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일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가 공개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레인저, 닌자, 쿠노이치, 가디언, 하사신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마력의 수정류 아이템의 거래소 상한가가 상승했으며 특히 인기 매물인 반역하는 정령의 수정은 1억 7천 은화에서 20억 은화까지 뛰어올랐다. 이 밖에는 발타라의 천안/추억 획득 난이도도 완화 및 찬란한 샤카투의 인장 보상 공개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레인저는 대부분의 기술들이 상향됐다. '재창조', '수호하는 바람', '바람결에 스민 서슬' 등 총 9개의 기술의 피해량이 상승했다. '무정한 칼날'은 4타격이 3타격으로 줄은 대신 3타격에 넉다운 효과가 생겼으며, 3타격의 출혈 효과가 2타격으로 옮겨갔다. '흐름:쇄도하는 바람'과 '정령의 은하'는 기존 방어 판정에서 이동 중 무적이 추가됐다. 정령의 은하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방어력 증가 효과가 15에서 20으로 늘었다.

닌자는 수라도에서 Q키를 통해 가드를 하는 동작이 삭제되었으며 대신 '흐름:그림자 절단' 기술이 생겼다. 반면 쿠노이치는 PvE가 아닌 PvP를 중점으로 기술이 개선됐다. 기술 대부분의 PvP 피해 감소율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줄어들었다.

'소난 사하무'는 기술 동작이 변경되어 전방 가드가 삭제된 대신 1타격 띄우기가 추가되었다. 몬스터 대상 치명타 확률 50%도 플레이어까지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흐름:공분'은 슈퍼 아머가 추가된 대신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게 수정됐다. '흐름:분개'에는 스매쉬 효과가 생겼고, '경탄추'는 피해량이 증가한 대신 띄우기 효과가 사라졌다. '흐름:첨륜'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월쇄'로 옮겨간 대신 월쇄의 방어력 증가 효과는 삭제됐다. '광명추'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삭제된 대신 회피율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빗발치는 달빛'에 생명력 효과 및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됐다.

▲ 캐릭터: 레인저 기술 9종 피해량 상승, '흐름:쇄도하는 바람'/'정령의 은하' 무적 판정 추가


▲ 캐릭터: 닌자 Q 가드 동작 삭제, 신규 기술 '흐름:그림자 절단' 추가


▲ 캐릭터: 쿠노이치 PvP 중점 기술 개선, 기술 적용 효과 대규모 변경


가디언도 PvP 중심으로 기술이 패치되었다. '흐름:묵살'은 슈퍼 아머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치명타 확률이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되도록 수정됐다. '용의 사명'은 욜둔 상태에서 타격했을 시 생명력 회복 효과가 2배가 되었으며, '설풍'은 띄우기가 플레이어에게 적용되지 않는 대신 슈퍼 아머 효과 지속 시간이 늘어났다. '용아귀'는 모으기 단계가 4단계에서 3단계로 줄고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됐다.

하사신은 단일 대상이 아닌 여러 명을 상대할 때를 기준으로 개선이 이루어졌다. '흐름:이면의 모래시계'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에서 3초로 줄고, 주살도 상태에서 즉시 기억된 장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대신 흐름:이면의 모래시계가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는 장소 이동이 불가능하며 무적→슈퍼 아머 방어 판정이 삭제됐다.

'죄악을 가르는 칼날'은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된 대신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된다. '추락붕괴'의 회피율 감소 효과는 '흐름:사구 무너뜨리기'로 이전되었으며 '추락붕괴'는 '정수리 차기'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가져왔다. 대신 정수리 차기에는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흐름:사구 무너뜨리기는 다운 스매쉬가 사라졌다. '낙원의 쇄도'의 방어 판정도 무적→슈퍼 아머로 변경됐고 '고요한 틈'은 전방가드→이동 중 슈퍼아머로 바뀌었다.

▲ 캐릭터: 가디언 PvP 중점 기술 개선


▲ 캐릭터: 하사신 PvP 중점 기술 개선, 방어 판정 및 기술 적용 효과 대규모 변경


마력의 수정류 통합 거래소 상한 가격이 대폭 늘어났다. 대상은 메인 퀘스트, 거점전으로 얻을 수 있는 수정과 고대 수정, 진/본/원 수정, 검은 마력 수정 등이다. 가격이 비쌌던 수정뿐만 아니라 몇만원 단위의 매혹 마력의 수정도 상한가가 천만원 단위까지 풀려 수정 가격대가 크게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샤카투 인장을 대체하는 찬란한 샤카투 인장의 보상이 공개됐다. 찬란한 샤카투의 인장을 10개만 모아도 순간가속, 전력질주 등을 배우고 있는 8세대 황금마를 받을 수 있으며 100개를 모으면 고(III) 검은 침식의 귀걸이도 제공된다. 300개를 모으면 2022 칼페온 연회에서 공개된 '빛의 검사' 칭호를 받을 수 있다. 찬란한 샤카투의 인장이 아닌 빛나는 샤카투의 인장은 기존 보상 외에도 NPC 라오미에게 크론석 10개와 교환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오도어의 정령수 제작 재료인 발타라의 천안과 발타라의 추억 획득 난이도가 완화됐다. 이제 나반 초원의 페리나, 페리카 처치 시에도 발타라의 천안이 나온다. 더불어 더 이상 채집 숙련도가 획득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고,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4.3배 증가했다. 발타라의 추억 주간 의뢰 조건도 몬스터 처치수가 500마리로 대폭 감소했으며 페리나의 생명력이 40% 줄어 좀 더 쉬운 달성이 가능해졌다.

이 밖에는 시즌 전용 요루나키아 추가, 그믐달 향로 제작식 추가, 대장장이의 비전서 80-100 추가 및 기존 비전서 가격 완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검은사막 연구소 공지사항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1월 2일(월) 업데이트

▲ 아이템: 마력의 수정류 거래소 상한가 대폭 상향



▲ 아이템: 찬란한 샤카투의 인장 보상 공개


▲ 아이템: 발타라의 천안/추억 획득 난이도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