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steam)이 2022년 최고작을 30일 발표했다. 최고작은 최다판매,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얼리 억세스 졸업, 스팀덱, 최고의 VR 게임으로 나뉜다.

최고작들은 플래티넘 그룹에 순위 상관없이 무작위로 정렬됐다. △최다판매는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18일까지 데이터로 구성됐다. △인기 출시작은 출시 후 첫 2주 동안의 수익을 기준으로 선정됐다. △최다 플레이는 최대 동시 접속 플레이어 4만 명 이상을 기록한 게임으로 구성됐다. 무료 증정, 무료 주말 행사 등으로 단기간 급증된 사례는 제외됐다. △얼리 억세스 졸업은 얼리 억세스 기간과 정식 출시 이후 수익을 포함한 총수익을 기준으로 했다. △스팀덱은 일일 활성 플레이어 수를 기준으로 했다. 대상은 호환성 등급이 완벽 또는 플레이 가능한 게임이다. △최고의 VR 게임은 VR 전용 게임 중 올해 판매 수익을 기준으로 한다.

최다판매 게임에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다잉라이트2, 몬스터헌터 라이즈, 데스티니 가디언즈, 에이펙스 레전드, 유희왕 마스터듀얼,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엘든링,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 배틀그라운드, 도타2가 이름을 올렸다.

인기 출시작에는 피파23, 스트레이, 다잉라이트2, 레고 스타워즈: 스카이워커 사가, 엘든링, V 라이징, 워해머 40,000: 다크타이드, 유희왕 마스터듀얼,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 몬스터헌터 라이즈, 토탈워: 워해머3가 선정됐다.

최다 플레이 게임은 동시 접속 24만 명 이상을 기록한 게임들이 뽑혔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다잉라이트2, 에이펙스 레전드, 엘든링,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배틀그라운드, 구스 구스 덕, 데스티니 가디언즈, 도타2, 유희왕 마스터듀얼이다.

얼리 억세스 졸업으론 파워 워시 시뮬레이터, 티어다운, 월드 워3, 그라운디드, 마운트 앤 블레이드2: 배너로드, 드레드 헝거, 폭스홀, 래프트, 뱀파이어 서바이버, 로그 레거시2, 폴리스 시뮬레이터: 패트롤 오피서, 템템이 꼽혔다.

최고의 VR 게임은 블레이드 앤 소서리, 인투 더 레디어스 VR, 본랩, 슈퍼핫 VR, 엘더 스크롤5: 스카이림VR, VTROL VR, 하프라이프: 알릭스, 제니스: 더 라스트 시티, 애프터 더 폴, 비트 세이버, 패볼브 VR, 본워커이다.

스팀덱은 위처3: 와일드헌트, 마블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레드 데드 리뎀션2, 엘든링, 컬트 오브 램, 사이버펑크 2077, 하데스, 뱀파이어 서바이버, 노 맨즈 스카이, 페르소나5 더 로열, 스트레이가 선정됐다.

현재 스팀은 2022년 최고작 할인 이벤트를 대부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