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8일(수) 업데이트로 가문 기반의 수정 프리셋 시스템이 적용됐다. 하나의 프리셋으로 여러 캐릭터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도 화제였지만, 수정의 장착 부위 제한이 해제되어 자유롭게 세팅을 짤 수 있다는 것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프리셋을 최대 5개까지 만들 수 있기에 사냥터별 PvE 세팅과 클래스별 PvP 세팅, 생활 세팅 및 시즌 캐릭터용 전투 경험치 세팅 등 여러 연구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본 기사는 수정 프리셋 개편 이후 어떤 수정을 장착해야 할지 막막한 모험가를 위해 보편적으로 선호되고 있는 PvE 수정 세팅을 정리해봤다. PvP 수정 세팅과 생활 세팅은 다음 모험가 팁을 참고하도록 하자.

☞PvP 수정/생활 수정 예시 (인벤:'Tielle'님)


대세 PvE 수정 세팅 살펴보기

현재는 공격력에 집중하는 이른바 '깡공 세팅'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일단 반역하는 정령의 수정과 부정한 마력의 수정을 채용하고 나머지는 사냥터와 취향에 따라 적중, 저항 등을 챙겨주는 분위기다. 뭘 껴야 될지 모르겠고 애매하다 싶으면 그냥 홍염 마력의 수정 - 무력을 쓰다가 서서히 교체한다. 수정의 장착 부위 제한이 해제되었기에 2개 또는 4개를 장착해야 세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조합 마력의 수정은 상대적으로 평가가 떨어졌다.

▣ 반역하는 정령의 수정 (정령/장착 제한:2개)

모든 공격력 +5와 몬스터 추가 공격력+5가 붙은 반역하는 정령의 수정은 2개씩 꽉 채워 넣는 것을 추천한다. 단점은 거래소에 매물이 없어 제작을 해야 하는데, 제작 재료인 검은 정령의 수정, 각성한 정령의 수정, 발타라 정령의 수정이 모두 메인 의뢰 보상으로 주어진다는 것이다. 검은 정령의 수정은 메디아, 각성한 정령의 수정은 발렌시아, 발타라 정령의 수정은 카마실비아 메인 의뢰를 해결해야 한다.

단, 메인 의뢰 간소화를 선택한 캐릭터라면 메디아 의뢰를 통해 검은 정령의 수정을 얻을 수 없으므로 캐릭터를 육성할 때 주의해야 한다.

▲ 제작 재료는 메디아,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메인 의뢰에서 준다


▲ 메인 의뢰 간소화를 하면 검은 정령의 수정을 얻을 수 없으니 주의


▣ 부정한 마력의 수정 (추가 피해 증가/장착 제한:2개)

모든 피해 감소 -2가 있는 대신 모든 공격력 +2와 치명타 피해량 +10%가 있는 부정한 마력의 수정도 2개씩 채용되고 있다. 거래소에 매물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구하기 쉽다. 제작 재료는 별무덤에서 몬스터 처치로 입수할 수 있는 '투명한 검은별 수정'을 제외하면 모두 거래소와 수정상인에게 구매가 가능하다.

▲ 투명한 검은별 수정만 있다면 제작은 쉽지만, 가격이 그리 높지 않으니 그냥 거래소 구매를 추천


▣ 고대 홍염 마력의 수정 - 무력 (장착 제한:무제한)

일단 애매한 칸은 고대 홍염 마력의 수정 - 무력으로 도배를 하는 것이 무난한 평가를 받고 있다. 가성비가 좋은 만큼 매물이 없는 수정 중 하나이며 길드 우두머리 또는 필드 우두머리인 비겁한 베그 처치 시 확률로 나오기에 얻기도 까다롭다.

필드 우두머리는 등장 시간도 채널도 랜덤이니 무작정 기다리기보다는 [ESC-대화그룹]으로 들어가 '히스트리아 광장'에 입장하는 것을 추천한다. 많은 모험가가 필드 우두머리 등장 및 처치 상황을 공유하고 있으니 베그가 나오면 꼬박꼬박 잡아보도록 하자.

▲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지만 매물이 없고 얻기도 힘들다


▲ [ESC-대화 그룹]으로 히스트리아 광장에 들어가면


▲ 모험가들이 필드 우두머리 현황을 공유하고 있으니 베그를 잡아보자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용장 (검붉은 용장/장착 제한:2개)

치명타 잠재력 +2단계와 모든 공격력 +5를 해주는 검붉은 송곳니 - 용장도 좋다. 가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구매하기에도 부담되지 않는다. 제작 재료인 검은 마력의 수정 - 용장은 거래소에 매물이 많으므로 나머지 재료인 '가크투낙'만 구하면 제작도 가능하다. 해당 재료는 붉은늑대 부락에서 일정 확률로 드랍된다.

▲ 거래소에서 구매해도 되지만 붉은늑대 부락에서 가크투낙을 얻었다면 제작도 괜찮다


▣ 진 마력의 수정 - 살무사 (살무사/장착 제한:2개)

적중 옵션이 필요하다면 진 마력의 수정 - 살무사를 추천한다. 명예로운 용기의 수정 - 아크라드/올루카스도 좋은 수정으로 평가 받고 있으나 적중력 옵션에서 밀리고, 거점전을 하지 않는 모험가는 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진 마력의 수정 - 살무사도 매물이 그리 많은 편이 아니고 가격대도 비싸지만 제작을 하려면 훨씬 더 귀찮기에 그냥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게 좋다. 제작 재료인 '검은 마력의 수정 - 살무사'의 하위 재료 '검은 정수 - 살무사'는 황실 조련과 황실 토벌 등으로 황금빛 보답 인장을 얻어 교환해야 한다.

▲ 가격이 비싸지만 만드는 게 더 귀찮다


▣ 은화도 없고 깨지는 게 무섭다면? 수정상인 이용

앞서 언급한 수정을 구할 만한 돈이 없거나 수정이 깨지는 게 무서운 초보 모험가라면 수정상인을 찾아가는 것도 임시방편이 될 수 있다. 물론 좋은 수정은 팔지 않지만 단돈 3만 은화에 깨져도 무방한 수정을 구할 수 있다. 나중에 좋은 수정이 생기면 추출할 필요 없이 수정 가방에서 폐기하면 된다.

하이델 수정상인 NPC인 도라 폰티가 무력 수정을, 올비아, 벨리아, 겨울산 등에 있는 수정상인이 적중 수정을 판매하고 있다. 36만 은화를 투자해 무력 수정만 도배해도 모든 공격력 +12를 얻을 수 있으니 초보 모험가라도 상심하지 말고 수정 옵션을 챙기도록 하자.

▲ 하이델 수정상인이 홍염 마력의 수정 - 무력을 판다! 단돈 36만 은화에 모든 공격력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