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닥사)가 위믹스(WEMIX)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24일 공시했다. 거래지원 종료는 주식거래시장에서 상장폐지로 통한다. 닥사는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등 5개 원화 마켓 보유 거래소로 구성됐다.

닥사 측은 거래지원 종료 사유로 △위믹스의 중대한 유통량 위반 △투자자들에 대한 미흡하거나 잘못된 정보 제공 △소명 기간 중 제출된 자료의 오류 및 신뢰 훼손을 꼽았다.

닥사 관계자는 "위믹스 측이 DAXA 회원사에 제출한 유통 계획 대비 초과된 유통량은 유의 종목 지정 당시를 기준으로 상당한 양의 과다 유통이고, 그 초과의 정도가 중대하다고 판단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자들에게 미디엄, DART 공시 등을 통하여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 DAXA의 거래지원 종료 여부 등에 관한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수차례 언론보도 등을 통해 발표하여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하는 투자자 보호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여러 사정들이 확인되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소명 기간 동안 제출된 자료에 각종 오류가 발견되었으며, 유통량 관련 등 중요한 정보에 관하여 제출 이후 여러 차례 정정 또는 수정이 발생하는 등 프로젝트 내부의 중요 정보 파악 및 관리 능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운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라며 "이상과 같은 이유로 DAXA는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WEMIX의 거래지원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전했다.

위믹스 거래 종료는 오는 12월 8일(목) 오후 3시로 예정되어 있다. 출금지원 종료 일시는 2023년 1월 5일(목) 오후 3시로 예정됐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가처분 신청해서 개별 거래소별로 바로잡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