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40회를 맞은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기념비적인 행사의 최종 주인공은 엘든 링이 차지했다.


게임스레이더는 현지 시각으로 22일 제40회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를 진행했다.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등 쟁쟁한 타이틀이 올해의 게임 후보로 오른 가운데 엘든 링이 오롯이 팬들의 투표로 결정되는 올해의 얼티밋 게임 부문 최종 수상 게임으로 결정됐다.

엘든 링은 전체 투표 중 1/3이 넘는 37%를 기록하며 올해의 게임으로 뽑혔다. 엘든 링과 함께 강력한 올해의 게임 후보로 꼽혔던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20%를 기록했다. SIE의 또 다른 퍼스트 파티 게임인 포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역시 15%라는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확장된 세계관을 그린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과거 시리즈의 잃어버린 복선을 회수한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이 각각 그 뒤를 이었다.

엘든 링은 유저 투표로 이루어진 올해의 얼티밋 게임 외에도 각 부문 후보작을 선정한 심사위원들이 결정하는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드에서도 올해의 게임으로 꼽혔다. 팬과 평론가 모두 엘든 링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엘든 링은 이 외에도 최고의 비주얼 디자인, 최고의 멀티플레이 게임 부문을 수상했다. 엘든 링의 개발사 프롬소프트웨어는 최고의 스튜디오로도 꼽히며 프롬은 엘든 링과 함께 총 5개 부문을 석권했다. 비주얼 디자인이 단순히 그래픽 만듦새를 넘어 디자인 영역까지 함께 고려하는 만큼 독특한 세계를 구현한 비주얼적 성과가 수상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얼티밋 게임 수상 이후 영상을 통해 등장한 미야자키 히데타카 대표는 팬들에 대한 감사와 게임 개발에 힘쓴 개발팀과 특별 참여한 조지 R.R. 마틴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올해의 게임 후보로 거론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경우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후보 발표 시기와 게임 발매가 겹쳐 10개 부문 후보로 오른 게임 어워드와 달리 2개 부문에만 후보로 올랐고 수상에는 모두 실패했다. 대신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가 최고의 스토리텔링 부문을 수상하며 SIE의 아쉬움을 달랬다.

한편, 흥행과 비평을 모두 휩쓴 게임들이 유독 많이 출시된 인디 게임 부문에서는 컬트 오브 더 램이 경쟁작들을 제치고 최고의 인디 게임으로 꼽혔다. 기종 별로 주어지는 올해의 게임상에는 PC-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PS-스트레이, Xbox-그라운디드, 닌텐도-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가 각각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이모탈리티로 목소리 연기를 넘어 여러 시기의 마리사 마르셀을 연기한 마농 게이지는 올해의 연기자 상을 받았다.

또한, 스팀 OS를 기반으로 UMPC 시장에 큰 영향력을 끼친 밸브의 스팀덱은 올해의 게이밍 하드웨어로 꼽혔다. 게이브 뉴웰은 수상 소식에 직접 영상으로 등장해 스팀 덱의 성과에 관해 자랑스러워했다. 출시를 기다리는 다양한 신작 중에서는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이 가장 기대되는 게임으로 꼽혔다.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는 개발자 컨퍼런스와 함께 진행되는 GDC 어워드, 영국 아카데미가 주관하는 BAFTA 게임 어워드 등과 함께 높은 권위를 지닌 게임 시상식으로 꼽힌다. 단 다른 두 시상식이 연초에 개최되는 만큼 팬들의 시선은 2022년 12월 열리는 게임 어워드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상기 게임 시상식과 어깨를 견주는 게임 어워드는 12월 9일 진행될 예정이며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가 총 10개 부문, '엘든 링'은 7개 부문 후보에 오르며 올해 최고의 게임 자리를 두고 경쟁하고 있다.


Best Storytelling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Still Playing Award - 원신
Best Visual Design - 엘든 링
Studio of the Year - 프롬소프트웨어
Best Game Expansion - 컵헤드: 딜리셔스 라스트 코스
Best Early Access Launch - 슬라임 랜처2
Best Indie Game - 컬트 오브 더 램
Best Multiplayer Game - 엘든 링
Best Audio - 메탈 헬싱어
Best Game Trailer - 염소 시뮬레이터3 발표 트레일러
Best Game Community - 파이널 판타지14
Best Gaming Hardware - 스팀 덱
Breakthrough Award - 뱀파이어 서바이버즈
Critics' Choice Award - 엘든 링
Best Performer - 마농 게이지(마리사 마르셀, 이모탈리지)
Nintendo Game of the Year -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PC Game of the Year - 원숭이 섬으로의 귀환
PlayStation Game of the Year - 스트레이
Xbox Game of the Year - 그라운디드
Most Wanted Game -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Ultimate Game of the Year - 엘든 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