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디어 모든 클래스 체인지가 열렸다.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리니지W에서 12월 첫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유저가 기다려온 전체 클래스 체인지를 시작했다. 클래스 케어를 진행하거나 신규 클래스만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했으나, 전체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는 것은 리니지W 서비스 이후 최초이다. 클래스 체인지는 일주일만 진행되므로 이때를 기다려온 유저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소식이다.

클래스 체인지 기간에 맞춰 그동안 밸런스에 대해 혹평이 많았던 마법사, 요정, 수라 클래스 케어도 동시 진행한다. 다만 이번에는 신규 스펠 추가가 중심이며, 수라는 기존에 있던 스펠 하나를 개선했다. 신규 스펠은 대부분 상아탑 보스 몬스터의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으니 확인하길 바란다.

그 외로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는 어느 용사의 비법서 5차, 대정령의 반지 이벤트와 혼의 결정 컬렉션 시스템을 추가했다. 각각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전체 클래스 체인지

금일부터 14일까지 리니지W 최초 전체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된다. 상품 - 일반 상점에 가면 50레벨 이상 캐릭터를 다른 클래스로 전환할 수 있는 클래스 체인지 상품을 판매 중이다. 이전에 진행됐던 클래스 체인지와 방법, 주의 사항은 모두 동일하며 아이템, 스펠도 전환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체인지 코인이 필요하다.

현재 여성 캐릭터만 있는 수라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는 성별도 선택할 수 있으며, 동일 클래스의 다른 성별은 선택할 수 없다. 계정별 1회만 이용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길 바란다.

▲ 상품 - 일반에 들어가면 클래스 체인지 상품을 볼 수 있다. 50레벨 이상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다.

▲ 원하는 클래스를 먼저 선택한 후, 전환할 스펠과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다.



■ 마법사, 요정, 수라 클래스 케어

다른 클래스와 비교해 약간 떨어진다는 평을 받았던 마법사, 요정, 수라 클래스의 케어가 진행됐다. 기존의 스펠을 개선한 것은 수라의 '카오스 미라쥬' 뿐이며, 마법사는 1개, 요정은 4개, 수라는 1개의 신규 스펠이 추가됐다.

마법사는 '브레이크 매직(패시브)'이 추가되었다. 기본적으로 마법 관통 +2%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60레벨부터 5레벨당 마법 관통이 1% 증가하며 최대 90레벨까지만 적용된다. 수라는 '카오스 미라쥬'가 개편되어 돌진 후 3초간 PVP 대미지 리덕션 +20, 피격 딜레이 100%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또한 '카오스 필드'라는 신규 스펠도 추가되었다. 수라를 중심으로 2셀에 있는 모든 적을 3초간 움직일 수 없게 만든다. 이로써 공성전과 같은 대규모 PVP 상황에 수라의 입지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마법사의 신규 스펠(좌)과 수라의 신규 스펠(우)

▲ 수라의 카오스 미라쥬는 개선되어 돌진 후 안정적으로 소울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


요정은 4개의 스펠이 추가됐다. 우선 '엘리멘탈 카운터'는 근거리 물리 공격을 20% 확률로 반사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플레임 스트라이크'는 단일 대상을 빠르게 공격하며 근접 무기를 들고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소울 오브 프레임(스피릿)'은 기존 소울 오브 프레임보다 근거리 명중 +10과 20% 확률로 대미지 증폭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9 MP와 마력의 돌 1개를 더 소모한다. '인탱글'은 6셀 이내의 거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대상 주변 2셀 이내 모든 적에게 2~6초간 이동할 수 없게 만든다.

▲ 요정의 신규 스펠 목록

▲ 요정의 소울 오브 프레임의 스피릿 효과 비교




■ 대정령의 반지 제작 이벤트

21일까지 전용 아이템을 강화해 희귀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대정령의 반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대정령의 반지는 상점에서 판매하며 계정당 1개만 구매할 수 있다. 대정령의 반지는 대정령의 반지 강화 주문서로 강화할 수 있는데, 몽환의 섬, 낙원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한다.

전용 강화 주문서를 사용해 대정령의 반지를 강화하면 추가 능력치를 획득하거나, 대정령의 상자를 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강화 등급에 따라 추가 능력치와 제작할 수 있는 대정령의 상자의 등급도 달라진다. 높은 등급의 상자를 제작할 경우 더 많은 아데나는 물론, 랜덤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의 품목과 개수도 더욱 많아지니 웬만하면 높은 등급으로 강화하자.

대정령의 반지는 안전 인챈트가 0이지만, 소멸하지는 않는 대신 성장, 유지, 성장 -1로만 이루어져 있다. 처음에는 유지 50%, 성장 50%이며, 2 인챈트 시 성장 -1 40%, 유지 10%, 성장 50%로 설정되어 있다. 높은 단계로 갈수록 혈맹 휘장처럼 성장 -1의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몽환의 섬 기준 1시간 50분가량 사냥했을 때 반지 강화 주문서는 2장 획득했다. 다만 이것도 마지막 20분 동안 한 번에 획득한 것을 보면 드랍 확률은 그렇게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상품 - 일반 상점에 판매 중인 대정령의 반지

▲ +8 인챈트 시 마법 방어력과 최대 HP 증가가 좋다.

▲ 하지만 몽환의 섬에서 강화 주문서를 획득하기란 쉽지 않다.

▲ 반지가 사라지기 직전에 상자로 제작하는 것을 잊지 말자.



■ 어느 용사의 비법서 5차 이벤트

컬렉션을 완성해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는 어느 용사의 비법서 이벤트도 5차에 돌입했다. 5차 이벤트는 14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이번에는 1차 이벤트와 동일하게 실타래, 뼈, 광석, 목재와 같은 잡화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다.

컬렉션의 효과도 1차와 동일한데, 컬렉션 등급에 따라 2, 3, 5%의 추가 경험치 보너스 효과를 받게 된다. 컬렉션 등록 시 필요한 비법서의 개수도 동일해 사실상 1차 이벤트를 다시 하는 것으로 보면 편하다. 등록한 컬렉션은 1월 3일 20시까지 적용된다.

▲ 이름이 '어느 용사의 비법서 I'인 것을 보아 사실상 1과 같은 셈

▲ 대체 아이템도 동일하다.

▲ 컬렉션 효과도 모두 동일. 다시 부지런히 제작할 시간이다.



■ 출석 체크 14 Days - 겨울 눈꽃

금일부터 28일까지 신규 출석 체크 이벤트가 진행된다. 매일 고급 체력 회복제 30개를 획득하며, 14일 차까지 완료하면 저주받은 주문서 선택 상자를 획득한다.

8, 9회차에서 왜곡과 불신, 상아탑 탈리스만 조각 상자를 1개씩 획득할 수 있으며 13회차에는 장신구 마법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다. 탈리스만 조각 상자는 확률에 따라 1개에서 7개까지 나오니 획득하면 바로 사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