 더스크 폴즈
- 이모탈리티
-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 플래그 테일: 레퀴엠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올해의 게임 디자인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 로그 레거시2
- 마블 스냅
- 시푸
- 엘든 링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올해의 시각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 돌연변이 닌자 거북이: 슈레더의 복수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
- 엘든 링
- 플래그 테일: 레퀴엠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올해의 사운드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
- 메탈 헬싱어
- 승리의 여신: 니케
-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 피파23

올해의 인디
- 네온 화이트
- 로그 레거시2
- 스트레이
- 시푸
- 컬트 오브 더 램
- 튜닉

올해의 모바일
- 대항해시대 오리진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 마블 스냅
- 승리의 여신: 니케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타워 오브 판타지

올해의 얼리 액세스
- 데이브 더 다이버
- 디즈니 드림라이트 밸리
- V 라이징
- 산나비
- 오버워치2
- 해브 어 나이스 데스

게이머스 초이스(투표)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
- 마리오 + 래비드 반짝이는 희망
- 베요네타3
- 시푸
- 엘든 링
- 이모탈리티
-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
- 토탈 워: 워해머3
-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최고의 기대작(투표)
- 디아블로4
- 마블 스파이더맨2
- 붉은사막
- 스타필드
- 스텔라 블레이드
- 쓰론 앤 리버티
- 젠레스 존 제로
-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 파이널 판타지16
- 퍼스트 디센던트
- 호그와트 레거시
- P의 거짓

게임-ing(투표)
- 검은사막
- 던전앤파이터
- 디아블로2: 레저렉션
- 로스트아크
- 리그 오브 레전드
- 리니지
- 메이플스토리
- 발로란트
- 배틀그라운드
- 사이퍼즈
- 서든어택
- 스타크래프트
- 아이온
- 오버워치2
- 워크래프트3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 피파온라인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