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 치열한 5위 경합, 이번 주는 '위쳐'의 합세로 로스트아크에게

▲ 온라인 게임 순위 (11월 21일~11월 27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로스트아크, '더 위쳐' 콜라보 정식 업데이트
- 약 3주 연속으로 '로스트아크'와 '발로란트'가 5위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에는 최근 CDPR의 명작 RPG 시리즈 '더 위쳐'와 협업을 진행한 '로스트아크'가 근소한 차이로 5위에 안착했습니다. '로스트아크'의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1월 18일까지 진행되며, 이벤트 전용 섬인 '하얀 늑대의 안식처'를 통해 마련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게롤트와 시리의 콘셉트로 만들어진 신규 아바타 또한 판매중입니다.

◎ '쌍둥이' 신규 클래스 예고, 검은사막 순위 상승
- 최근 신규 클래스의 티저를 공개한 '검은사막' 또한 17위로 한 단계 순위 상승을 이뤘습니다. 검은사막 최초의 쌍둥이 클래스로 등장하게 될 신규 클래스는 '매구'와 '우사'로, 두 클래스는 각자 검은사막 모바일(매구)과 PC 검은사막(우사)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신규 클래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는 오는 12월 10일 개최되는 칼페온 연회에서 공개됩니다.

◎ 동접자 하락세 보이는 '슈퍼피플', 12월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
- 원더피플의 신작 배틀로얄 '슈퍼피플'은 지난 주 대비 6계단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출시 이후 점점 줄어든 동시접속자의 여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피플은 스팀 출시 직후 스팀 차트 상에서 약 4만 7천명의 최다 동시접속자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약 2개월 여가 지난 현재 게임의 최다 동접자는 1만 9천명 대로 감소했습니다.

슈퍼피플은 오는 12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빠른 성장과 속도감 있는 전투를 살리기 위해 대대적인 개편 방안을 마련했으며, 이 과정에서 클래스 레벨과 총기 등급 간소화 또한 예정되어 있습니다. 과연 대규모 업데이트로 이탈한 이용자들의 발걸음을 돌릴 수 있을지, 오는 12월을 지켜봐야겠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 11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11월 4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 1,676만 시간, 전주 대비 0.3%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르면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 시간은 전주 대비 0.4% 감소한 1,676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전월 대비는 4,9%, 전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평균 가동률은 14.5%로, 평일 평균 12.4%, 주말 평균 19.7%를 기록했습니다.

◎ 피파온라인4, '카타르 월드컵' 특수로 독보적 상승세
- 전국 PC방에서는 '카타르 월드컵'에 힘입은 피파온라인4의 강세가 이어진 한 주였습니다. 지난주에도 대폭 상승한 사용시간에서 또 다시 27.6% 사용시간 상승을 나타냈으며, 그 결과 16.96%의 주간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승세로 인해 부동의 1위인 '리그 오브 레전드'는 전주 대비 4.4% 사용시간 하락이 있었으며, 주간 점유율 또한 37.99%로 4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 11월 4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이 주의 트렌디한 스팀 게임: '배틀필드 V'
- 이번 주 스팀 트렌드 지표에서는 스팀 가을 할인 시즌을 맞아 EA의 게임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배틀필드 V'의 이용자 유입이 가장 활발한데, 90% 할인 소식에 따라 신규 이용자가 반짝 증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을 할인 이전까지 '배틀필드 V'의 동접자는 5천 명 대를 아슬아슬하게 유지했으나, 할인 이후 약 4만 명에 가까운 최다 동접자를 기록하는 모습입니다.

그밖에도 이번 스팀 가을 행사에서는 EA의 과거 게임들을 대폭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린 '스타워즈 제다이: 폴른 오더'의 경우 85% 할인된 가격은 6,600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스팀 가을 할인은 태평양 표준시 기준 오는 29일 오전 10시까지 진행됩니다.

◎ 에이팩스 레전드, 블랙 프라이데이 특별 판매 진행
- 세계적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EA의 배틀로얄 게임 '에이팩스 레전드'는 오는 12월 3일까지 블랙 프라이데이 특별 행사를 진행합니다. 게임 내 재화인 Apex코인을 통해 기간 한정으로 구매 가능한 옥테인, 플랫라인 무기 스킨을 판매하며, 1회 구매 한정으로 구매할 수 있는 APEX 팩 또한 마련되었습니다. 워존 2.0 출시 이후 비교적 순위가 줄어든 모양세이지만, 34만 명에 가까운 최다 동접자를 유지하며 순항중입니다.

◎ 사전 플레이 베타로 동접자 7만 명, '다크타이드' 30일 출시
- 한편, 아직 정식 출시가 되지 않은 '워해머 40K: 다크타이드'는 예약 구매자를 대상으로 제공한 사전 플레이 베타 단계에서만 7만 명의 최다 동접자를 기록했습니다. 오랜만에 돌풍을 일으킨 4인 코옵 슈터로 거듭날 수 있을지, 오는 30일 정식 출시를 앞둔 만큼, 다음 주 지표가 기대됩니다.

▲ 스팀 트랜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1월 27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11월 28일 기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 23일 출시한 '뉴럴 클라우드' 구글 매출 8위 진입
- 지난 23일 정식 출시한 소녀전선 개발팀의 신작, '뉴럴 클라우드'가 출시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금일(28일) 기준 해당 게임의 매출 순위는 8위로, 어제보다 2계단 상승한 모습입니다. 이로써 구글플레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서브컬쳐 게임이 하나 추가되었으며, 소위 '리니지 라이크'라고 불리는 게임들과 순위표를 양분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피파온라인4M, 앱스토어 매출 2위 탈환
- '카타르 월드컵' 특수는 온라인, 모바일을 가리지 않고 피파온라인4에게 돌아갔습니다. 지난 주말 기간동안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하락을 보였던 '피파온라인4 M'은 단숨에 2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국내에서는 구글플레이스토어 대비 그 규모가 작긴 하나, 꾸준히 1위를 지키고 있는 탕탕특공대와 승리의 여신: 니케 사이에서 힘을 내고 있습니다. 아직 다양한 월드컵 관련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의 순위 또한 기대해볼만 합니다.

◎ 타워 오브 판타지, 원스토어 매출 5위 기록
- 한편, 지표에서 한동안 확인하기 힘들었던 퍼펙트월드의 모바일게임 '타워 오브 판타지'가 오랜만에 원스토어 순위표에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22일 진행한 업데이트의 여파로 보이며, 새롭게 추가된 신규 캐릭터 '린'이 순위 반등에 어느 정도 기여한 모습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는 최추의 1인을 가리는 신규 전투 콘텐츠 또한 공개되었습니다.

▲ 11월 27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