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금일(3일) 자사가 서비스하는 온라인 액션 RPG '엘소드'의 15주년 기념 행사를 서울 잠실에 위치한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개최했다. 영원한 축제가 벌어지는 몽마들의 마을 '마그멜리아'를 콘셉트로 한 '엘소드 15주년 페스티벌'은 사전 예매를 통해 모집한 180여 명의 이용자와 함께 진행했으며, 현장 참여형 미니게임 부스는 물론 올 겨울 업데이트 등의 정보 또한 공개됐다.

엘소드 15주년 페스티벌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현장에 마련된 7개의 참여형 부스를 통해 참관객들이 현실 속 '마그멜리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미니게임을 완료한 관객들에게는 엘소드 스티커, 넥슨캐시 등 다양한 보상을 지급햇으며, 모든 미니게임에 참가해 스탬프를 모은 이용자들에게는 4만원 상당의 넥슨캐시가 지급됐다.

▲ 엘소드 15주년 페스티벌 생중계 영상


■ 심연 레이드 콘텐츠, 캐릭터별 '4라인' 콘셉트 소개


오후4시부터 이어진 2부에서는 '엘소드' 개발진이 무대에 올라 게임 내 업데이트 요소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지난 여름 레이드 지역으로 업데이트된 '심연'지역의 콘셉트 및, 업데이트가 진행중인 캐릭터별 4라인 콘셉트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한 소개도 진행됐다.

가장 먼저, 엘소드의 캐릭터 '애드'가 등장해 쿠폰 코드를 전달했다. 방송 중 애드가 이야기한 말인 "아무말도하지않겠다"를 엘소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입력하면 애드의 신규 보이스피커과 현자의 마법석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해당 쿠폰은 계정당 1회 사용 가능하며, 12월 21일 수요일 23시 59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

▲ 엘소드 아트팀 윤명상 기획자

다음으로는 모험가가 궁금해하는 심연 레이드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무대에 오른 엘소트팀 아트 윤명상 개발자는 지난 여름 업데이트된 '심연' 지역의 스토리와 배경 썸네일, 몬스터 콘셉트에 대한 이야기를 참관객과 나누었으며, 레이드 보스인 심연의 백작 란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소개를 전했다.

이와 함께, 윤명상 개발자는 심연 지역의 전체 배경 콘셉트 아트와 각 던전을 어떻게 완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콘셉트를 이용자들과 함께 공유했으며, 다양한 아트 초안이 최종 디자인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설명해 나갔다. 또한 '매몰된 성전'부터 '근원의 산실'까지 '심연'에 구성된 각각의 던전은 물론, 심연 숭배자와 심연의 백작 란 등 보스 몬스터가 어떤 의도로 기획었는지 소개하는 시간도 진행했다. 끝으로, 인게임에서 볼 수 없는 배경 제작 시 디테일에 대한 설명도 언급했다.

▲ 엘소드팀 2D 캐릭터 파트 강동훈 리더

다음으로 무대에 오른 엘소드팀 2D 캐릭터 파트 강동훈 리더는 각 캐릭터 별 '4라인'의 초기 콘셉트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했다. 우선, 그는 캐릭터별 '라인'이라는 콘셉트를 설명하며, 이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각 '라인'의 핵심 요소가 겹치지 않도록 기획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했다. 강동훈 리더는 4라인 콘셉트 과정에서 고려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기존 라인과 차별화된 매력', 그리고 '캐릭터가 나아갈 정점의 방향성 표현' 등을 들었다.


강동훈 리더는 4라인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라인 사이에서도 돋보일 수 있는 라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며, 캐릭터가 스토리를 통해 마주하는 상황과 심경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인생의 갈래를 '라인'으로 표현하는 만큼, 기본적인 전직 형태에서 크게 변화를 주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4라인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게 고려했던 부분을 설명한 그는 끝으로 이브 4라인을 개발하는 과정을 공유하며 이 모든 요소들이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공유했다. 기본 전직 상태에서 캐릭터의 특징을 모두 키워드로 정리한 뒤, 다른 라인들이 가진 키워드와 비교하며, 보다 색다른 모습을 찾아내는 것이 이 과정의 핵심으로, 스토리에 따른 캐릭터의 심경 변화까지 이용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설정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다.

강동훈 리더는 라인의 추가는 곧 해당 캐릭터의 새로운 인생의 갈래를 추가하는 것과도 유사하기에, 내면의 개연성과 서사적인 방향성 또한 다각도로 고려하며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4라인 작업을 진행해 오면서 많이 느낀 것은, 유저 여러분이 얼마나 캐릭터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계신지에 대한 마음이었다" 며, "이러한 마음을 담아낼 수 있는 4라인 캐릭터들을 모두 보여드릴 수 있도록 이후 업데이트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 현장 이용자 질의응답

▲ 엘소드 총괄 이동신 디렉터

다음으로는 '엘소드' 개발을 총괄하는 이동신 디렉터가 무대에 올랐다. 그는 엘소드 이용자들이 남긴 Q&A 게시판에서 질문을 선정해, 이에 대한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향후 업데이트 로드맵부터 게임 내 시스템에 대한 내용까지 다양한 질문에 대한 개발팀의 이야기를 전달했다.

▲ 현장에 준비된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기는 참관객

Q. 돈까스는 어떤 종류를 좋아하시나요?
-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시는데 돈까스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리는 것 없이 여러 종류 다 잘 먹습니다(웃음).

Q. 로제의 테마곡과 스토리 무비는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 4라인은 이미 존재하는 관계로, 테마곡이랑 스토리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Q. 밸런스 관련 질문
- 함부로 이 석상에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저희가 웬만하면 공지를 철회하지 않는데, 기존에 이브 2라인 유저 수 플레이 패턴 고려했을때 개발팀 입장에서는 공지해드린대로 바꾸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간 유저들이 플레이해온 감성이나 장비교체 이슈 등 종합적으로 판단해 철회를 하게 됐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다시 어떤 식으로든 캐릭터의 콘셉트에 맞게 바꾸려고 생각하고 있지만,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신중하게 판단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철회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겠으나, 저희의 판단과 유저분의 의견에 차이가 클 경우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사전에 공지한 부분을 확인해 주시고, 의견을 많이 전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레어 아바타 염색 기능 업데이트는 언제 진행되는지.
- 염색 기능 출시 시점에 (염색이 가능한 아바타를) 충분히 제공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당시 기본 아바타들도 한꺼번에 업데이트하지 못했는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다음 주 업데이트에 레어 아바타 일부가 염색 가능해질 예정이니 모쪼록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레나 피부색을 바꿔주세요.
- 새로 다 작업해야하는 부분이라 어렵습니다. 아바타가 피부색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아서 모든 아바타 작업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미래에 기술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찾게 되면 어떤 방법으로든 제공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어렵습니다.

Q. 오래 된 캐릭터들의 모델링 개선에 대해서
- 현재 조금씩 개선해나가고 있지만 극단적인 방법으로는 호환 문제가 있어서 어렵습니다. 이부분 또한 생각하지 못한 방법이 떠오른다면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대전 콘텐츠의 밸런스 패치 계획에 대해서
- 4라인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 (대전 밸런스는) 한동안 건드리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4라인 업데이트 끝난 이후에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신규 캐릭터는 언제 나오는지.
- 언젠가는 나오겠지만, 4라인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상태라 올 겨울에는 예정된 신규 캐릭터가 없습니다.

Q. 동성 결혼 언제 가능하게 될지.
- 엘소드랑 엘리시스는 혈연 관계이기 때문에 (결혼이)불가능할 것 같고, 결혼에 따른 혜택이 중요하다면 커플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푸는 방법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각종 편의성 패치 계획에 대하여.
- 기본적으로 현재 생각한 방식은 특정 콘텐츠와 연관성 있는 편의성 패치를 몰아서 하는 편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틈틈이 진행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워낙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하나를 수정하면 여러 파생되는 문제가 많아 지금까지는 한꺼번에 고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유저 여러분들이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고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에 전해 주신 거래물품 수량은 이전에 한차례 개선을 했는데도 부족하다 싶으시면 검토해 보겠습니다. 길드 창고 정리의 경우 동시에 접속하는 케이스에 대해 처리가 안되는 상황이라 현재 개선이 불가능합니다.

Q. 헤지호크 vs 뽀루 누가 엘소드의 마스코트인지.
- 모두 마스코트입니다. 둘 다 사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엘소드' 겨울 업데이트 발표


이동신 디렉터의 질의응답 시간이 마무리된 이후에는, 가수 효린이 영상으로 등장해 엘소드의 15주년을 축하했다. 효린은 오는 12월 업데이트가 예정된 엘리시스 4라인을 기념한 테마곡 'My Will'을 담당했으며, 이번 현장 생중계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했다.

업데이트 발표를 맡은 이동신 디렉터는 앞으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 4라인 계획과 개선사항, 도전 모드, 이벤트에 대해 차례로 발표를 이어나갔다. 가장 먼저 업데이트가 예정된 엘리시스의 4라인은 오는 12월 8일 진행될 예정이며, 1월 8일에는 청의 4라인이 업데이트된다. 이어 2월 2일에는 아인 4라인, 3월 2일에는 노아 4라인과 로제의 스토리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12월 22일 업데이트 예정인 개선 사항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종합해 업데이트될 예정인 개선사항으로는 '심연' 레이드 플레이 시 물리/마법 타입 구분 없이 2던전과 3던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며, 2던전의 경우 일부 패턴 또한 개선될 예정이다.

그밖에 프뤼나움 레이드 무기 획득 게이지를 조정, 무기 획득 난이도를 낮출 예정이며, 이와 함께 '테네브로스' 방어구 옵션 추출을 기존 50%에서 100% 설정 가능하도록 변경한다. 추가로, 던전 입장권 2개가 필요했던 일부 던전들의 필요 수량을 1개로 축소해 입장권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또한, EP샵을 통해 '기본전직 프로모션 아바타' 또한 판매할 예정이다.

그간 요청이 많았던 '서버통합'에 대한 내용도 예고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88%의 이용자가 찬성 또는 상관없다고 답한 결과에 따라 2023년 상반기 중 서버 통합이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최상위 스펙 이용자를 위한 도전 모드 콘텐츠 또한 마련된다. 도전 모드는 기존 6인 기준 수색대가 아닌 4인, 8인이 입장하는 공격대 파티로 진행하게 되며, 새로운 패턴이 추가된 레이드 보스를 마주하게 된다. 12월 22일 '바니미르' 레이드 도전모드부터 순차적으로 추가된다.

마지막으로는 엘소드의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해 선물이 제공됐다. 12월 27일 엘소드의 15번째 생일을 기념해 3차전직 프로모션 풀세트를 선물로 제공하며, 현 시점부터 쿠폰 번호 '엘소드15주년축하해'를 입력하면 '마법의 옷장 티켓(6차)'을 획득할 수 있다.




■ '엘소드' 15주년 페스티벌 현장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