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한 2023년 원신은 평소와 다름없이 캐릭터 티어에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 캐릭터 뽑기의 매출액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번 뽑기에는 라이덴이 다시 복각했는데, 과연 풀의 신 나히다 매출액을 이길 수 있을지 주목하는 중이며 역대 매출액도 돌파가 가능할지 모두가 기대하고 있다.

3.3 버전 캐릭터 티어는 어느 정도 정립된 모습이다. 나히다, 라이덴, 종려, 벤티는 원소 대표 신 답게 SS로 분류되었으며, 출시부터 좋은 딜러인지 타이나리처럼 준수한 딜러인지 다양한 평가가 오간 방랑자도 genshinlab 사이트에선 SS 등급으로 분류했다.

물론, 현재 비경이 바람 속성 딜러를 위한 버프(확산 반응을 발동하면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치명타 피해가 20% 증가)가 적용되어 높은 평가는 피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편의성이나 성능 등 종합적인 점수를 받아보니 SS로 배치된 느낌이다.


1월 1주차 캐릭터 매출

복각한 아야카의 누적 매출액이 압도적인 1등을 유지 중이다. 아야카의 성능 때문일까? 아니면 4성 라인업이 좋아서 그럴까? 정답은 성능이다. 당시 4성 캐릭터 라인업은 로자리아, 사유, 레이저로 등급이 낮은 캐릭터들만 얻을 수 있기 때문. 그래서 아야카는 명함만 있어도 충분한 메인 딜러의 자격을 갖췄고, 명함이 있는 유저들이 2돌까지 하려고 뽑기를 진행한 것으로 예상된다.

그다음으로 나히다와 요이미야의 뽑기가 2위다. 첫 5성 뽑기 벤티 다음으로 라이덴이 벤티의 매출액을 돌파했는데, 나히다 역시 라이덴의 매출액을 거뜬히 넘기며 누적 매출액 2위를 유지 중이다. 풀의 신과 작은 여성 캐릭터의 치트키 조합 때문일까? 첫 뽑기부터 역대급 매출을 달성한 신규 캐릭터는 아직 나히다가 원탑이다.

3위는 라이덴 복각과 코코미 뽑기가 자리잡았다. 4위는 라이덴 첫 출시, 5위는 야란과 소가 등장했을때 많은 유저들이 뽑기 러쉬에 참여했고 6위는 원신이 첫 5성 캐릭터 뽑기 벤티가 자리잡았다. 1월 2일 기준으로 진행되는 뽑기는 라이덴&아야토인데 아직까진 누적 매출액이 13위에 머무르고 있다.


▲ 2022.12.31까지 기록된 중국 매출 기록. (출처: genshinlab.com)


22년 12월 27일부터 23년 1월 2일까지, 라이덴과 아야토의 뽑기 진행 일정이 5일차에 접어들었다. 이 기준으로 매출 집계를 살펴보니 당시 나히다&요이미야가 압도적으로 1위를 달렸고, 현재 뽑기가 진행 중인 라이덴&아야토가 2위 머물렀다. 라이덴 홀로 나온 뽑기가 3위다. 1위와 2위와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데, 초보자와 복귀자들은 라이덴이 없어 명함이라도 뽑은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유저들은 2돌이나 3돌을 위해 지갑을 연 것으로 파악된다.


▲ 12.27~1.2까지 5일차 집계 (출처: genshinlab.com)


3.3 버전 캐릭터 티어 리스트

■ SS 등급

genshinlab 사이트에선 벤티, 종려, 라이덴, 나히다 신 캐릭터는 전부 SS급으로 분류됐다. 얼음 원소 딜러이자 성능이 검증된 아야카와 편의성도 좋은 감우 SS다. 차기 바람의 신으로 불리는 카즈하와 불 원소 대표 딜러인 호두도 SS에 속했다. 닐루 및 코코미까지 포함됐다. 닐루와 코코미는 특정 조합에서만 강점을 보여 이게 SS급인지 의심할 수 있지만, 고점이 높은 모습을 보여줘 해당 등급을 받은 듯 하다. 국대 파티에 들어가는 향릉, 베넷, 행추는 다른 파티에서도 주로 사용되어 SS로 자리잡았다.

바람 딜러이자 모든 유저들의 입에 오른 방랑자는 genshinlab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모험이 매우 편하고, 확산 딜러라서 다른 원소와 조합해도 문제없이 딜을 뽑아낼 수 있는 등 종합적인 요소가 들어간 듯 하다. 1돌이나 6돌 아니면 별자리 효율이 안좋기로 유명한 소 역시 SS에 분류된걸 보니 방랑자도 괜찮은 듯 하다.


■ S 등급

쿠키 시노부와 토마는 서포터지만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범용성이 좋아서 S로 배치된 모습. 클레와 요이미야는 S 등급, 유라, 아야토, 타르탈리아, 미코, 사이노 캐릭터도 SS급은 아니지만 준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어 S급으로 분류됐다. 타이나리는 통상 뽑기 리스트 중 가장 좋은 캐릭터로 초보자가 뽑아도 무난하게 게임을 이어나갈 수 있다.


■ A 등급

레일라와 캔디스는 아직까지 연구가 덜 되었는지 아니면 고점이 낮아서 그런지 A등급에 머무른 상태다. 다이루크는 5성이지만 S가 아닌 A로 분류됐다. 아무래도 연비와 북두, 헤이조와 비교하면 성능 차이가 없어 보인다. 운근은 특정 조합으로만 사용되다보니 등급이 낮고, 치치는 그래도 5성이니깐 A등급에 머문 모습이다. 파루잔은 바람 딜러의 전용 서포터로 자리잡아 A등급을 받았으며 신학, 쿠죠, 고로와 동급에 위치했다.


■ B, C 등급

에일로이는 운명의 자리 돌파도 못하는데도 B등급을 받았다. 리사와 엠버, 신염은 예상대로 C등급이며 케이아도 C에 배치됐다. 케이아는 아무래도 돌파가 어려운 단점도 있지만 결국 6돌파까지해도 굳이 쓰지 않기에 낮은 티어로 분류된 듯 하다. 여행자는 풀 원소가 가장 높은 A를 받았고, 바위는 B, 바람과 번개는 C로 분류된 모습이다.

☞ 3.3 원신 캐릭터 티어 [링크]


▲ 3.3 종합 티어표, 등급 맨앞에 있는 캐릭터가 그 중 좋은 캐릭터라는 뜻은 아님 (참고: genshin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