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에 출시된 에픽게임즈의 최신 엔진, 언리얼 엔진 5.1이 드디어 포트나이트에 정식 적용됐다.

에픽게임즈는 금일(4일),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챕터4 시작과 함께 언리얼 엔진 5.1을 활용한 다양한 최신 기능들을 포트나이트 게임 속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며, 여태껏 게임 세계에서 볼 수 없었던 수준의 세부 묘사를 구현하여 시각 충실도의 지평을 열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에 새롭게 적용된 것은 언리얼 엔진5의 대표 기능인 나나이트, 루멘, 버추얼 섀도 맵, 그리고 템포럴 슈퍼 해상도 기능이다. 먼저 나나이트는 고도로 정교한 건축 지오메트리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건물에 수백만 개의 폴리곤이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며, 각각의 벽돌, 석재, 판자, 벽 마감재가 모델링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 속에서 매우 정교한 수준의 자연 풍경을 만나볼 수 있다.

두 번째 기능인 '루멘'은 유광 소재와 물에서 고품질의 레이 트레이싱 리플렉션을 표현해주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실시간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을 60 FPS로 구현할 수 있으며, 바운스 조명으로 꾸민 아름다운 실내 공간을 볼 수 있고, 캐릭터가 주변 조명에 반응하게 된다. 더욱 사실적인 빛 표현을 만나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버추얼 섀도 맵'은 극도로 정교한 그림자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벽돌부터 나뭇잎, 모델링된 세부 요소까지 모두 그림자 표현이 적용되고, 캐릭터 자체에 적용된 그림자 역시 매우 정확하게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템포럴 슈퍼 해상도'는 포트나이트 템포럴 안티앨리어싱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고품질의 시각 효과를 높은 프레임 속도로 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언리얼 엔진 5.1의 신기능 추가와 동시에 유저들이 궁금해할 만한 몇 가지 내용들에 답하는 FAQ가 함께 공개됐다. 홈페이지의 공지를 통해 소개된 FAQ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Q. 나나이트, 루멘, 버추얼 섀도 맵, 템포럴 슈퍼 해상도는 세이브 더 월드의 크리에이터 섬에도 적용되나?

= 나나이트, 루멘, 버추얼 섀도 맵은 현재 세이브 더 월드의 크리에이터 섬에 적용되지 않는다. 템포럴 슈퍼 해상도는 적용된다.


Q. 나나이트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 PC 사양은?

※ 최소사양
GPU: NVIDIA: Maxwell 세대 카드 이상, AMD: GCN 세대 카드 이상,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
운영 체제: Windows 10 버전 1909.1350 이상, DirectX 12 Agility SDK 지원, Windows 11
Direct X 버전: DirectX 12

※ 권장사양
GPU: NVIDIA: GeForce RTX 2080 이상, AMD: Radeon RX 5700 이상,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
운영 체제: 최신 10 버전, DirectX 12 Agility SDK 지원, 최신 Windows 11 버전
Direct X 버전: DirectX 12


Q. PS5 또는 Xbox 시리즈 X|S에서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할 때 나나이트, 루멘, 버추얼 섀도 맵, 템포럴 슈퍼 해상도를 이용하려면?

= 영상 설정의 '그래픽' 섹션 중 '120 FPS 모드' 설정을 끄면 된다.



끝으로 레거시 운영 체제 지원의 변화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새롭게 적용된 배틀로얄 챕터 4 시즌 2부터 정식으로 지원되는 방식으로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하려면 Windows 10 이상이 필요하다. 앞으로 Windows 7, 8에서는 포트나이트가 정식으로 지원되지 않는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가 계속해서 진화하는 가운데, 포트나이트의 미래를 그리고 실현하기 위해 기술을 성장시키고 게임을 확장하려면 지원 범위의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구형 운영 체제의 경우 보안 위협이 크고, 게임에 꼭 필요한 현대 기술이 빠져 있기 때문에 개발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해야 하므로, 게임 자체에 투자할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부득이하게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서 'NVIDIA GeForce NOW를 Windows 7 또는 Windows 8 PC에서 이용하면 된다'며 우회 방법에 대한 소개도 더해졌다.

차세대 언리얼 엔진 5.1의 신기능은 PS5, Xbox 시리즈 X|S, PC, NVIDIA GeForce NOW용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