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3일(화) 이터널 리턴의 개발사인 님블뉴런은 '개발팀과의 만남 7' 방송을 진행했다. 해당 방송은 약 6시간가량 진행되었으며, 게임 캐스터 '김영일'과 개발팀의 '이리1'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개발팀과의 만남은 이터널 리턴 시즌 7에서 발생했던 문제점은 무엇인지, 이 문제들이 왜 발생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또한, 시즌 8에 추가될 신규 피쳐 '전장'에 대한 내용과 앞으로 추가될 신규 실험체/스킨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다.

▶ 이터널 리턴 개발팀과의 만남 7 다시보기



▣ 시즌 7의 문제점과 개선안


이리1은 시즌 7의 문제점을 위와 같이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했다. 특히, 첫 번째로 꼽은 루트와 스증 개편의 경우 긴급 개발팀과의 만남을 진행할 정도로 반응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후 시즌 7에서 당면한 문제인 '단조로워진 게임의 흐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아래와 같은 개선점을 발표했다.


○ 오브젝트 추가 배치

인구 과밀은 이터널 리턴에 여러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오브젝트 등장 시점에 인구 과밀 문제가 심화되는 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2일 차에 등장하는 오브젝트를 추가로 배치하고, 오브젝트가 아닌 다른 선택지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 전설-영웅 격차 감소

시즌 7에서는 전설 아이템의 가치가 높았다. 전설 2개 차이만 나도 격차를 극복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렇기 때문에 전설 제작에 필요한 오브젝트에 집착할 수밖에 없었고, 자연스럽게 오브젝트에 의한 인구 과밀 문제로 이어진 것이다. 그래서 다음 프리 시즌부터는 전설 장비의 효과를 낮추고, 영웅 장비의 효과를 올려 전설과 영웅 사이의 간극을 줄일 예정이라고 한다.



○ 야생 동물 크레딧

기존에는 변이체를 잡아야만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었지만, 변이체를 찾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러나 시즌 8부터는 모두 야생 동물에서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오브젝트를 포기하는 대신 야생 동물 사냥에 집중해 전송콘솔을 빠르게 이용하는 플랜이라는 선택지가 추가될 수 있다.



○ 돌아온 늑대 가챠?

이터널 리턴 초기에는 늑대에서 특수 재료를 얻을 수 있어 '리스크 없는 리턴'이라는 논란이 있었다. 나중에는 늑대에서 특수 재료가 나오지 않도록 수정했지만, 늑대를 잡고 루팅도 하지 않을 정도로 기대감과 재미가 떨어지게 됐다. 그래서 다시 늑대에서 특수 재료가 나오도록 수정할 예정이다.

물론, 늑대를 사냥하다가 정말 운 좋게 획득할 수 있는 정도로 특수 재료가 나올 확률이 예전보다는 낮을 것이다. 또한, 생태계가 파괴되지 않도록 첫 늑대에서는 나오지 않고 일정 레벨 이상에서만 나올 예정이다.



○ 전설 분해 기능

일정 시간 정신을 집중하면 전설 장비를 분해해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는 전설 장비 분해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분해 시 획득하는 크레딧의 양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자신에게 필요 없는 전설 장비를 획득하더라도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는 것이다.



○ 전송콘솔 대기 삭제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나는 만큼 전송콘솔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이다. 우선 전송콘솔의 전송 시간을 2초까지 낮추고, 솔로 모드에서는 재사용 시간도 50초로 줄일 것이다. 다만, 특수 재료 전송에 필요한 크레딧의 양은 늘어나고, 듀오/스쿼드 모드의 경우 재사용 시간이 80초로 현행 유지된다.



○ 좀 더 다양한 빌드

지금보다 다양한 빌드가 만들어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우선 음식의 회복량이 치유 감소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해 치감 아이템을 필수가 아닌 선택지의 하나로 만들 예정이다.

또한, 특수 재료를 이용해 만든 음식은 전설 등급으로 변경되고 영구 버프 효과가 추가될 것이다. 버프 효과가 극적이지는 않지만, 남는 특수 재료를 사용해 조금이라도 더 강해질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된다고 보면 된다.



○ 탈출 개선

여러모로 애매했던 '탈출'을 확실한 엔드 플랜 중 하나로 만들 예정이다. 우선 원하면 탈출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재생 팔찌의 드롭 확률이 높아진다. 다만, 최초로 루트킷을 획득한 유저가 나타나면 루트킷이 생성됐다는 알림이 나오고, 30초간은 탈출할 수 없다.

또한, 솔로 모드에서도 선착장에 2명이 도착해도 1명만 탈출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탈출에 성공하는 유저는 최소 1킬을 확보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게다가 탈출 자체의 점수도 살짝 상승하므로 탈출이 전략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 시즌 8 신규 피쳐 '전장'

전장은 시즌 8에 추가되는 신규 피쳐다. 1일 차와 2일 차 밤에 전장 예정지를 확인할 수 있고, 밤에서 낮이 되는 순간 전장이 시작된다. 전장은 2일 차와 3일 차 낮, 두 번에 걸쳐 진행되고, 2일 차 전장에서 승리한 유저는 3일 차 전장에 참여할 수 없다.

전장은 표시된 마크에 따라 가속/광폭/보호의 전장으로 나뉘며, 종류에 따라 추가 버프를 받은 상태로 싸울 수 있다. 전장 예정지를 통해 어떤 전장인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 이를 보고 어떤 전장으로 갈지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장 안에서는 신경 폭주 게이지가 활성화되고, 게이지가 0이 되면 바로 사망한다. 신경 폭주 게이지는 전장 안에 있는 셔틀을 공격해 획득할 수 있는 신경 안정제를 먹거나 적 실험체를 처치해 회복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장 안에서 전투를 회피할 수 없다.

전장 안에서 사망할 경우 전장 밖에서 부활할 수 있으며 솔로 모드 역시 부활이 가능하다. 다만, 전장이 시작된 후에 전장 안에서 밖으로 이탈하거나 밖에서 안으로 진입할 수는 없다. 만약 이를 시도할 경우 즉시 사망하며 부활이 불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전장에서 승리 시 전장에 참여한 실험체 수에 따라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해당 포인트로 초월 등급의 장식이나 특수 재료를 교환할 수 있다. 만약 전장이 시작됐는데 해당 전장 안에 혼자 있을 경우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전장 참여자가 자신뿐이므로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 역시 적어진다.

초월 장식의 경우 액티브 스킬을 지닌 대신 스탯은 전설 장식보다 낮으므로 상황에 맞춰 선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초월 장식은 하나씩만 생성되어 2일 차 보상으로 선택된 장식은 3일 차에서 획득할 수 없고, 보상 수령자가 직접 바닥에 버리는 것이 아니라면 시체에서 루팅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전장의 추가와 함께 하이퍼루프를 통해 팀원의 곁으로 이동하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장 입장 전에 빠르게 합류할 수 있고, 평소에도 팀원과 빠르게 합류해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부활 시 이용하는 하이퍼루프의 경우 지역별 생존자의 수가 표시되므로 부활하자마자 적을 만나는 위험이 줄어들 것이다.



전장은 알파, 오메가 등장 타이밍과 겹치므로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필요하다. 게다가 2일 차 전장의 승리자는 3일 차 전장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시즌 8에는 탈출도 개선될 예정이므로 2~3일 차에 다양한 선택지가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 전장 1분 가이드 영상




▣ 장기적 리빌딩

이리1은 앞서 이야기한 시즌 7에서 당면한 문제의 경우 시즌 8 기간 동안 해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나머지 문제점들은 짧은 시간 안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인 만큼 정식 오픈 예정인 23년 7월까지 장기적 리빌딩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장기적 리빌딩을 진행하는 이유는 이터널 리턴이라는 게임에 너무 많은 요소가 섞이면서 마치 불법 건축물과 같은 언밸런스한 게임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게임의 여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다시 조율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즌 9는 패치 규모가 줄어드는 대신 기존의 시스템을 꾸준히 리빌딩하는 시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초보/복귀 유저들을 위한 튜토리얼 개선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초보 플레이어 40명을 대상으로 한 FGT(Focus Group Test)를 진행한 결과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게임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게다가 유저마다 막히는 지점마저 다 다르다 보니 친구, 스트리머, 별도의 정보를 모두 이용하지 않는 한 게임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초보/복귀 유저들을 위한 튜토리얼 개편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재 100가지 초보자 개선 프로젝트로 정리해 하나하나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장기적인 리빌딩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로는 기술적으로 최적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아래의 이미지에서 하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최초에 게임을 설계할 때는 생각조차 못 했던 요소들이었고,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도 기존에 설계는 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된 것도 많았다.

또한, 신규 요소들을 추가할 때 시간을 두고 설계를 다듬기보다는 조금이라도 빨리 업데이트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다 보니 여러모로 생각했던 설계 방향과 달라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시즌 8에 추가될 전장까지 포함한 현재 시스템에 맞춰 재설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 신규 실험체 및 스킨

○ 시즌 8 ER 패스 스킨

▲ 시즌 8 ER 패스 키 아트

▲ 시즌 8 ER 패스 스킨


○ 신규 추가 실험체

▲ 신규 추가 실험체 컨셉 아트


○ 시즌 8 신규 스킨

▲ 시즌 8 신규 스킨


○ 시즌 9 신규 스킨

※ 아래에서 공개한 6종을 포함해 총 15종의 스킨이 추가될 예정이며, 모든 스킨을 이벤트로 지급할 예정

▲ 시즌 9 신규 스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