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2.23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 이후 처음 적용된 패치이자, 이번 시즌 마지막 업데이트인 12.23 패치에선 굶주린 히드라와 같이 위력이 지나친 아이템이나 정글 체계의 세부 조정이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제리-문도 박사 변경을 포함한 여러 챔피언들의 밸런스 패치도 적용된다.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 기간에는 2022 눈맞이 축제 스킨, '겨울의 축복' 스킨도 출시될 예정이다.


12.23 밸런스 조정
제리, 다시 한 번 변경! 굶주린 히드라는 하향

밸런스 문제가 많았던 제리가 다시 패치 노트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변경은 제리의 기본 능력치를 강화하고, 스킬의 전반적인 피해량을 높여 기본적인 공격 성능을 상향한다. 대신 평타 역할을 하는 Q 스킬의 사거리 감소, W 스킬의 AP 계수 감소, 궁극기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 삭제 등 하향된 부분도 있어 이를 확인해 둘 필요가 있겠다.

기본 능력치는 이동 속도부터 공격력, 방어력, 체력, 공격 속도까지 많은 상향을 받았다. 다만 사실상 평타 역할을 수행하는 집중 사격(Q)의 사거리가 다소 짧아져 사거리 부분에선 너프를 받았다. 그렇지만 Q 스킬의 기본 피해량과 저레벨 구간 공격력 계수가 모두 증가하면서 공격 능력 자체는 확실히 강화되었다. 또한 초강력 레이저(W)는 마법 피해에서 물리 피해로 변경되고, 주문력 계수도 줄어들어 AD 비중이 더 강화되었다.

스파크 돌진(E)은 이제 스킬 사용 후 공격 3회가 아닌 5초 동안 Q 스킬을 강화한다. 강화된 Q 공격에 새롭게 추가 피해가 붙고, 관통 피해량도 저레벨 구간에서 높아졌다. 이에 따라 공격 집중이 필요한 상황에서 더 강력한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Q 사거리 감소 등 적응할 부분은 생겼지만 전반적인 공격력이 강화된 제리


문도 박사 역시 비교적 변경이 많았다. 먼저 기본 패시브가 이동 불가 CC에 저항 할 때 소모되는 체력과 떨어진 통을 주워 회복되는 회복량을 모두 줄였다. 이러한 변경으로 문도 박사가 통을 줍지 못하는 상황에서 체력 페널티가 이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심장 전기 충격(W)은 체력 소모량을 늘린 대신, 재사용 시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회복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추가로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는 비율을 전체적으로 감소 시킨 대신 스킬 사용 직후 0.75초 동안 80~95%로 집중하면서 상대가 강한 공격을 가하는 순간 발동할 때 강력한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둔기에 의한 외상(E)과 궁극기는 궁극기에 있던 최대 체력 비례 공격력 증가 효과가 E 스킬에 붙이고, 궁극기의 체력 추가 및 회복 효과가 강화되었다.


▲ W 스킬의 활용성이 강화되고, 궁극기는 더 많은 회복이 가능해졌다


프리시즌 업데이트의 핵심이었던 정글 체계에도 변화가 있다. 정글 동료의 기본 피해량을 20(고정 피해) → 16(고정 피해)로 낮추고, 첫 진화 이후 대형 몬스터를 처치하면 두 개의 간식을 소모한다. 다만 간식을 먹여 획득하는 골드는 50 → 35골드로 낮아졌다. 이외에도 대형 몬스터 처치 시 회복량이 증가하고, 저레벨 구간 정글 경험치 증가량도 늘어난다.

한편 지난 업데이트 이후 강력한 성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아이템 '굶주린 히드라'는 추가 패치를 통해 하향된 이후 이번 패치에서도 추가 하향이 적용된다. 처치 시 획득하는 스택 보너스 중 모든 피해 흡혈(최대 4%)가 삭제 되었고, 광역 피해 역시 근거리 60%/원거리 30% → 근거리 50%/원거리 25%로 줄었다.


▲ 강력한 성능으로 떠오른 굶주린 히드라는 추가 너프를 받았다


12.23 추가 변경 사항
무작위 총력전 업데이트, 룬 추천을 포함한 경쟁 시스템


무작위 총력전(칼바람 나락) 모드에 새로운 지형 효과가 추가된다. '서리 정거장'은 아군 넥서스에서 외곽 포탑까지 이동 할 수 있는 오브젝트다. 첫 번째 포탑이 파괴되면 서리 정거장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아군 억제기 포탑과 연결 된다.

또, 파과된 외곽 포탑은 무너진 잔해가 벽 역할을 하게되어 게임 진행중 지형 변화를 일으킨다. 이는 새롭게 추가되는 수풀과 일부 이동 가능해진 지형과 함께 이전과 다른 형태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한편 올해 마지막 격전은 칼바람 나락으로 진행되며, 12월 5일부터 등록하고 2022년 12월 10일, 11일 진행될 예정이다.


▲ 순간 이동 기능을 제공하는 서리 정거장 등 새로운 지형이 추가된 무작위 총력전


지난 업데이트에선 게임 초반 정글 동선 추천과 아이템 추천 기능이 추가되었다면, 이번 패치에선 룬 추천 기능이 도입된다. 룬 추천 기능은 챔피언에 마우스를 올리거나, 챔피언을 선택하고 룬 페이지 수정 버튼 옆에 새로운 아이콘을 눌러 사용할 수 있다.

룬 추천 기능은 각각의 챔피언과 포지션에 맞게 맞춤 설정된다. 소환사 주문 추천 기능도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기능을 이용해 그동안 익숙하지 못했던 챔피언의 룬 선택에 고민하던 시간을 줄일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12.23 패치 출시 예정 스킨
이번에도 고퀄리티? 2022 눈맞이 축제 스킨 등장

한동안 출시되지 않았던 눈맞이 축제 스킨이 오랜만에 돌아온다. 눈사람, 산타, 눈싸움 등 겨울과 친숙한 테마로 여러 인기 스킨을 만들어냈던 눈맞이 축제 스킨이 이번에는 '겨울의 축복' 시리즈로 출시된다. 다이애나-샤코-스웨인-질리언-조이-워윅 6종의 챔피언 스킨이 출시될 예정이며, 그중 워윅의 경우 프레스티지 버전도 함께 등장한다.


▲ 겨울의 축복 다이애나 스플래시 아트

▲ 겨울의 축복 다이애나 인게임 이미지

▲ 겨울의 축복 샤코 스플래시 아트

▲ 겨울의 축복 샤코 인게임 이미지

▲ 겨울의 축복 스웨인 스플래시 아트

▲ 겨울의 축복 스웨인 인게임 이미지

▲ 겨울의 축복 워윅 스플래시 아트

▲ 겨울의 축복 워윅 인게임 이미지

▲ 프레스티지 겨울의 축복 워윅 스플래시 아트

▲ 프레스티지 겨울의 축복 워윅 인게임 이미지

▲ 겨울의 축복 조이 스플래시 아트

▲ 겨울의 축복 조이 인게임 이미지

▲ 겨울의 축복 질리언 스플래시 아트

▲ 겨울의 축복 질리언 인게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