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TGA)의 호스트 제프 케일리가 다양한 게임사를 아우르며 준비하던 서머 게임 페스트(Summer Game Fest, SGF). SGF가 2023년 오프라인 이벤트와 함께 진정한 게임쇼로의 첫 발걸음을 내디딘다.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에 E3 취소가 결정됐던 2020년 대형 게임사들은 자체적인 게임 쇼케이스를 보다 확장해 선보이기 시작했다. 인디 레이블이나 중소 규모의 개발사는 주요 게임 매체가 주도하는 이벤트를 통해 게임을 알릴 방법을 찾았다.

제프 케일리가 도입한 SGF는 E3 취소에 산발적으로 진행되던 이벤트를 하나로 묶어 전달하는 일종의 알림이자 캘린더 역할을 했다. 다양하게 진행되는 이벤트의 일정, 공개할 내용들을 퍼블리셔가 직접 공유하고 SGF가 공식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를 재차 공유하는 방식 이다. 여기에 제프 케일리가 직접 행사 전후로 라이브 스트림을 진행하고 본행사에는 담을 수 없는 개발진과의 인터뷰, 실제 게임 플레이 등을 선보이며 이벤트의 폭을 넓히고자 했다.

이러한 일련의 행사는 제프 케일리가 직접 진행하는 게임 쇼케이스로 대미를 장식했다. 제프 케일리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직접 감독한 바 있으며 더 게임 어워드를 오랜 기간 진행하며 높은 수준의 무대 연출을 선보였다. 실제로 더 게임 어워드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감을 얻은 행사 특성에 맞게 MTV 어워드, 피플스 초이스 등을 연출한 키미 킴 프로듀서, 다수의 조명 감독상에 노미네이트 된 르로이 베넷 디자이너가 제프 케일리와 함께 쇼를 연출해왔다.

다만, 그간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는 이러한 장기를 살리기 어려웠다. 서머 게임 페스트라는 이벤트의 성격과 함께 많은 게임 팬이 참가하기 어려운 상황에 온라인 위주의 쇼케이스가 진행됐기 때문이다.

SGF는 2023년 수천 명의 팬 앞에서 행사를 진행하며 구성과 이벤트 내용에서 보다 강화된 내용을 전한다고 발표했다. 캘리포니아 잉글우드 유튜브 시어터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최초로 공개되는 월드 프리미어 타이틀을 비롯해 다양한 게임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온라인 이벤트의 특징을 살려 게임 플레이 데모 등의 배포 역시 이루어진다.

제프 케일리는 "지난 3년 동안, 서머 게임 페스트는 최초의 디지털 이벤트를 통해 전 세계에 놀라운 커뮤니티를 형성했으며 이제는 수천 명의 팬이 SGF 쇼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초대해 기쁘다"고 전했다. 또한,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는 개발자들로부터 흥미로운 발표 내용을 다수 듣게 될 것이며 앞으로 여러 퍼블리셔의 디지털 이벤트, 데모 등 더 많은 정보로 놀라움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23년 행사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2023년 6월 8일 킥오프 쇼로 시작하는 SGF2023는 2023년 초 상세 라인업 및 이벤트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이에 맞춰 참가 티켓 역시 함께 판매될 예정이다.

한편, 제프 케일리는 한국 시각으로 9일 진행되는 더 게임 어워드에서도 다양한 이벤트와 깜짝 놀랄 게임 정보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