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로스트아크 업데이트와 함께 기존 '상자 아이템 정지 사태'에 대한 공지가 추가되었다. 총 1,560명의 임시조치 대상자 중 악용 소지가 높은 56명을 제외한 모든 계정의 임시 및 이용 제한 해제가 완료되었다는 내용이다.

동시에 연휴 기간 이용제한 상태였던 559개의 계정 중, 악용 혐의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 503개의 계정이 이용 제한 해제되었다. 문제는 사과 이외에 이용 제한에 대한 어떠한 대책이나 보상이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문제가 발생한 상자를 개봉한 이유로 자신도 모르게 버그 악용자가 된 모험가들이다. 정지로 인해 주간 보상, 출석 보상 등 많은 것을 그대로 날린 상태다. 관련해 보상 등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 1월 5일 13시 피해를 입은 모험가들을 위한 복구 보상이 공개됐다. 출석 횟수 복구, 카오스 던전/가디언 토벌/에포나 의뢰 복구 티켓 등이 제공된다.

▲ 사진 출처 : 인벤 간간숑


'상자 아이템 정지' 사태는 지난 12월 28일 시작된 버그로 인한 임시 조치 사건이다.

12월 28일 수요일 10시 업데이트가 완료된 직후 특정 상자 아이템 사용 시 보유량이 차감되지 않고 재화만 획득할 수 있는 버그가 발생했다. 스마일게이트는 10시 17분에 시스템 메시지로 이를 알리며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에포나 상자를 사용 불가 상태로 조치했으며, 11시에 임시 점검을 통해 해당 문제 현상을 수정했다.

문제는 상자 아이템의 버그가 에포나 골드 상자뿐만 아니라 회랑 보상 상자, 칼트헤르츠 노예 주머니, 잠자는 노래의 섬 에포나 상자 등 다양한 아이템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다. 시스템 메시지로 안내된 공지 사항에서는 에포나 골드 상자가 언급되어 있어 피해자가 더 늘어났다. 점검이 완료된 10부터 11시까지 버그가 일어난 아이템을 개방한 1,560개의 계정이 임시 점검 후 이용 제한(임시 정지) 조치가 되었다.

재화 복제 버그의 경우, 이용 제한 임시 조치 후 로그를 조사해 피해 경위를 확인하고 악용 소지가 있는 계정만 처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번 사건도 비슷하게 흘러갔다. 첫 이용 제한 조치 이후 1,560개의 계정 중 731개의 계정이 28일 10시까지 이용 제한이 해제되었고 29일에는 270개의 계정이 해제되었다. 문제는 남은 559개의 계정이었다. 악용 여부가 확실시되는 56개의 계정을 제외한 503개 계정은 28일 정지된 이후부터 1월 3일까지 이용 제한 상태였으며, 1월 4일 10시까지 순차적으로 제한이 해제됐다.


▲ 이번 버그는 자신도 모르게 악용자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이 문제였다


지금까지 발생했던 재화 관련 버그와 비슷한 흐름이다. 21년 5월 26일 발생했던 캐릭터 귀속 아이템이 원정대 창고로 이동되는 현상 때와 비슷하다. 스마일게이트는 버그 발생 후 관련된 모든 계정을 이용 제한 후 순차적으로 해제하였으며, 공지 사항을 통해 해당 내용을 실시간으로 공지했다. 원정대 창고 사건은 비교적 깔끔하게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경우가 달랐다. 원정대 창고에 직접 아이템을 옮겨야 했던 21년 5월 26일 버그와 다르게, 버그가 발생한 상자를 열면 즉시 이용 제한 조치가 진행되었다. 그만큼 본의 아니게 악용자가 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원정대 창고 사건에서는 1~2일 안에 대부분의 계정의 이용 제한이 해제되었지만, 이번에는 503개의 계정이 최대 일주일 동안 정지 상태로 묶여 있었다. 로그 확인 등 까다로운 작업이 필요하다면 공지도 더 자세해야 한다. 연휴 기간 깜짝 이벤트나 신년 인사 등이 있었지만, 정지 관련해서는 안내 사항이 없어 모험가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다.

책임 소지가 없는 것도 아니다. 10시 17분 관련 버그 발생을 고지하며 에포나 골드 상자를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들었지만, 11시 임시 점검을 진행하기까지 50여 분간의 지연이 있었다. 공지는 에포나 골드 상자가 중심적으로 언급되어 시스템 공지를 보고도 상자를 개봉한 모험가들이 많았다.

사과 이외에 이용 제한에 대한 어떠한 대책이나 보상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일주일 정지로 주간 보상, 출석 보상, 베아트리스/니나브의 축복 등 많은 것이 소모되었다. 하지만 공지사항에 관련된 내용은 전무하다.

재화 보상으로 일주일의 시간을 모두 보상할 수는 없겠지만, 약간의 보상이라도 있어야 했다. 한 번 선례가 만들어지면 같은 사건이 일어나더라도 믿음이 생길 수 있다. 반대로 대응이 확실하지 않다면 '나도 저렇게 피해자가 될 수 있겠다'라는 불신이 생긴다. 이번 사건에서는 버그 악용에 대해 엄벌하긴 했지만, 억울하게 피해를 본 일부 모험가에 대한 대처는 부족했다. 공지사항에 조치 진행단계 추가 안내 예정이라는 공지를 남긴 만큼 추가적인 공지와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 회랑 상자를 열어 정지 당한 모험가의 글

▲ 잠자는 노래의 섬 상자를 열어 정지된 또 다른 모험가


■ 2023.01.05 추가 상자 아이템 오류 현상 조치결과 및 이용정지에 따른 피해 복구 안내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먼저, 12월 28일(수) 발생했던 상자 아이템 사용 오류 현상에 대한 조치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운영 대응으로 피해를 입으신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깊이 사과 드립니다.

이번에 발생된 오류 현상은 일상적인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었으며,

대상 아이템들의 일반적인 사용 패턴이나 자동 합성 시스템 등을 고려하면

많은 모험가분들이 의도치않게 경험하고 획득 재화를 사용하게 될 수 있었던 현상입니다.

때문에 무고하게 이용 제한이 적용된 모험가분들이 한시라도 빠르게 정상화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진행했지만

회수 대상 재화가 이미 사용된 경우 각 재화들의 사용처나 이동 경로를 개별로 추적하고 확인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그대로 진행할 경우 모든 조치가 완료되기까지 2주 이상의 기간이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조치 프로세스를 조정하여, 유통 위험이 낮은 귀속 재화는 추후 조사하여 회수하는 것으로 기준을 변경하고

기존 아이템과의 혼합 사용에 대한 추적을 최소화하고 후속 지급하는 방향으로 대응을 재정비하여 일부 기간을 단축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조치 기간은 줄일 수 있었으나, 중간 진행과정이나 예상되는 완료 시점 등의 안내와 배려가 부족했고

많은 모험가분들이 오랜 기간 기약없이 기다리는 불편을 겪으셨습니다.


현재는 오류를 의도적으로 반복 사용하여 획득한 재화를 유통시킨 것으로 확인된

56개 계정에 대한 제재 조치까지 모두 완료되었으며, 대상 명단은 1월 불량 이용자 조치내역 공지를 통해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잘못으로 발생된 오류 현상과 늦어진 조치로 피해를 입으셨던 모험가분들께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상실된 기회비용에 대한 복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임시 이용제한에 따른 피해 복구 안내

임시 이용제한이 적용되었던 일자만큼 이벤트 출석 횟수 복구
해피 홀리데이 출석 이벤트
공식 홈페이지 프레이야 아일랜드 X-MAS 트리 이벤트
공식 홈페이지 도전 출근왕 이벤트
※ 출석 횟수 복구는 1월 11일(수) 정기점검 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 '도전 출근왕' 이벤트는 출석 부족으로 획득하지 못한 보상을 직접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임시 이용제한이 적용되었던 일자만큼 일일 콘텐츠 이용기회 복구
[일일] 에포나 의뢰 +1 (1일 당 1 개 / 모든 전투레벨 50 이상 캐릭터에 지급)
가디언 토벌 휴식보너스 +20 복구티켓 (1일 당 1 개 / 모든 전투레벨 50 이상 캐릭터에 지급)
카오스 던전 휴식보너스 +20 복구티켓 (1일 당 1 개 / 모든 전투레벨 50 이상 캐릭터에 지급)
초급 생명의 기운 회복물약 (1일 당 5 개 / 원정대 단위 지급)
※ 휴식보너스 복구티켓 2종은 지급 후 7일이 지나면 소멸되니 기한 내에 사용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 복구 아이템은 1월 11일(수) 정기점검 시 캐릭터별 통합 보관함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 기간제 효과는 이용정지 기간 동안 자동 연장됩니다.

임시 이용제한이 적용되었던 기간 동안 진행하지 못한 주간 콘텐츠 이용기회 복구
문의 접수 시, 진행하지 못한 주간 콘텐츠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복구 티켓 지급
※ 주간 콘텐츠의 경우 선택이 필요한 사항이 존재하기에 고객센터를 통해 대상 캐릭터 및 콘텐츠를 접수해주시면 해당 주간의 콘텐츠 진행조건 확인 후 복구 티켓을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오류에 이어진 부족한 대응으로 로스트아크에 실망과 아쉬움을 느끼셨을 모험가분들께 몹시 죄송할 따름입니다.

다시 한 번, 미숙한 운영 대응으로 불편을 겪으신 모험가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저희 로스트아크는 향후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보다 꼼꼼한 사전 검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게임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좀 더 다방면으로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과 프로세스를 보강하여,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오류 현상에 더욱 적은 피해로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새해에는 더욱 노력하여 보다 온전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
[ 내용 수정 : 2023.01.05. 13:33 ] 상자 아이템 오류 현상 조치결과 및 이용정지에 따른 피해 복구 안내 내용 추가